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자료번호 e1400888
수정일 2017.01.23 등록일 2017.01.21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학위제도
2.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기간은 미국과 같은 12년제일 뿐만 아니라 대학의 학위제 또한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일본, 중국, 대만 등 다른 아시아 국가 학위제 또한 미국의 학위제와 같은 외향을 취하고 있는 바, 본 과제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학위제도
우리나라의 기초교육은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이고 중등교육은 고등학교 3년이다. 고등교육은 대학 학사과정 4년, 석사과정 2~3년, 박사과정 2~3년인데, 이는 미국의 교육제도 및 학위제와 동일하다 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초등학교 졸업증을 소지해야 하고, 마찬가지로 고등학교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중학교 졸업증을 조시해야 한다. 대학 학위제는 먼저 학사를 거치고 다음에 석사 및 박사 과정을 거칠 수 있는데, 이러한 학위제도는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서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2.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
가. 일제의 잔재 청산
한국전쟁 이후

참고문헌

대학입시제도와 대학교육 (국제경쟁력을 키우는) 김선호, 김애란 저 | 장락 | 1999.01.3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위제를 본받을 수 밖에 없었던 원인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
  • 프랑스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제도 Geography - 국토 면적 551,602 ㎢. 서유럽에서 가장 크며, 남북한을 합친 면적의 2배 정도이다. 육각형 형태로 삼면은 바다, 삼면은 대륙과 접하고 있다. 벨기에, 룩셈부르크,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 스페인, 안도라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대서양, 남으로는 지중해, 북으로는 북해와 영․불 해협을 끼고 있는 넓은 해역과 많은 항구를 지닌 해양국가이다. 국토의 2/3가 평야지대로 하늘과 초원이 맞닿은 지평선이 보이는 천혜의 아름답고 기름진 옥토를 지니고 있다.
  • [교육사회학]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과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과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 1) 해방 이전 교육의 개관 우리나라의 해방 이전의 교육은 전통적으로 계층적인 성격을 띠었으며, 국가의 개입이 특히 심하였다. 물론 서당이 서민을 위한 민간 사립학교라고 볼 수있으나 상대적으로 매우 취약 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 이후,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여, 전제적 통제를 받게 된다. 일제 식민지 통치하에서의 교육은 한국인을 일본인으로 동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었고, 또 한국의 학생수는 일본인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었다. 2) 해방기의 교육 * 한
  • 존듀이의 교육사상으로 본 우리나라입시교육제도의 개선점
  • 존듀이의 교육사상으로 본 우리나라입시교육제도의 개선점 Ⅰ.서설 근대교육과 현대교육의 전환점인 20세기 초반에는 신교육운동의 흐름이 있었다. 신교육운동이란 넓은 의미에 있어 학교의 제도,내용,방법이 민주적 입장을 취하여 교육제도의 민주화와 기회균등을 주장하며, 방법에 있어 아동의 인권을 존중하고 경험주의의 입장으로부터 자유로운 학습을 중시하는 동향을 총칭하는 말이다. 또한, 획일적인 형식주의를 타파하고 청소년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며 민주적 생활원리를 강조하거나 생활경험에 의한 교육등을 주장한다. 이러한 신교육운동을 하던 사상가 중 듀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우리나라 교육문제- 정책과 제도
  • 우리나라 교육문제- 정책과 제도 1. 평등 앞세워 영어교육 가로막는 전교조[사설]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영어마을’ 붐은 영어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준다. 중국도 초등학교 1학년부터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일본에선 내년부터 영어가 초등학교 필수과목이 된다. 세계적인 영어 열풍은 정보기술(IT)혁명에 따라 영어를 할 줄 모르면 생존이 힘든 세상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각국은 영어교육 강화를 국가 전략으로 삼고 있다. 서울에서 학교재단 두 곳이 처음으로 국제중학교를 세우겠다고 인가 신청을 내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반대하고 나섰다. ‘초등학교 때부
  • [우리나라교육제도]교원 교육 제도 실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우리나라교육제도]교원 교육 제도 실천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Ⅰ.교원양성제도 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 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교사와 대학(교)의 총장·부총장·학장·교수·부교수·조교수·전임강사·조교, 유치원의 원장·원감·교사, 각종 학교의 교원 등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교원과 교사를 구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