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내신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프리미엄

고교 내신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자료번호 e346439
수정일 2006.12.01 등록일 2006.05.03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a******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고교 내신에 있어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 되셧으면 좋겠네요 ^^

목차

1. 우리나라 대학 입학시험의 변천과정

2. 내신제의 문제점
가. 대학입시의 고등학교 학생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나. 고등학교별 학력 수준의 차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다. 교과 내신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부담
라. 고등학교 성적의 신뢰성

【 참 고 자 료 】
수능 시험과 내신 성적에 대한 분석
백순근(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내신성적의 문제점(내신평가 공정성·신뢰성)

3. 내신제의 문제 해결
가. 교사의 교과에 대한 전문성
나. 내신제를 정착하기 위한 교사의 윤리의식과 사명감 고양
다. 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라. 학부모와 연계한 교육
마. 내신제의 부작용 및 한계 극복

본문내용

고교 내신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가. 대학입시의 고등학교 학생부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대학입시는 시기별로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으로 구분하는데, 수시모집에서는 교과성적 이외에 다양한 전형요소를 반영하며, 심층면접이나 구술시험의 비중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면에 정시모집에서는 교과성적의 비중이 80~90%이나 대학입시 총점에서의 실질반영비율은 대체로 10% 내외가 가장 많다.
대학입시 문제는 교육부에서 일률적인 방법을 정하여 대학측에 강요하는 것보다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고교 교사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내신의 반영 비율을 높이는 대학입시 정책의 방향은 지금의 수시모집 전형방법과 유사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내신성적의 확대 반영과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현재 시행되는 수시모집 제도의 문제점과 보완책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대학측에서는 지금까지의 수시모집 전형과 관련된 자료들을 공개하여야 할 것이다.
나. 고등학교별 학력 수준의 차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현재의 수시모집에서 고교등급제를 실시하는 대학도 사실상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수시모집에서 고교등급제를 실시하는 것은 대학 입장에서는 당연한 조치일 것이다. 모 대학의 고교등급을 정하는 기준은...
① 고교별 수능시험평균성적(평가원에서 발표하지 않아도 대학에 제공되는 자료에서 고교별 평균성적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
② 현재 대학에 재학중인 고교별 학생수, 전년도 입시에서 지원자 대비 합격률
③ 기타 학교별 기준에 따른 고교에 대한 평가 기준 등 일견 매우 합리적인 대안으로 생각되기도 한다.
대학입시에서 내신성적을 확대하여 반영하려면 고교등급제 실시 여부는 반드시 검토할 사항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고교평준화 정책과는 상반되는 것이기에 수용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모든 고등학교의 학력 격차를 줄여 같은 수준으로 만드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목표이며 실현될 수가 없는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고교 내신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점을 발생시킬 것이며, 불공정한 게임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고교 내신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사역할과 자질-교사발달
  • 교사역할과 자질-교사발달 Ⅰ 교사의 역할 교사란 공인된 자격을 가지고 각 급 학교에서 원하는 아동을 지도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교사로서 기대되는 행동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의미한다. 교사로서 기대된 행동은 학교교육활동의 주체로서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성실한 교사의 역할 수행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교사의 역할의 종류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 ②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 ③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 ④ 직장인으로서의 역할 학습지도자로서의 구체적인 교사의 역할로는 첫째, 수업 전개자로서의 행위 둘째, 교육
  • 교사의자질에 대해...
  • 교사의자질에 대해... 1. 교육관에 따른 교원의 자질 어떤 교원을 훌륭한 교원으로 보느냐 하는 것은 교육철학 또는 교육관에 따라서 달라진다. 교육철학 속에는 세계관, 인간관, 사회관과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에 대한 견해들이 포함된다. 이것은 교육관에 따라 교사의 역할, 교사-학생의 관계 등이 달라진다는 것이고, 따라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도 달라지는 것이다. 역사상 교육사조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그 모든 사조를 살피기는 어렵다. 따라서 현대 교육의 철학적 근거로서 받아들여지고 있거나 추구되고 있는 교육관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
  • 죽은시인교사교육문제점
  • 가. 교육과 교사 우리는 종종 교육이 무엇인지, 교육받은 사람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질문을 하기도 하고 받기도 한다. 이러한 질문을 받을 때 우리들은 무엇이라고 대답해야할지 당황하게 된다. 왜냐하면 교육이란 말은 다의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교육이라는 말은 일상언어로도 사용되고 있고 전문적인 학술용어로도 사용되고 있다. 교육의 일상 언어적 의미는 분명치 않으나 대체로 '전달'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전달되는 내용의 질에 관련없이 그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지식, 정보, 기술 경험 등을 전달하는 과정을 교육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일상적
  • [자질][기업가][교사][상담사][특수교사]기업경영자(기업가)의 자질, 교사의 자질, 특수학급교사(특수학교교사)의 자질, 상담자(상담사)의 자질, 참고사서의 자질, 인터넷정보검색사의 자질, 무용교사의 자질 분석
  • [자질][기업가][교사][상담사][특수교사]기업경영자(기업가)의 자질, 교사의 자질, 특수학급교사(특수학교교사)의 자질, 상담자(상담사)의 자질, 참고사서의 자질, 인터넷정보검색사의 자질, 무용교사의 자질 분석 Ⅰ. 기업경영자(기업가)의 자질 1. 강인한 리더쉽 리더는 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곳으로 남들을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한다. 미래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설정(Vision 제시)하고 기업구조와 경영 프로세스를 창조 혁신하는 변화 관리자 역할(혁신의 주체)을 해야한다. 창조와 파괴로 발전의 장애를 제거한다. 2. 경영철학과 VISION제시 비전을 가지고 목
  • 교육철학- 교육의 쓸모 中 교사의자질
  • 하지만 교사 스스로가 전문성을 지키고 교육자로서의 삶을 살고자 한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이에 대해 ‘교육의 쓸모’에 나오는 전문가 교사의 모습은 우리에게 그 기준이 되어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먼저 교육자로서의 교사이다. 바람직한 교사는 단지, 교과를 잘 가르치는 것뿐만이 아니라 ‘왜’ 가르치는지, 그리고 궁극적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