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자료번호 e170279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4.04.08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e******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역할이란 용어는 집단 내에서 개인의 행위 및 특성을 규정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 교사 역할은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지위를 내포한 용어로서, 교사가 담당해야 할 역할 행동, 교사들에게 거는 기대 등을 말한다. 교사의 역할은 사회, 문화, 제도적 상황에 따라 달리 규정되어져 왔다. 오늘날에도 다양한 사회, 잡단 및 개인들로부터 각기 다른 기대를 받고 있어 어느 한 측면에서 그이 역할을 규정짓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교사의 자질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을 제공하며 나아가 교사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사양성 프로그램에서도 구체적인 지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의 개념은 유아교사의 역할이라는 구체적인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고려하게 만든다.

목차

1) 유아교사의 역할과 정의

2) 유아교사의 역할개념의 시대 변천
1.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
2. 교사교수의 행동유형
3. 환경구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학자들이 제시한 유아교사의 역할
5. 실외놀이에서의 새로운 교사의 역할 유형

3) 유아교사의 자질과 정의
1.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유아교사의 역할 정의
역할이란 용어는 집단 내에서 개인의 행위 및 특성을 규정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 교사 역할은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지위를 내포한 용어로서, 교사가 담당해야 할 역할 행동, 교사들에게 거는 기대 등을 말한다. 교사의 역할은 사회, 문화, 제도적 상황에 따라 달리 규정되어져 왔다. 오늘날에도 다양한 사회, 잡단 및 개인들로부터 각기 다른 기대를 받고 있어 어느 한 측면에서 그이 역할을 규정짓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교사의 자질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을 제공하며 나아가 교사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사양성 프로그램에서도 구체적인 지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의 개념은 유아교사의 역할이라는 구체적인 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고려하게 만든다.
1) 역할은 특정한 사회에서 기대되어지는 것이다.
이는 사회마다 특정한 지위에 대하여 기대하는 행동 양식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은 나라마다 다를 수 있고, 같은 나라라고 하더라도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며, 같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역할은 사회 구성원들이 합의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의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요구, 가치관, 아동관, 교육관 등이 바뀌면 달라질 수 있고 또 당연히 달라져야 한다.
2) 역할은 특정한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기대되는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유아교사의 역할은 유아교사라는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에게 요구되는 것으로 사회 속에서 차지하는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3) 역할은 그것을 맡은 사람이 스스로 인식하고 있어야 하고 사회의 구성원들이 인정해 주어야 한다.
특정한 지위를 가진 사람에게 기대하는 행동 양식을 인식하는 것을 역할 지각이라고 하고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나 기대를 역할 기대라고 부른다. 유아교사들은 교사의 역할 자체의 성격 때문에 갈등을 경험하기도 하고, 하나의 역할에 대해 여러 사람이 다른 기대를 하고 또한 그것들이 서로 상충되기 때문에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현재 유아교사에게 단순히 아이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기대하는 집단도 있고, 초등학교 교사와 같은 역할을 기대하기도 한다.
특히 유아교사들은 어머니가 하는 일과 혼동되어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2. 유아교사 역할 개념의 시대 변천
우선 유아교사 역할 개념의 시대에 따른 변천을 살펴보면 유아교육을 단순히 보호하는 개념으로 인식하던 과거에는 교사는 외부의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유아를 돌보고 유아의 신체적 욕구를 채워 주는 역할을 지닌 자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유아교육을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개념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사의 역할도 보호에 초점을 두던 입장에서 점차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킬 수 있는 역할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변화되어 왔다. 현대에는 유아교사에게 보호와 교육이 통합된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역할 수행이 요구되고 있다. 교사의 역할은 유아교육과정 유형에 따라 그 전략이 달라질 수 있으나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참고문헌

유아교사론 - 박은혜지음 (창지사)
유아교육론 - 이연섭지음 (정민사)
실기교육방법론 - 이성현지음 (글로벌)
유아교육과정 - 이기숙지음 (교문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발전방향
  •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발전방향 I. 서론 우리나라의 영유아 교사는 2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복지의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유아교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설유치원과 공립유치원을 비롯하여 어린이집 등 다수의 영유아교사를 필요로 하는 곳이 전국각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직인 초등, 중고등 교사와는 달리 임용고시 또는 사립학교로 들어가는 것보다는 훨씬 더 수월하게 영유아 교사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등한 교육환경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수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의 역할 교사 관심사 이론 유아 교사의 관심사 척도 교사 발달 이론 교사의 윤리강령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의 역할 교사 관심사 이론 유아 교사의 관심사 척도 교사 발달 이론 교사의 윤리강령 제 4장. 보육 교사론 제 1절. 교직의 의미 교사직의 특성은 인간과 관계하는 직업들 중에 하나이며 더욱이 관계 맺는 대상은 일반적으로 교사의 연령과 비교하면 어린 세대들이다. 즉 교사는 어린 세대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주체로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타인’으로 어린 세대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보육 교사는 가장 나이 어린 영아와 유아들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한다.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배우는 사람의 영향력이
  •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1.유아교사의 역할 (1)양육자로서의 역할 -유아를 신체적ㆍ정신적인 위험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보조해 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신체적ㆍ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배려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가정과 같은 편안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를 있는 그대로 수용해 주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2)관찰자로서의 역할 -유아교사는 항상 유아의 건강상태나 행동, 생각, 느낌을 유심히 관찰한 후 기록하고 그 결과를 교육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 유아교사역할, 자질있는 교사등
  • 현대사회는 급격히 변화해왔고 지금도 역시 변화를 매순간 겪고 있다. 많은 변화들이 있겠으나 그 중 두드러진 변화는 가정의 축소화와 가정의 해체,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이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고 사회구조가 변화하면서 유아교육의 방향 또한 변화되고 있다(Troman,1996). 그와 더불어 유아교사의 역할이 맨 처음 보호에서 교육으로 그리고 교육과 보호를 함께 한 개념인 보육(Educare)으로 바뀌어왔다. 유아교사에게 주어진 여러 가지 역할 중 유아들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종일제의 프로그램 아래에서 더욱 요구되는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도
  • 걸음마기 유아교사의 역할 & 초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 걸음마기 유아교사의 역할 & 초임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교사 자신이 맡을 유아에 대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성향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 유아교직에 대한 교사 개인의 교직철학, 아동관은 교사가 유아를 어떻게 대하고 다루며 행동하는지를 나누는 잣대가 되는 것 같다. 처음에 나온 일화에서 볼 수 있듯이 유아를 대하는 태도, 문제 해결을 하는 방법이 Diane, Debbie, Babara라는 각 교사마다 달랐기 때문이다. 이러한 각 개인의 교사들마다의 행동은 유아교사로서 교직을 시작하기 위해서, 그리고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성향을 반영하는 것인데 이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