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학습 활동-문제중심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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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기반 학습 활동-문제중심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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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기반 학습 활동-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웹기반 학습 활동 ( Web-Based Instruction)

1. WBI의 개념
2. WBI의 특징
3. WBI 수업원리
4. WBI의 장점
5. WBI의 단점
6. 웹기반 수업의 가치
7. WBI와 구성주의와의 관계
8. 논의
9. 실제사례

Ⅱ.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3. 문제중심학습과 구성주의와의 관계
4.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5.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6. 문제중심학습 진행
7.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본문내용

웹기반 학습 활동-문제중심학습
Ⅰ.웹기반 학습 활동 ( Web-Based Instruction)
1.WBI의 개념 :특정한 그리고 여러 계획된 방법으로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교수-학습 활동
2.WBI의 특징
1.학습자 중심이라는 측면에서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조건을 뛰어넘어 학습을 가능하게 함.
2.하이퍼텍스트 등의 상호작용으로 개인적 요구에 부응하는 지식이 구축 가능하며, 일부에는 협동학습 강조
3.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이용과 채팅이나 게시판 공간을 통하여 교과서 밖의 학습, 상담 등의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서 자연적, 매개적, 가상적 상호작용을 확대 가능케 해줌3.WBI 수업원리
▲자기주도성의 원리 :학습자가 학습과정의 주체가 되어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역할분담 하며 과제를 해결하여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
㉠웹은 학습자로 하여금 무엇을 배울 것인가, 어떻게 배울 것인가, 그리고 어떤 순서로 배울 것인가 등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민주적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WBI는 학생들에게 주도권을 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내용, 시간, 피드백 및 그들의 이해 정도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도록 한다.
㉢웹기반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지원, 조언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학습자 스스로 수업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우며, 관련 자료나 자원을 제공해 준다.
▲개방성의 원리 : 학습 공간, 학습 자료, 학습 시간, 학습 환경, 집단 조직, 지역, 의사소통 방식 등에서의 다양성을 적극 수용하며, 학습 결과물의 다양성 및 공유를 전제로 한다.
㉠시공을 초월한 학습의 접근 용이성이나 학습자들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지원
㉡수많은 가공되지 않은 정보의 제시와 시공을 초월한 학습 환경, 자료 접근, 전문가와의 접촉에 대한 지식구성 과정을 구체적인 자료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검토와 비평이 가능.
㉢학습참여자가 남녀노소 지위고아를 불문하고 원하는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상호작용성의원리 :의사소통의 한 형태로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기 위하여 웹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다른 학생, 교사, 정보 자원과의 필요한 지원, 피드 백, 안내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 학습자 대 학습촉진자의 상호작용
ⓐ 전자우편이나 우편함, 게시판을 통하여 질의응답이나 학습자의 학습성취도 분석, 평가 및 피드백 제공, 코멘트 등이 이루어진다.
ⓑ 기술의 발달에 따라 문자 중심에서 음성 및 화상을 통한 실시간 상호작용의 형태로 점차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 학습자와 학습촉진자 가의 상호작용은 단지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에 의한 근본적인 역할이 지식의 전수자, 학습의 동반자로 변화하고 있다.
㉡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호작용
ⓐ 웹기반에서는 학습자와 동료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동기의 향상 및 참여도를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학습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 학습자 대 자료의 상호작용
ⓐ 학습자는 컴퓨터 네트웍을 통한 방대한 학습자료를 스스로 선택하고 조직할 수 있다.
ⓑ 이러한 상호작용의 원리는 학습자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 아이디어, 기술을 공유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다양한 시각을 접하게 되면서 발산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
ⓒ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다시 생각해 보고 그것을 재정의 하면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수렴적 사고도 가능하진다.
ⓓ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찬성, 반대, 동의를 하면서 비판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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