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자료번호 e266954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5.06.06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bl*******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 교육내용의 의미
가. 교육내용
나. 교육내용 의미

2. 교 과, 학 문, 지 식

3. 교육내용의 선정

4. 교육내용의 조직
(1)스코프
(2)계열성
(3)수직적 연계성
(4)통합성

5. 교과의 통합적 운영

본문내용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가. 교육내용
1) 지식 + 기능 + 가치 → 교과 , 단원, 과 를 이룸
2) Hyman(1973) : 지식영역 + 기능영역 + 가치영역
나. 교육내용 의미
1) 국가 수준 문서에 제시된 교육내용
: 전국 공통적인 대강의 기준
2) 교사 수업내용 : 교과서의 내용과 구별됨
1) 교 과
: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수업과 학습을 위하여
구분하는 기본 단위
2) 학 문
- 좁은의미 : 지식의 분류 체계
- 넓은의미 : 탐구방법, 동일한 학문 활동에 종사하면서
공유하게 되는 가치관
3) 지 식
: 학문 구성 요소, 교과의 구성 바탕
- 명제적 지식 : 진(眞)으로 밝혀진 명제
→ 주요 개념, 논리적 구조, 검증방법 등에 따라 형식 분류
1) 타당성의 원리 : 교육의 일반목표 달성에 도움을 주는 것을
교육내용으로 선정
2) 확실성의 원리 : 원칙적으로 “참”인 것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
3) 중요성의 원리 : 학문구조 + 탐구방법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
4) 사회적 유용성의 원리 : 사회유지와 변혁에 도움을 주는 것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
5) 인간다운 발달의 원리 : 학생의 성장과 자아실현에 도움 주는
것을 교육 내용으로 선정
6) 흥미의 원리 :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선정
→ 학생 개개인의 적합한 교육내용을 가려 내는 데 도움을 줌
7) 학습 가능성의 원리 :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선정

참고문헌

단행본
교육부 (1997) 교과과정.
곽병선 (1989) “교육과정 운영론”,서울: 배영사.
김재춘 (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김재춘외(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진영은외 (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서울: 학지사
유봉호 (1992)“한국교육과정사연구, 서울 : 교학연구사.
함수곤 (2003) “교육과정개발의 이론과 실제” , 서울: 교육과학사
학위논문
김재춘 (1988) “교과의 성격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와 가능성 탐색”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허경철 (1996) “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와 개발방향” 교육과정연구. 한국 교육학회 교육과정 연구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대해 요약
  •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대해 요약 1. 교육내용의 의미 ㆍ교육내용에 대한 두 가지 정의 󰊱 지식, 기능, 가치 등 그 속에 포함되는 요소 󰊲 교과, 단원, 과의 이름처럼 요소를 담고 있는 그릇 교육내용의 가장 포괄적인 의미는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Hyman은 교육내용은 지식영역(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 기능 영역(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가치 영역(선악, 참․거짓, 아름다움과 추함 등)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교육내용을 가리키는 말
  • 학습기회의 선정과 개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하여
  • 학습기회의 선정과 개발,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하여 3. 공학적 준거 - 공학적 연구는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준거들을 많이 만들어 냈다. 교육 공학자들은 이러한 준거들이 철학적 신념에 의해서 만들어진 규정 이라기 보다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원리에 실질적으로 기초한 것이라고 한다. - B. Bloom과 같은 이론가들은 프로그램화된 학습의 구인들과 행동 및 근접 심리학을 수업개발에 적용.(완전학습) - 학습을 완전히 성취하게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수업을 완전히 분석하여 선행조건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중에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요약 정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중에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요약 정리 1. 교육내용의 의미 교육내용의 가장 포괄적인 의미는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 의 정의에 따르면..... 교육내용은 지식영역( 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 기능 영역(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등),가치 영역(선악, 참거짓, 아름다움 등)으로 구성 교육내용에 관한 두가지 관점 1)교육내용을 지식, 기능, 가치등 그 속에 포함되는 요소로 규정하는 관점 2)교과, 단원, 과의 이름과 같이 요소들을 담고 있는 그릇으로 보는 관점 우
  • [사범/법학] 역사교육의 내용선정과 조직
  • [사범/법학] 역사교육의 내용선정과 조직 1. 들어가며 역사 교육은 역사를 가르치는 한편, 역사로써 가르치는 교과교육의 성격을 가진다. 특히 영역별 인지 이론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교수 방법과 수업 전략은 역사 교육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 즉, 내용의 선정은 역사과의 교육과정에서 핵심적 문제이다. 역사교육에서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문제는 지식 및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함께 새로운 검토의 대상이 되고 있다.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학계의 연구성과들을 역사학습의 현장에서 어떻게 적절하게 선택,
  • 교육내용 선정
  • 교육내용 선정 Ⅰ. 서론 교육내용의 선정이란, 어떤 것을 얼마만큼 제공할 것인가 하는 교육내용의 구체적인 폭과 깊이 즉, 영역(scope)를 결정하는 작업이다.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정된 기간에 배워야 할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조직적인 지식, 기능, 가치를 선별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내용은 어떤 준거에 의해서 선정되며,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조사해 보자.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