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

자료번호 e148418
수정일 2012.10.11 등록일 2003.11.25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 자료입니다.

목차

1.협동학습의 개념과 의의를 서술할 수 있다.

2. 동기론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서 협동학습의 기본 요소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차이점을 열거할 수 있다.

4.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단점과 그 보완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본문내용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
개념
: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의의
1.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은 동료간의 우정, 서로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가져온다.
2. 협동학습에서는 모든 집단구성원들이 그 집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 다 같이 기여하기 때문에 각자는 상당한 성공경험을 갖게 되고 이러한 성공경험은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를 높인다.
3.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기에 `전체는 개인을 위하여,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라는 태도가 형성된다.
4. 협동학습은 집단구성원들의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2. 동기론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서 협동학습의 기본 요소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동기론적 관점
: 협동학습은 집단 보상, 개별책무성, 학습참여의 균등한 기회보장
① 집단보상의 원칙-집단의 다른 구성원을 도와 함께 과제를 수행하고 함께 같은보상을 받는 것으로 개별 학습자들은 타인의 도움을 받아 좋은 보상을 받을수 있는 이익에 대해 동기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② 개별책무성의 원칙-소집단 구성원들이 집단 내에서 자신에게 부과된 과제를 완수해야 할 의무와 함께 동료들의 과제수행을 도와야 하는 의무를 말한다.
③ 학습참여의 균등한 기회의 보장-누구나 동등하게 집단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함께 참여하고 싶어하는 욕구를 보장해 주는 것이다.
▶사회적 관점
: 어떻게 학습자를 수업의 과정에서 소외되거나 비인간적 관계 속에 빠지지 않고 능동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실제수업에 적용시킨 수업방법의 한 형태가 협동학습인 것이다. 그렇다고 하여 경쟁학습이나 개별학습 형태를 전적으로 배척하는 것은 잘못이며 목적성취를 위 협동학습과정에서 경쟁학습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에듀넷활용학습의 필요성과 장점, 에듀넷활용학습을 통한 협동학습과 멀티미디어학습, 에듀넷활용학습의 문제점, 에듀넷활용학습에 대한 반응, 에듀넷활용학습의 효과, 향후 에듀넷활용학습을 위한 과제 분석
  • 에듀넷활용학습의 필요성과 장점, 에듀넷활용학습을 통한 협동학습과 멀티미디어학습, 에듀넷활용학습의 문제점, 에듀넷활용학습에 대한 반응, 에듀넷활용학습의 효과, 향후 에듀넷활용학습을 위한 과제 분석 교육에서도 산업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대처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보화 사회로의 조기진입이라는 국가적 과업을 실현하는 방안의 하나로 학교 컴퓨터 교육지원을 우선추진사업으로 선정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1개 이상의 컴퓨터 실습실을 설치하고 하드웨어의 공급과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연구개발, 보급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교사용과 학생용 컴퓨터
  • 인터넷 활용수업의 특징과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에 관한 고찰
  • 인터넷 활용수업의 특징과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에 관한 고찰 지난 몇 년동안 교육에 컴퓨터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였던 노력들은 대부분 학습자들을 학습자료를 통하여 숙달된 지식인의 수준으로 이끌어 올리고자 하는 것들이었다(Clancy, 1993). 그러나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등의 새로운 수단의 등장과 이들을 활용하려는 시도는이러한 시각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Pea(1992)에 따르면 이러한 교육에 대한 관점의 전환은 기본적으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의 양상 변화와 그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매체의 속성에 기초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매체의 집단 기능성 즉, 그 수단
  •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1. 개관 이 형태는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공부할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직소우(Jigsaw) 학습’을 원용한 것이다. 전문가 협력 학습법은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모여 그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설명적인 글의 구조 파
  • 협동학습을 통한 토론 능력 신장 방안 연구
  • 협동학습을 통한 토론 능력 신장 방안 연구 듣기와 말하기는 의사소통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어감에 따라 듣기와 말하기도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영역으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래서 음성언어 인간의 언어 활동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그 대체적 특성을 기준으로 음성 언어(듣기, 말하기)와 문자 언어(읽기, 쓰기)로 분류할 수 있다. 본 고에서 음성 언어는 듣기와 말하기를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음성 언어와 구두 의사소통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한다.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듣기 ․ 말하기
  • 사회과 (경제 시장가격의 결정) 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연구 수업 지도안
  •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① 교과서명 : (주)금성출판사 ② 저자명 : 조화룡 외 12명 (2) 단원명 ① 대단원 : Ⅲ. 시장경제의 이해 ② 중단원 : 2. 가격의 결정과 변동 ③ 소단원 : (1) 시장 가격의 결정 2. 단원 설정의 이유 오늘날 우리 사회는 경제 주체에 해당하는 가계, 기업, 정부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법으로 보장하는 시장 경제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경제 체제는 인간의 기본권과 관련하여 재산의 개인 소유와 사적인 이익 추구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것이 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