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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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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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을 요약/설명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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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1

2. 본론 2
1. 전통적 교육 對 진보주의 교육 2
(1) 전통적 교육의 기본적 사상 2
(2) 진보주의 교육의 기본적 사상 3
2. 경험이론의 필요성 4
3. 경험의 기준 5
(1) 계속성 원리 5
(2) 상호작용 원리 6
(3) 계속성 원리와 상호작용 원리 6
4. 사회적 통제 6
5. 자유의 성격 7
6. 목적의 의미 8
7. 교재의 점진적 조직 9
8. 경험-교육의 수단과 목표 10

3. 결론 12

본문내용

경험주의 교육
2. 본론

이 작은 책자는 그 당시 고조된 상태로 계속되고 있었던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 사이의 논쟁을 종식시키기 위해서 듀이의 황혼기인 1938년에 저술되었다. 그는 여기서 쌍방의 잘못 뿐만 아니라 쌍방의 가치 있는 내용을 분석하고 있고, 교육발전에 참으로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들의 정열을 구호주의와 반작용적 부정에 쏟지 않고 보다 크고 깊은 논점에 관한 포괄적이고 건설적인 연구에 쏟아야 하리라는 염원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진보주의적 교육자들의 잘못되고 지나친 점도 충분히 지적하고 있는데, 그것에 따른 대부분의 문제점은 통상적인 관습을 버리고 새로운 방향으로 출발하는 것에서 유래한다고 말한다. 그 문제에 대한 열쇠는 진보주의까지 포함해서 어떤 '주의'에 몰두하기에 앞서서 새로운 사회질서의 요구에 부합된 어떤 새로운 운동으로서 마음을 개방하여 교육 그 자체에로 마음을 돌리는 데 있다고 보았다.
1. 전통적 교육 對 진보주의 교육
교육이론의 역사는 교육은 내부로부터의 발전이라는 사상과 외부로부터의 형성이라는 사상과의 대립, 또는 교육은 천부적 자질에 그 기초를 둘 것이라는 생각과 교육은 천부적 성향을 이기고, 그 자리에 외부적 압력에 의하여 얻어진 습관을 대치하는 과정이라는 생각과의 대립으로 우리의 주목을 끈다.현재, 학교의 실제적 문제에 관한 한, 이 대립은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과의 상대(相對)라는 형식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1) 전통적 교육의 기본적 사상
1. 교육의 제재(題材)는 과거에 축적된 지식과 기능으로 성립된다. 그러므로 학교의 주되는 사명은 이를 세 새대에 전달하는 일이다. 교수 및 훈련의 주되는 목적 내지 목표는 교재의 중심이 되는 조직화한 지식의 축적과 정비된 기능이 형태를 습득케 함에 의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장래 할 책임을 능히 짊어질 수 있고, 생활을 성공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있다. 그리고 교재나 정당한 행위의 표준은 과거로부터 전래한 것인 까닭으로 하여, 학생의 태도는 대체로 온순하고 피동적이며 복종적인 것이어야 한다. 서책, 특히 교과서는, 지나간 날의 유습(遺習)과 지혜의 주되는 대표자이며, 교사는 학생과 교재를 적절하게 연락시키는 수단이다. 다시 말하면, 교사는 지식과 기능을 전달하고, 행위의 규율을 여행(勵行)시키는 중개자인 것이다.

참고문헌

- J.Dewey, [Experience and Education] ; 강윤중 역(1975), [경험과 교육](서울 : 배영사
- S. N. Worton(1964), [Review Notes and Study Guide to The Major Works of John Dewey](New York : Monarch Press) ; 김병길 역(1990), [존ㆍ듀이의 철학과 그의 주저](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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