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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 교육

목차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2)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

2.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단계와 특징
 4) 발달과업
 5) 인간발달과 교육
 6)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인간 행동과 교육
 1) 인간의 지적특성
 2) 지능
 3) 인간의 비지적 특성

4. 교육심리의 새로운 쟁점
 1) Grinder 의 교육심리학이 교육의 주도 학문으로서 지위를 잃어버린 배경
 2) 이성진의 교육심리학과 일반심리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
 3) 심리학의 도전과 과제

5. 청소년의 발달과업

본문내용

인간 교육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과학 이전의 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과학적 탐색 이전의 생각은 현대 과학세계에서 요청되는 기본적인 기준에 비추어서 평가되거나 타당화된 이론은 아니다. 소위 성악설과 성선설 그리고 백지설도 엄밀한 의미에서 과학적 실증적 인간관은 못된다. 그러나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데 하나의 좌표요, 검증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주는 본성론임에는 틀림없다.
  (1)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교육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악한 행동만을 보인다
   동양: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기독교의 전통
    -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동양: 맹자-인간의 본성 자체는 반드시 선의 성향이 있다.
    서양: 18세기 중엽 루소-성악설의 비판 시도(어린이를 혹독하게 다루면 안된다는 주장,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를 갖추지 못함(인간 발달에 관한 실증적인)
        (사상가-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헤겔)




≪ … 중 략 … ≫




2.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의 의미
  무력한 유기체로 출생한 신생아는 비교적 장기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거쳐서 독자적인 인격을 지닌 인간으로 형성된다. 그 발달 과정은 유기체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부단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그것은 성숙 과정임과 동시에 많은 것을 배우는 학습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어린이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인간이해의 기초를 이루며 교육적으로도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코프카(K. Koffka, 1886~1941)는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에 있어서 유기화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한 어린이에게 있어서 신장과 체중, 혹은 손발이 커졌다고 하면 그것은 양적은 증대이고, 무기력하기만 하던 간난 아기가 점차 걸을 줄 알고, 몸의 균형을 잡기도 하고, 뛸 줄도 아는 것을 보면 기능면에서 얼마나 변하였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또 그들이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뇌세포, 신경조직, 근육 조직을 구조적 측면에서 관찰하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정밀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 변화, 즉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를 동시에 수반한 심신의 변화를 발달이라고 한다. 코프카는 발달을 성숙과 학습으로 구분하였는데 성숙은 유기체의 유전적 내재법칙을 따르는 발달과정이고, 학습은 유기체가 개인적인 경험에서 얻게 되는 행동변화의 과정이라 하였다. 다시 말해 성숙은 선천적, 학습은 후천적이라는 것이다.
2) 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아이의 발달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여러 면에서 차이가 나타나지만 모두가 일련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 점진적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물론 사춘기 때는 급격한 신체 발달을 하지만 이러한 시기에도 인간발달은 연속성, 계속성, 지속성을 유지하며 발달해 간다.
둘째,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앞에서 성숙은 유기체가 유전적 내재법칙을 좇아서 발달하는 과정이고, 학습은 유기체 자신이 후천적으로 훈련과 경험을 통해서 행동 수준을 높여가는 발달과정이라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 특성과 후천적 훈령과 경험의 상호작용이라 볼 수 있다.
셋째,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신생아를 보면 유치(乳齒)가 발생하는 순서, 옹알이 따위를 유심히 관찰 한다거나 신체가 발달할 때 머리가 먼저 발달하고 점차 아래쪽으로 옮겨지는 것을 볼 때 발달의 방향과 순서가 있음을 확실히 인정하게 된다.
넷째, 발달은 전체적 반응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진. 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이형행. 2002. 교육학개론. 양서원
길형석. 1988. 교육학개론. 교문사
이재창. 1995.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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