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해당 자료는 22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2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자료번호 e233959
수정일 2023.11.29 등록일 2005.01.01
페이지수 2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2
2. 학교도서관의 이론적 배경
2.1 학교도서관의 개념 ………………………………………………………… 2
2.2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및 특징 …………………………………………3
2.3 제 6, 7차 교육과정의 비교 ……………………………………………… 4
3. 학교도서관의 역할 변화
3.1 학교도서관의 예산 변화(조사중)
3.2 학교도서관의 시설 변화………………………………………………………4
3.3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의 업무 변화…………………………………… 6
3.4 학교도서관의 이용자 변화(조사중)
3.5 학교도서관을 위한 정부정책의 변화………………………………………13
4. 현행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4.1 학교도서관의 인력 및 인력확보……………………………………………16
4.2 학교도서관 관련 …………………………………………………………… 17
4.3 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예산)…………………………………………… 19
5. 결론 ………………………………………………………………………………19
※ 참고문헌 …………………………………………………………………………20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정보의 중요성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배움의 공간에서 많이 생산이 되고 있다. 특히 배움의 중심에 있는 곳이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의 기본 이념은 자아창출, 전인교육, 창조적 인간의 실현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은 '열린교육 사회,평생 학습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잡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열린 교육이 필요하고, 열린 교육의 공간이 필요한 것이다. 교육의 중심인 학교에서는 학교 도서관이 바로 열린 교육의 공간인 것이다.
학교 도서관은 교사에게는 교수 학습 자원센터로서의 공간이 되는 것이고, 교수 학습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자유로운 독서 활동의 센터로서 이용이 되기도 하며, 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은 학교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 연구의 전개는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청의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조사하며,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교육과정에 따라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무엇을 중점적으로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몇 몇 학교를 모델로 하여 학교도서관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사서교사의 역할변화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2. 학교 도서관의 이론적 배경.
2.1 학교도서관의 개념.
학교도서관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에 설치되어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는 교육시설 중 하나로, 도서관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보존 축적하여 학생과 교사의 이용에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 조사, 연구, 학습, 교양 등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및 문화발전에 기여하는 도서관 또는 도서실을 말한다. 학교도서관의 존재 의의는 학교교육의 성공적 달성을 지원함에 있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의 목적은 도서관이 가진 기능을 학교교육의 목표와 일치시켜 최대한 발휘하는데 있다.
(1) 학생들에게 학습에 필요한 지식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율학습 ․ 탐구학습 활동을 돕는다.
(2) 도서관 자료의 검색 및 이용방법 교육으로 자율적 조사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3) 교사의 조사연구활동을 도와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다.
(4) 학생들의 지적 영역의 확장, 윤택한 정서생활에 필요한 광범위한 독서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생활화하도록 유도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교교육의 심장, 학교도서관의 활성화 방안
  • 학교교육의 심장, 학교도서관의 활성화 방안 21세기는 너무나 많은 것들이 수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모든 것들이 다 변화하고 있는데 학교도서관은 아직도 변화하지 않고 있다. 학교도서관이 가장 많은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데도…. 그것은 오늘을 살고 있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너무나 급변하는 세계 속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학교도서관이 가장 많이 변화해야 한다는 또 하나의 이유는 학생들에게 독서활동을 제공하여 인격을 도야함은 물론 개개인들에게 적성과 알맞은 정보자료를 제공하여 21세기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학교교육의 중심이기
  • 학교도서관 장서와 대출량 통계에 의한
  • 학교도서관 장서와 대출량 통계에 의한 독서는 저자가 자신의 지식과 사상을 기호화 시켜놓은 것을 독자가 해독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저자의 사상과 독자의 지식 양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저자의 사상은 독자에게 새롭게 재구성된 의미로서 전달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독자는 지적능력을 신장시키고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으며 정서를 함양할 수 있다. 독서의 이와 같은 효과 때문에 어린이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부모나 교사, 사서는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독서를 습관화시킬 것을 권하고 있지만, 이것은 단순히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만으로 이룰
  • 학교도서관에 관하여
  • 학교도서관에 관하여 최근 각급 학교에서 독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논술 중심의 본고사 도입과 같은 사고력 중시의 대입 제도의 변화가 주원인임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대입 제도의 변화 역시 종래의 학교 교육이 암기 위주의 단순 지식만을 잣대로 하는 입시 준비에 불과했다는 반성과 함께 새로운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출발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점은 앞으로 어떻게 독서 교육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암시를 주기 때문이다. 이제, 21세기 첨단 정보
  • 정보화로 가는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 정보화로 가는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21세기를 지식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는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 생성과 소멸의 주기가 짧아지며, 그만큼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기술 혁신이 가속적으로 벌어지는 특징을 지니게 된다. 허쉬혼(Hirschhorn)에 의하면, 이러한 사회에서는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생산해 내거나 소유하고 있는 사람, 혹은 이를 가장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 따라서 우리의 학교교육도 지식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달라지지 않으면 아니 된다
  •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관련법
  • 제34조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학교도서관의 업무를 ① 학교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정리·분석·보존·축적·이용, ② 독서 및 도서관 이용의 지도, ③ 시청각자료의 개발·제작·이용의 지원, ④ 기타 학교도서관으로서의 기능수행에 필요한 업무로 규정하고 있다. 특히 제③항에서 시청각자료의 개발, 제작 및 이용을 명문화한 것은 학교도서관이 단순히 도서만이 아니라 새롭게 개발되는 각종 시청각자료는 물론 컴퓨터이용학습(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프로그램 등을 다양하게 비치하고 교수 및 학습활동을 지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