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4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3가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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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4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3가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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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4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3가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지적장애의 개념
2.지적장애·발달장애인의 이해
3.지적장애아동의 심리 정서적 특성 7가지
4.지적장애아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수방법 6가지

참고자료-어른들이 알아야 할 자폐에 대한 오해와 진실

본문내용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4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3가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 지적장애의 개념
지적장애는 오래 전에 백치 등으로 불려왔던 장애이다. 그 후 그런 용어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피하기 위해서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사용되어 오다가 다시 ‘정신지체’ 로 그 명칭이 바뀌었다. 그러나 정신지체는 장애를 개인 내에 있는 결함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과 개인이 기능하는 맥락 사이의 적합성으로 보아야 한다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다시 ‘지적장애’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당연히 인간의 기능성은 지원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적장애 또한 맥락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는 가장 먼저 조작적 정의로 이루어진다. Tiregold(1937)와 Doll(1941)은 정신박약과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어른들이 알아야 할 자폐에 대한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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