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

자료번호 e125525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12.31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가. 개념
  나. 주요 내용
 2. 개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근법 내용 기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
Ⅰ. 서론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는 교사에 의한 하향식 보육이 아닌,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중시하는 상향식 보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전제로 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가.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를 위시로 한 하향식 보육이 아닌, 영유아 중심의 보육이자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전제로 하는 교육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주변상황이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에게 부여된 학습과제를 해결해 가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나. 주요 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은 지식이나 개념 등을 영유아들이 스스로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영유아들은 학습에 있어 직접 토론과정에 참여하거나 조사를 해 봄으로서 여러 정보들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이해를 해 나가게 된다. 또한 역할놀이나 견학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기도 하며, 새로운 언어나 정보를 습득하기도 한다.

2. 개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근법 내용 기술
가. 교육목표와 프로젝트 내용 기술
프로젝트 접근법에 있어 프로젝트 주제는 영유아의 흥미나 적성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프로젝트 주제가 영유아들에게 너무 생소하거나, 그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없는 주제라면 영유아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개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활동은 영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라 여겨지며, 개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근법 주요 과정과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정리 될 수 있다.
1) 자료수집
현장조사
놀이터 및 어린이집 주변에서 개미를 찾아보고, 개미가 어떻게 움직이고, 활동하는지 직접 현장을 조사해 본다.
개미 전문가 초빙
세스코 곤충 전문가를 초빙하여 개미의 습성에 대하여 알아 본다.
지역사회 00고등학교 과학선생님을 초빙하여 개미의 특성과

참고문헌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운영하는 누리과정 서영숙, 안지혜 외 3명 저 | 공동체 | 2013.08.15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지옥정 저 | 창지사 | 2013.08.28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프로젝트접근법의 개요
  • 제 1 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프로젝트란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아동들이 책임을 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이다.그것은 “병원가기”, “집짓기” 혹은 “우리를 학교로 데려다 주는 버스”와 같은 주제나 제목을 탐구하는 것이다. 아동의 나이나 주제의 성격에 따라 프로젝트를 하는 기간은 여러 날 혹은 여러 주일 이상으로 연장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 1) 프로젝트 수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학교 교실현장에 적용된 것은 1886년 Dewey 에 의하여 설립된 실험학교에서부터 비롯된다. 2) Dewey에 이어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을 논문으로 체계화한 사람이 Kilpatrick이다. 3) Plowden 보고서와 열린교육은 그 목적이나 활동이 서로 닮았는데, 프로젝트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 행함으로서의 학습이 일어난다는 데서 그러하다고 본다.(Katz & Chard, 1992,9) 프로젝트의 구체적 체계화
  •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정의와 각 단계별 자세한 설명과 실제 프로젝트 진행 사진이 포함
  •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정의와 각 단계별 자세한 설명과 실제 프로젝트 진행 사진이 포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Katz와 Chard의 연구로써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의 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프로젝트의 전개는 주제의 성격, 실시기간, 아동의 특성, 교사의 역량, 주변 환경 등에 따라 융통성이 있게 이루어지게 한다. 프로젝트는 주제와 아이들 연령에 따라 짧게는 2∼3주
  •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Ⅰ.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란 개별 또는 집단의 유아가 특정한 주제(topic)에 대해 깊게 탐색하는 활동을 말한다. 활동을 위한 주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내용이 선정될 수 있다. 프로젝트활동에서 교사는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지는 사람, 사물, 환경에 대해 유아가 개인적인 의미(personal meaning)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우며, 또한 유아는 활동에 주제의 성격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1주에 끝날 수도 있고 2~3주 또는 그 이상 지속 될 수도 있다. 프로젝트 운영방법과
  • 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요약
  • 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요약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 유아들 스스로가 흥미와 관심과 자신의 능력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해 나가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 유아와 교사가 공동연구자로 함께 활동하면서 선정된 주제에 관한 문제의 해답을 발견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첫째, 학습내용 선정 방법과 교사, 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적 이론 둘째, 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을 강조 셋째, 학습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 하여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