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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학정신과대학생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허 유석창의 생애

3. 구료재민사상 (救療濟民思想)

4. 교육입국사상(敎育立國思想)

5. 농촌개발사상 (農村開發思想)

6. 상허 사상의 의의

7. 상허 사상의 체계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학정신과대학생활
1. 서론
고등학교 땐 그저 대학만 잘가면 그 다음은 뭐든 저절로 이루어질 줄 알았다. 그래서 처음 대학교에 입학했을 때 놀고 싶기도 하고, 하고 싶은 것도 다하고 싶은 마음뿐이었다. 환경도 새롭고 학교시스템 자체도 고등학교 때와는 전혀 딴판이었다. 전처럼 담임선생님이 “언제까지 무엇을 내라, 언젠 이런 일정이 있으니 이런 것들을 준비해야한다.” 라고 일일이 챙겨주시지 않았다. 1부터 1까지 내가 준비하고 내가 알아서 행동해야 했다. ‘대학생활이란 건 이런 것이구나.’ 라고 뼈저리게 느꼈다. 그러던 중 ‘건학정신과 대학생활’이라는 선택교양과목을 들으면서 또한번 난 진정한 대학생활이라는 것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교수님께서는 우리 건국대학교를 설립하신 상허 유석창 박사님이란 분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그 분의 일생에 대해서 강의를 해주셨다. 어떻게 생각하면 지루했을지도 모를 내용이었지만 내가 지금 다니고 있는 학교를 세워주신 분들에 대한 얘기라서 그런지 조금씩 흥미를 가지고 듣게 되었다. 역시나 한 학교를 세우신 분이라서 그런지 생애가 보통사람 같진 않으셨다. 지금부터 이 글에서 우리 대학교의 설립자이자 참된 지식인이셨던 상허 유석창 박사님의 생애와 상허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대학생으로써 우리들이 가져야 할 참된 모습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2. 상허 유석창의 생애
상허는 1900년 3월 17일 함경남도 단천에서 태어났다. 상허선생의 어린시절 선친께서 항일 정신으로 독립운동에 관여하고 계셨으며 또한 지조 높은 선비로서 또한 독실한 기독교 신앙으로서 신식학문에 깊이 심취하고 계신 탓에 어릴 때부터 남달리 애국심의 교육을 많이 받았다. 13세 때에 부친과 함께 간도로 망명하여 부친의 독립운동과 교육사업을 돕기 시작하였다. 3·1만세 운동이후 독립군 참모로 당선되었으나 부친의 권유로 계속 학업을 하기 위해 서울의 경신학교로 편입하게 되었다. 청강생으로 시작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경신학교를 졸업하게 된 상허는 경성의전에 입학하여 1928년 졸업을 하고 공의로 의사의 첫발을 디디게 되었다. 어릴 때부터 부친에게 신식학문과 교육의 전문성을 계속 다짐받아 나름대로 뜻을 세운 선생께서는 1931년 가난한 사람을 위해 진료의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사회영중앙실비진료원을 개원하게 되었다. 이는 후에 사회영중앙진료원을 거쳐 민중병원으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1945년 자주 독립국가의 건설에 가장 필요한 것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한 상허는 건국의숙을 설립하게 되었다. 1946년 성·신·의를 건학정신으로 한 조선 정치학관을 개관하게 되었다. 이듬해에 조선정치 대학관으로 인가를 받게 되었으며 1959년 종합대학인 건국대학교가 지금의 모진동에서 탄생하였고 이로써 유년시절 만주에서부터 꿈꾸어 왔던 교육 사업을 이루게 되었다.

참고문헌

교시교과교재 편찬위원회, 건학정신과 대학생활,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5
내가 본 상허 유석창,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박기용, 조용한 혁명을 위하여: 상허 유석창 박사 일대기, 나라기획, 1987
박동호, 상허 선생의 복지문화국가 건설을 위한 국가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제언, 상허사상 학생연구논문모음, 1994
이병곤, 상허 유석창, 우리교육(초등), 초등우리교육 월간 초등 우리교육(1993년 12월), 1993. 12, pp. 120 ~ 125
정연상, 상허농촌개발사상의 구현을 위한 전국농업기술자협회의 발전방향, 상허사상 학생연구논문모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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