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기회균등 및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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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기회균등 및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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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교육의 기회균등

1) 교육의 기회균등 정의

이러한 이념은 역사적으로 자유와 평등을 표방하여 성립한 시민사회의 소산이며, 특히 미국의 독립혁명과 프랑스의 시민혁명에서 새로운 공화제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한 국민(시민)교육론의 기본이 되었다. T.제퍼슨은 1779년 버지니아 주의회에 제출한 ‘지식의 일반적 보급향상을 위한 법안’에서 모든 어린이를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세금으로 유지되는 학교제도를 통하여 국민 전체에 ‘전반적인 지식의 보급’을 기도하였으며, 당시 미국 내의 수많은 국민교육론에서도 조직적인 공교육제도를 수립함으로써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현할 것을 주장하였다.
한편 콩도르세가 1792년 프랑스 입법의회에 제출한 ‘공교육 일반조직에 관한 법안’의 기본원칙 중에도 ‘교육의 평등성 ·보편성’이 들어 있다. 그 원칙은 “모든 사람에게 실시할 수 있는 교육을 모든 사람에게 한결같이 베풀어야 한다”점에 근거를 두고 교육을 특권계급의 독점으로부터 개방하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교육의 기회균등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공립 ·공영의 무상교육과 단선형 학교제도의 설치가 제창되었으나, 그것이 실시되기까지는 반세기 이상이 소요되었다.

참고문헌

천세영, <교사와 윤리>, 원미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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