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적 학습지도에 대한 레포트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탐구적 학습지도에 대한 레포트

자료번호 e1395306
수정일 2016.11.04 등록일 2016.11.03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h******** 가격 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이 자료는 탐구적 학습지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탐구적 학습지도란 학습자의 탐구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활동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탐구적 학습지도란 무엇인가
2. 탐구적 교수의 조건
3. 탐구적 학습지도 원리
4. 탐구적 학습지도 방법

본문내용

탐구적 학습지도에 대한 레포트
1. 탐구적 학습지도란 무엇인가
탐구적 학습지도는 ‘물고기를 한 마리를 주면(전통적 수업방식) 하루를 살 수 있지만,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면(탐구적 수업방식) 평생을 먹고 살 수 있다’는 격언을 실천하는 학습지도 원리이다. 즉, 탐구적 학습지도는 탐구과정을 길러 주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여기서 탐구과정은 탐구가 이루어지는 절차와 기능을 말하며, 과학적 탐구기능은 과학지식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보통 흔히, 탐구학습과 탐구수업을 헷갈려하는 사람이 많은데 엄밀히 말하면 차이가 존재한다. 먼저, 탐구학습은 탐구 관련 학습 경험을 통해 과학지식과 탐구의 기술 및 기능을 습득하는 학습을 의미하며, 탐구수업은 과학의 탐구적 본성을 가르치거나 과학적 방법과 그 과정을 통해 학습하게 하는 수업을 말한다. 즉, 탐구수업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한다.


2. 탐구적 교수의 조건
탐구적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탐구학습에 대한 마인드가 바뀌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탐구적 학습지도에 대한 레포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Ⅰ. 머 리 말 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시설에 입소함으로써 시설아동들은 부모나 시설직원 등 주 양육자로부터 충분한 정서적 또는 애정적 지지를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며 일반
  • [교육학과]평생교육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독서하는 방법- 학습지도안
  • [교육학과]평생교육방법론 자기주도학습 - 독서하는 방법- 학습지도안 본시 학습내용 1. 자기 주도 학습 (개인학습) * 의미 및 목적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계획, 실행, 평가 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가진 고도의 자기주도성 학습이다. 현대 사회의 생활의 다양화, 복잡화 경향은 개인학습을 조성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는데 기술혁신에 따른 지식, 기술, 정보의 적절한 습득을 위해서 개인의 생활 형태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개인학습이 필요하다. 자기 주도 학습은 시행할 것이냐 말 것이냐의 이분법적 결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기 주도성을 얼마나
  •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제1장 문제해결 원리 1. 문제해결법의 의미 1) 문제 ■ 문제의 의미 -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괴리에 의해서 심리적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과제나 질문 예) 목표-편리한 교통소통. 현재-교통 체증. -목표는 설정되어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나 행동방식을 모르는 상황 ■ 문제의 속성 -주어진 상황에서 학습자가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상황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깊은 사고와 성찰이 필요 -문제는 개인의 지식, 가치관, 경험 등에 따라서 다르게 인식됨 ■ 문제의 유형 ■ 문제의 구조화 정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Ⅰ. 서론 교사들은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코자 여러 가지 교수-학습 이론을 적용해 보는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은 이론과 실제 사이에 위계적인 관계가 있어 왔다. 이론가들은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 이론을 보급하면서 교사들은 이와 같은 이론을 현장에 적용해야 하는 어떤 책임을 느껴 왔다. 이와 같은 현상은 아직도 만족할
  • 실기교육방법론-학습지도방법
  • 실기교육방법론 * 학습지도방법 * - 토의법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 서로 비판적인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는 학습방법. 상호이해를 깊이 하고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공동으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민주적인 생활기술·생활태도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그 형식에는, ① 자유로운 집단토의(informal group discussion), ② 수명의 구성원만이 토론에 직접 참여하는 패널디스커션(panel discussion), ③ 토론회(debate meeting), ④ 토론의 입장이 찬·반 양론이 아니라 3개 이상의 다른 의견으로 나뉘어 각 의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