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법학] 식스시그마 기업사례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사범/법학] 식스시그마 기업사례

자료번호 e270833
수정일 2006.05.20 등록일 2005.06.19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j**** 가격 1,2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표, 그림중심이고 내용은 약술형태로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GE(General Electric)

2.모토롤라

3.얼라이드 시그널

4.ABB

8.IBM

본문내용

[사범/법학] 식스시그마 기업사례
▶ General Electric의 성공사례 식스시그마
1. '스트래티직 컴퍼니' GE의 식스 시그마 활동
(1) GE의 식스 시그마 전개 프로세스
95/10 식스 시그마 활동 개시
96/01 연두회합 정식선언(대상:간부 약 4백명)
96/봄 골드 앤 저니의 소책자 (목표와 그에 이르는 여정)
배포대상 : 전사원
97/03 웰치 회장이 간부에게 보낸 팩스
98년 1월 1일까지 그린벨트나 블랙벨트의 연수를 시작하며 같은 해 7월1일까지 수료할 것. 그것이 간부등용의 조건으로 된다.
2000 달성기대 목표 (회장 교체 타이밍)
(2) 식스 시그마 운영체제
<겸임> - 평상시 일을 하면서 식스 시그마 활동
ㆍ챔피언 : 식스 시그마 활동 대상이 되는 프로젝트를 결정하는 상급 경영자
ㆍ그린벨트 : 중급의 위치로서 식스 시그마 활동의 리더적 존재
<전임> - 식스 시그마 활동에 주력
ㆍ블랙벨트 : 경영 품질개선의 전문가이고 품질 담당자로서 식스 시그마의 개별적 프로젝트를 이끌고 가는 핵심 리더. 프로젝트의 성과를 챔피언에게 직접 보고 공통적 지향 - 두번 다시 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한 방법론을 만들어 간다
ㆍ마스터 블랙벨트 : 블랙벨트에게 고도의 기술지도
지도자의 위치를 가지고 교육, 지도하는 능력과 높은 레벨의 통계적 지식필요
ㆍ품질리더 : 사내의 각 프로젝트를 횡적으로 매니지먼트하면서 순회하는 멤버
CAS (Corporate Audit Staff) : 파이넌스 관점을 중심으로 인터내셔널 컨설팅을 전개하는 '본사스텝'으로 식스 시그마 활동의 침투, 효과적인 전개 담당.
기본적으로 웰치 회장의 사상을 GE전체에 침투,반영시키고 성과를 파이넌스적으로 평가.
(3) 교육, 연수
ㆍ각 자격에 따른 프로그램(기간, 내용) 구성
ㆍ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품질을 유지, 균등화
(4) GE에서의 식스 시그마 활동 전개의 목적
ㆍ재무적인 성과를 지향하지만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따라올 것으로 확신
(재무체질 개선을 위한 수단)
ㆍ웰치 회장 - '사원의 마음에 품질을 심어 주는 것이다'
2. GE 의 개별사업부문에서 전개되는 식스 시그마 활동
(1) '제품을 개선함으로써 완벽을 기하는 패러다임'이 아니라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완벽이나 거기에 가까운 상태를 지향한다'
→ 개선대상 : 고객의 불만족, 저효율, 사업기회의 손실 등 '품질'과 관련된 모든 결함과 문제점.
→ 기업풍토로 정착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범/법학] 식스시그마 기업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6시그마]기업에서의 6시그마 성공사례
  • [6시그마]기업에서의 6시그마 성공사례 1. Citi Bank의 성공 사례 1) 추진 배경 1996년도에 Citi Bank는 영업실적은 양호한 편이었으나 몇 가지 중요한 지수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 성공사례는 1999년 초에 Citi Bank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근거하여 요약한 내용이다. 고객만족도 : 70%의 고객만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나머지 30%의 고객은 다른 은행을 택할 가능성이 예측되었다. 쪾 시장 점유율 : 특히 소매 금용 부문이 감소되고 있었다. 쪾 이익 감소 : 이익률이 감소하고 있는 데,
  • 식스시그마 기업사례
  • 식스시그마 기업사례 1980년대 초 일본의 휴대용 무선 호출기 시장에 뛰어든 Motorola가 자사와 일본 메이커의 불량품률을 비교하여 자사의 품질이 낮은 것에 놀라 품질향상을 목표로 Mikel J. Harry에 의해 1987년 탄생됨 고객 만족을 위해 공정 및 업무 프로세스를 통계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분석/개선하는 전사적인 경영 혁신 활동 1백만 번에 3.4회 정도의 결함이 실제로 발생하는 수준의 품질
  • 식스시그마 사례분석
  • Define LG전자 디지털사업부의 냉장고 파트 문제점: 냉기 컴프레서의 불량 2001년 10월 같은 이유로 개선하였으나 2002년 4월 동일 불량이 재현됨 불량 이유: Sleeve와 Crank Shaft 핀의 마모 육안 판정 기준 BC -> B이상
  • 한국철도공사의 품질경영 성공사례(식스시그마)
  • 한국철도공사의 품질경영 성공사례(식스시그마) 새로운 돌파구로서의 6시그마 도입 "총체적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의 극대화" 라는 두개의 캐치프레이즈로 시작 - 94년부터 추진하여 공공기관의 서비스 신화를 몰고 온 고객만족경영과 97년도 도입한 전사적 품질관리(TPM)활동을 기반으로 경영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혁신적 프로그램을 99년 상반기부터 연구하기 시작하여, 외부전문가와의 토론, 벤치마킹 등으로 6시그마방식을 도입 연구하게 되었다. 6시그마 경영혁신 기법의 도입 - 초일류기업인 삼성, LG 등이 6시그마를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는 것 에서 착안, 99
  • 기업의 경영혁신 - 식스시그마와 블루오션전략에 대해
  • 기업의 경영혁신 - 식스시그마와 블루오션전략에 대해 Ⅰ.서론 기업의 평균수명이 급속도로 줄고 있다. 1955년 45세에 사망했던 기업들의 수명이 2005년에는 15세에 숨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기업 중 1965~95년까지 100대 기업으로 남아 있는 업체는 16개사에 불과 하다. 2010 대한민국 트랜드 250page 참조 그 만큼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져 있다. 이렇게 시장이 불확실할수록 기업은 덩치를 키우기보다 안살림을 세밀하게 챙기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기업의 경영혁신활동이다. 혁신(革新)이란 ‘가죽을 새롭게 한다’ 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