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세계사연구수업(인류의 기원과 고대 문명의 형성)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학습지도안-세계사연구수업(인류의 기원과 고대 문명의 형성)

자료번호 e149407
수정일 2012.09.25 등록일 2003.11.28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fp******** 가격 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학습지도안-세계사연구수업(인류의 기원과 고대 문명의 형성) 자료입니다.

목차

Ⅰ단원명: 인류의 기원과 고대 문명의 형성

Ⅱ단원의 개관

Ⅲ 단원의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조

Ⅶ 지도상의 유의점

Ⅷ 교수-학습 계획

본문내용

학습지도안-세계사연구수업(인류의 기원과 고대 문명의 형성)
을 파악한 후, 세계 4대 문명의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보도록 구성되어있다. ‘인류의 기원과 문명의 발생’에서는 고고학적 자료를 이용하여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의 생활상을 살펴보고 문명 성립의 조건을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준다. ‘중국과 인도의 고대 문명’에서는 우선 중국 문명에서 은과 주의 문화 및 통치 구조를 파악한다. 인도 문명에서는 카스트 제도와 브라만교 및 불교의 성립 배경과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 아시아 양대 문화의 원류를 살펴본다. ‘오리엔트의 고대 문명’에서는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이 각기 다른 지리적인 차이점을 바탕으로 독특한 역사가 전개되었음을 살펴본다. 그리고 페니키아와 헤브라이 문명의 내용을 파악하고, 각문명이 다른 지역에 미친 영향을 탐색하는데 주안점을 준다.
Ⅲ 단원의 학습 목표
  ∙지식, 이해
▪인류의 진화에 따른 도구의 발달과 생활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세계 4대 문명의 발생한 지역이 지리적 공통점을 이해할 수 있다.
▪은, 주왕조의 정치적, 사회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인도 문명의 내용과 카스트 제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오리엔트 지역의 정치적 변천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오이엔트 문화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기능
▪각 문명이 남긴 문화 유산에 대한 각종...............................지도상의 유의점
①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과 목축 정착 생활을 통해 인류가 자연에 적응하고 이용하는 단계에서부터 자연을 극복하고 개발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② 4대 문명의 발생 지역에 대한 백지도를 나누어 주고 그려 넣게 한후 정답을 확인해 준다.
③ 학생들에게 황하 유역의 지형적 기후적 특성을 조사 발표하도록 하고, 교사는 이지역에서 발전한 신석기 문화의 특징을 설명한다.
④ 학생들이 교과서 133쪽을 보고 인도의 지형에 대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교사가 이를 정리한 후 인더스 문명이 매우 발달된 도시 문명이었음을 여러 사진자료를 통하여 설명한다.
⑤ 학생들이 인도의 인종이 다양하게 된 이유를 교과서 136쪽을 보고 발표하도록한다. 교사가 이를 정리한 후 현재 인도의 언어 분포 지도를 제시하여 <자료ⅸ-16>과 대비시킨 다음 둘 사이의 연관 관계를 추론하도록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습지도안-세계사연구수업(인류의 기원과 고대 문명의 형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어지도안 초등영어지도안 영어과 학습지도안 학습지도안
  • 영어지도안 초등영어지도안 영어과 학습지도안 학습지도안 8. HOW MUCH IS IT? * 원하는 것을 묻는 말(What do you want?)에 알맞게 응답할 수 있다. 1. 원하는 것을 묻고 대답하는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2. 원하는 것을 묻는 말에 ‘I want_'를 사용해 알맞게 대답할 수 있다. T: Hello, everyone. T: How are you, today? T: I'm fine, too. Thank you. T: OK. Today, we'll start le- sson 8. How much is it? T: A
  • 학습지도안 학습과제 분석 학습목표
  • 1. 학습과제 분석 ․학습목표 a. 워드프로세서의 특징과 장, 단점을 안다. b. 문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다. c. 한자 및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d. 블록을 지정해 편집할 수 있다 e. 글자모양과 문단모양을 바꿀 수 있다 f. 글상자, 표를 만들 수 있다. g. 표, 셀을 편집할 수 있다 h. 문서에 그림을 넣을 수 있다. i. 프리젠테이션 작업을 할 수 있다. ․지도상 유의점 a. 사전평가 및 사후평가로 나누어 학생들의 실력을 파악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 [학습지도안] 배드민턴 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 배드민턴 학습지도안 Ⅰ. 배드민턴의 개요 1. 역사 배드민턴 경기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상적인 스포츠로써 학생층의 선수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이 레크리에이션의 한 방법으로서 널리 즐기고 있으며 따라서 배드민턴을 하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오늘날 실시되는 배드민턴 경기와 비슷한 경기가 매우 오래 전부터 세계 각지에서 실시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근대의 배드민턴 탄생의 기원이 된 것은 인도에서 행하여졌던 “푸나”라고 하는 게임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이 “푸나” 게임은 1820년대에 인도의 봄베이 주에 있
  • 영어지도안 지도안 초등영어 초등영어지도안 학습지도안
  • ◎인사하기 Hello everyone / Hello teacher ( How are you today? / I'm ­­­ ,And you? / I'm ­­­ ) ◎동물을 좋아하는가를 물어보기 ( Do you like animals? / Yes ) ◎어떤 동물을 좋아하는가 관심 유도 ( What kinds of animal do you like? / various answer ) ◎Let's start today's lesson Today, we are going to learn about ; Interview grids ­ ◎Order of s
  • 학습지도안 비파괴 실험 학습 지도안 입니다..
  • 학습지도안 비파괴 실험 학습 지도안 입니다.. (1) 실험실습 프로그램 - 비파괴실험 : 비파괴검사란 재료나 제품, 구조물 등에 대하여 검사 대상물에 손상을 주지 않고 시험품의 성질이나 상태, 구조 등을 알아내기 위한 검사를 말한다. ① 학과의 최종 학습목표 - 비파괴시험을 통해 기본적인 실험장비에 대해 인지하고, 숙달하는 것 ② 주별 학습단원 및 학습목표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