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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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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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자료입니다.

목차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프뢰벨 교육의 방법과 목표
◇ 프뢰벨의 교사론
◇ 프뢰벨의 교육의 방법
◇ 프뢰벨 교육의 목표

놀이 이론
◇ 놀이 이론
◇ 자기활동의 원리
◇ 놀이의 상징성

* 비기독교 관점에서의 프뢰벨 비판

* 기독교 관점에서의 프뢰벨 비판

본문내용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출생지 : 독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
주요 저서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1844)
요약 : 독일의 교육가.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고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워 유아교육에 앞장섰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썼다.
프뢰벨 교육의 방법과 목표
• 프뢰벨의 교사론
프뢰벨의 저서 <인간교육>에서 교육은 가장 내면적인 것에 대한 고찰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은 내면적인 것과 외면적인 것을 연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데 두었다고 한다. 그리고 프뢰벨은 다음과 같은 교사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서석남 역, ME, 1995, 14장)
첫째, 교사는 외면적인 것을 내면적인 것으로, 내면적인 것을 외면적인 것으로 만들어 그 둘 사이의 관계가 조화로움을 유지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둘째, 교사는 유한한 것에는 무한한 것을 비추고, 무한한 것에는 유일한 것을 비추어 삶에서 둘을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셋째, 교사는 인간적인 본질 속에서 신적인 본질을 파악하고, 신에게서는 인간의 본성을 찾아내어 인간의 내면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신적 본질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나타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또한 프뢰벨은 교사가 자질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교사양성과정에 적절한 과목을 설정하였다.
첫째, 어린이가 교사와 함께 배우고 놀면 교사와 어린이 사이에는 순수한 결합이 이루어진다.
둘째, 교사 역시 어린이들로부터 배우는 기회를 얻게 된다. 정원사가 식물을 정성스럽게 가꾸듯이 교사는 어린이의 영혼과 흥미를 인내심 있게 관찰하고, 적절한 환경(양분과 햇빛, 공기)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무지하고 왜곡된 것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나 아이의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처방으로 어린이들을 자극하는 사람들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해야 한다.
교사는 놀이를 통해서 어린이를 지도할 수 있는 안내자이다.
• 프뢰벨의 교육의 방법
프뢰벨은 앞에서 언급한 이러한 요구가 어떻게 표면화될 수 있고, 어떻게 삶의 임무가 될 수 있는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마치 정원사나 농부가 그들의 식물을 자연이 주는 물. 햇빛 등과 같은 자연이 주는 순리에 따라 잘 기르는 것과 같이 한 인간으로서의 어린이도 자연의 순리에 따라 주어지는 본질과 내면적인 법칙에 따라 잘 자라도록 우리는 도와 주어야 한다. 그리고 어린이는 모든 삶의 원천과 함께 자연과의 융화 속에서 비로소 발달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노력들은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인간 발달에 있어 기본법칙이 요구되는 것은 어린이에 대한 이해와 이 어린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가 그의 삶의 모든 관계와 더불어 추진되어야 한다. 즉 자기중심적 경험과 어린이의 본성에 대한 주의는 모든 발달과 양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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