신라면블랙 마케팅실패 사례분석 및 신라면블랙의 시장재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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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블랙 마케팅실패 사례분석 및 신라면블랙의 시장재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제안

자료번호 b878043
수정일 2012.04.09 등록일 2012.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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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기업소개 및 신라면 블랙 소개

1. 기업소개
1) 농심개요
2) 사업현황

2. 신라면과 신라면 블랙
1) 신라면의 시작과 인기
① 신라면의 시작
②신라면의 인기
2) 신라면 블랙의 시작
① 신라면 블랙 소개
② 신라면과 신라면 블랙의 비교

3. 신라면 블랙의 실패
1) 신라면 블랙의 출시와 초기성과
2) 신라면 블랙의 위기와 실패

Ⅱ. 내부분석

1. 신라면 블랙의 매출성과 분석
2. 신라면 블랙의 현재 이미지
3. 농심 역량분석
4. 농심의 영업성과 분석

Ⅳ. 외부환경 분석

1. 라면산업의 5Force 분석
1) 산업 내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2. 외부경쟁자 분석
1)기존의 경쟁자
2) 하얀국물의 역습

① ‘꼬꼬면’과 ‘나가사키짬뽕’이라는 강력한 경쟁제품 등장
② 중고가 가격시장의 개방

3. 공급가격의 변화
국제곡물 가격 동향(밀가격)

4. 해외라면 시장
1) 세계의 라면
2) 신라면 블랙의 해외수출

Ⅳ. 마케팅 전략분석

1. STP분석
1) Segment & Target Customer
2) Positioning

2.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Ⅴ. 신라면블랙 재탄생을 위한 마케팅 전략도출

⦿ 신라면 블랙의 핵심 실패 요인

⦿ 전략의 핵심 목표
1. 재구매율 상승을 통한 판매량 증가방안
1) 신라면 블랙의 재탄생
2) 신라면 화이트의 개발

2. 농심의 기업 이미지를 제고

본문내용

신라면블랙 마케팅실패 사례분석 및 신라면블랙의 시장재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제안
Ⅰ. 기업소개 및 신라면 블랙 소개

1. 기업소개

1) 농심개요

① 기업명 : 농심(Nongshim)
② 사업 : 면류 및 스낵류, 음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식품전문기업
③ 핵심가치 : 개물성무(開物成務) - 창조성과 개척의지
       농심철학(農心哲學) - 더불어 좋은 것을 나누고 함께 행복함
       도연정신(道延精神) - 부단한 혁신과 개혁의지
④ 비전 2015 : 창립 50주년인 2015년에 매출 4조원, 경상이익 500억을 달성
⑤ 구성: 농심홀딩스(주), 율촌화학, 태경농산, 농심엔지니어링, 농심기획, 호텔농심, 농심개발
     메가마트, NDS, 쓰리에스포우(주), 율촌재단 등
⑥ 연혁 : 1965년 롯데공업(주)설립, 롯데라면 개발
     1970년 국내최초 인스턴트 자장면 개발
     1971년 국내최초 스낵 새우깡 개발
     1976년 농심라면 한국공업대상 수상
     1982년 너구리, 육개장 사발면 개발
     1985년 국내라면시장 점유율 1위 달성
     1986년 신라면 개발
     1995년 볼빅, 웰치주스, 코코넛주스, 덴마크햄 수입 판매
     1996년 상해공장 준공
     1999년 대한민국 제조업 100대 우수공장 선정
     2005년 LA공장 준공
     2010년 지식경제부 선정 ‘세계일류상품‘

2) 사업현황

농심은 2011년 상반기 기준 라면시장의 71.1%, 스낵시장의 32.8%의 시장점유율로 업계의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또한 제주삼다수, 카프리썬 등의 음료시장과 켈로그, 네슬레와의 전략적 제휴로 씨리얼, 햄 시장 등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 … 중 략 … ≫




Ⅳ. 마케팅 전략분석

1. STP분석

1) Segment & Target Customer

① 지리적 특성변수

도시지역 > 농촌지역

-라면의 특성상 지리적 특성변수의 영향은 크게 받지 않으나, 요즘의 트렌드나 이슈에 쉽게 영향을 받는 지역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곳을 타겟으로 삼는 것이 유리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광역시나 시 규모의 도시지역을 타겟으로 할 것이다.

② 인구통계적 특성변수

-라면을 자주 먹고 소득수준이 어느 정도 있는 30대 ~ 40대 연령층

③ 사회 심리적 특성변수

-건강(웰빙)을 생각하는 사람 (신라면 블랙이 새로운 웰빙 라면으로 탄생했을 때)
-라면을 자주 먹는 사람들
-기존의 신라면을 애용하는 사람들. (고객충성도를 이용)
-새로운 상품을 접하고 싶은 사람들




≪ … 중 략 … ≫




1. 재구매율 상승을 통한 판매량 증가방안

라면의 생존요인이자 성공요인은 재구매율 입니다. 처음에 호기심에 사봤던 라면이라도, 계속적으로 구매한다면 이는 제품개발의 성공이자 마케팅의 성공이고 결국 기업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라면 블랙은 애초에 ‘우골 육수’, ‘보양식 라면’ 등의 ‘웰빙 전략’을 추구하였습다. 하지만 성분비교결과 다른 라면과 크게 다른 점이 없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과장광고로 과징금이 부가되었습니다. 또한 제품 재구매율도 4월 매출액 90억, 6월 60억, 7월 30억, 8월 20억원으로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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