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특성 및 역할
해당 자료는 22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사의 특성 및 역할

자료번호 e1140789
수정일 2017.12.31 등록일 2012.10.10
페이지수 22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pa******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사의 특성 및 역할에 관한 ppt 자료 입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교사의 특성
교사의 역할
토론

본문내용

교사의 특성 및 역할
교사의 특성 및 역할 (교사 특성, 교사 역할, 일반적 교사 개념, 역할 개념, 역할 정의, 교사 학급 역할, 교사 학교 역할, 교사 사회 역할, 교사 교원평가제, 교사평가제 사례, 교사평가제 시범운영 사례)


교사의 특성 및 역할




Warm up!

일반적 교사개념
 • 스승으로서의 교사
 •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교사
 • 교원으로서의 교사

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사
 • ‘자연의 조력자’
 • ‘사회의 대리인’
 • ‘인간행동 변화의 기술자’
 • ‘실현된 인간성의 대표자’




(교사의 특성)

(인간을 대상으로)
(사회 진보에 중대한 역할)
(정신&신체 모두를 대상으로)
(전문직으로서의 봉사직)
(미 성숙자를 대상으로)
(공공적 직업)




           〔교사의 역할〕
   ┌──────────┴──────────┐
〔역할의 개념〕            〔3가지로 구분한 역할〕
                  ┌──────┼──────┐
            〔학급에서의 역할〕〔학교에서의 역할〕〔사회에서의 역할〕




역할의 개념

• 역할의 정의
 - 특정 지위의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다른 사람에 의해서도 명확하게 인정을 받고 있는 포괄적인 행동 방식

∴교사의 역할?

사회적으로 교사들이 수행해야 한다고 인정함과 동시에 교사들 스스로가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포괄적인 행동양식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사의 특성 및 역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원평가제의 흐름과 특징 찬, 반 입장과 본인의 생각
  • 교원평가제의 흐름과 특징 찬, 반 입장과 본인의 생각 Ⅰ. 서 론 공교육체제에서 학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의 전문성과 질 관리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어느 나라에서나 한결같이 중요한 과제이다. 즉 공정한 인사의 중요성은 중요하며 공무원들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인사 분야는 승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평가 방식은 평가에 대한 특별한 보상이 존재하지 않아 경쟁을 통한 능력 향상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었다. 따라서 2007년부터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해 교사의 수업 활동을 평가하는 교원평가제를 본격 도입하려고 한다. 평가 대상에는 평교사뿐
  • 교사평가제(교원평가제)
  • 교사평가제(교원평가제) 1. 교사평가제를 선택한 Motive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거론되어지는 여러 교육 문제 중에서 예전과는 달리 현재 상당히 떨어져 있는 교사들의 위치를 보며 그 위치가 이제는 위험 수위까지 왔다는 것을 느꼈다. 때문에 우리는 미래의 교사로서 지금의 사회적 이슈이며, 또 앞으로 시행될 교사평가제라는 주제를 선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2. 우리나라의 교사평가제 도입배경 안병영 교육부총리가 최근 학교 교육 정상화 방안의 하나로 교사평가제 도입을 거론하자 학교 교장단이나 학부모 등은 환영했지만 교원단체 등은 반대해 서로 입장이 엇갈
  • [교원평가제도]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과 방안제시(외국의 교원평가제 사례)
  • [교원평가제도]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과 방안제시(외국의 교원평가제 사례) - 기존의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 기존의 교원평가제, 즉 근무평정제도에서 대해 첫 번째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은 ‘교원평가제의 목적’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교원근무평정제도의 경우 승진이나 포상 등 인사행정과 관련된 자료로만 쓰이고 있기 때문에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이 점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교사들 역시 동의하고 있다.「교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9, p91 <그림Ⅴ-8>에서 교원근무성적평정제도가 교원자질,
  •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Ⅰ. 머리말 요즘 교육계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는 바로 교원평가제 실시에 관한 것이다. 정부,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등 교육과 관련된 기관, 단체들이 교원평가제의 문제로 대립과 갈등을 빚고 있다. 9월에 계획되었던 시범실시가 교원단체의 반대로 미뤄졌으나 교육인적자원부는 11월에 교원평가제에 대한 시범실시를 강행하기로 결정을 하고 이르면 2006년 2학기부터 전면적으로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교원단체들은 현장 교원들의 반응을 살피며 연가투쟁 등 전면전까지 불사할 태세를 취하고 있다. 특히 반대의 선봉에 있는 전교조는
  • 교육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원평가제, 교원승진, 교원 보수제도를 중심으로)
  • 교육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원평가제, 교원승진, 교원 보수제도를 중심으로) 1. 승진 및 보수제도의 의의 가. 승진 이란 ? 직렬내에서의 수직적 이동, 즉 직위 상승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책임과 권한의 증가, 위신의 증대, 기능의 확대, 임금의 인상, 기타 근무시간이나 근무조건의 개선이 수반되는 새로운 상위직으로 임용되는 것. → 조직 구성원에게 매우 중요한 욕구 충족의 수단이 된다. →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나. 보수란? 취업자의 정신적, 육체적 노력에 대한 금전적 급부를 의미하는 급여, 봉급, 급료, 임금과 유사한 의미를 갖지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