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별곡의 장르적 성격과 장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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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동별곡의 장르적 성격과 장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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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까지 제시된 이론을 잠시 살펴보면, 장덕순은 가사를 주관적 서정적 가사와 객관적 서사적 가사(수필)로 양분함으로써, 작품에 따라 다른 장르에 귀속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조동일은 가사를 교술장르로 규정하고, 교술장르를 ‘비전환표현’,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의 세계화’로 정의하였다. 조윤제는 “조선의 가사문학은 시가, 문필의 양성격을 동시에 구유한 특수한 형태 문학인데 그러한 양성격을 구유한 만큼 그 어느 것도 배격하지 않고 또 상함이 없이 양면을 동시에 포섭하여... 그리하여 가사문학은 운문적 형식을 쓰면서 문필적 내용을 표현 묘사한 문학이다”라고 정의내린 바 있다. 김학성은 애초 「가사의 장르성격 재론」에서 문학을 형식과 정신으로 나누고, 서정적․서사적․극적 형식과 서정적․서사적․극적 정신을 조합하여 9가지 장르로 나눈 기야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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