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질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예비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질

자료번호 e619784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9.09.10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33*****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역할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목차

Ⅰ. 예비교사로서의 역할
1. 역할의 개념
2.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역할 분류


Ⅱ. 예비교사로서의 자질
1. 교사의 자질
1)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2) 역할에 따른 교사의 자질
3) 성향에 따른 교사의 자질
2.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기준
1) 유능한 교사와 무능한 교사
2) 개인 능력에 따라 분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비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질
1. 역할의 개념
역할은 사회에서 특정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해서도 명확하게 인정받고 있는 포괄적인 행동 방식을 뜻한다.
역할의 개념을 일을 수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자기의 역할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됨으로써 자기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며, 타인의 역할을 알게 됨으로써 타인이 어떤 행동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측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역할의 개념은 ‘사회적 지위’, ‘그 지위에 관련된 행동 유형 또는 경향성’, ‘기대되는 직업적 활동’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볼 때 교원의 역할이란 사회적으로 교사들이 수행해야 한다고 인정함과 동시에 교사들 스스로가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포괄적인 행동양식을 뜻한다.
이처럼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어떻게 지각하고 수행하느냐에 따라 역할은 달라지게 된다. 교사의 역할은 교사라는 특수한 사회적 지위와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만남을 통해 보다 구체화된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교사 역할 지각과 역할 기대는 다양해 질 수밖에 없다.
2.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졌고, 그 중 대표적인 연구 가는 리들(F. Reedle)과 바텐버그(W. W. Watenberg)이다. 이들은 학생의 심리적인 역할을 중심으로 교직의 지위를 나열하고 그에 따른 역할을 제시하였다.
① 사회 대표자로서의 역할 : 교사는 학생이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사회의 가치 규범, 그리고 생활양식을 대표하는 위치에 있다.
② 판단자로서의 역할 : 성적을 매기고 석차를 정하는 일, 행동평가와 기록, 급제와 낙제를 정하는 일 등의 올바른 판단은 학생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주며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③ 지식 자원으로서의 역할 : 교사는 학생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살아있는 교과서의 구실을 한다.
④ 학습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 학생들이 중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찾아내고 배운 지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학습과정에서 교사는 유능한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⑤ 심판관으로서의 역할 : 학생들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거나 대립, 갈등의 현상이 발생할 때 공정하게 시비를 가려낼 수 있는 유일한 권위자이다.
⑥ 훈육자로서의 역할 : 학생집단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 위반자를 찾아 적절한 훈육을 해야 한다.
⑦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 학생들이 어떤 갈등이나 난관에 부딪혔을 때, 학생들이 쉽게 취하는 행동이 동일시 현상이다.

참고문헌

김기태, 조평호(2006). 미래지향적 교사론, 수정판. 서울 : 교육과학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예비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교사역할, 자질있는 교사등
  • 현대사회는 급격히 변화해왔고 지금도 역시 변화를 매순간 겪고 있다. 많은 변화들이 있겠으나 그 중 두드러진 변화는 가정의 축소화와 가정의 해체,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이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고 사회구조가 변화하면서 유아교육의 방향 또한 변화되고 있다(Troman,1996). 그와 더불어 유아교사의 역할이 맨 처음 보호에서 교육으로 그리고 교육과 보호를 함께 한 개념인 보육(Educare)으로 바뀌어왔다. 유아교사에게 주어진 여러 가지 역할 중 유아들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종일제의 프로그램 아래에서 더욱 요구되는 역할이 무엇인지 알아보도
  • 효율적인 수업방법과 효율적인교수전략, 우수교사와 비우수교사의 차이, 교사의역할, 교사의 교수활동 3가지 역할
  • 효율적인 수업방법과 효율적인교수전략, 우수교사와 비우수교사의 차이, 교사의역할, 교사의 교수활동 3가지 역할 1. 효율적인 교수의 특징 우수한 교사는 강제적, 부정적, 징계적 학습자 관리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학생들의 학습 참여 시간 비율을 증가시키도록 하는 교사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교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학습 내용에 배당된 시간의 비율이 높다(수업 운영 시간의 축소) - 학습자의 과제 참여 비율이 높다(학생의 과제 지향성) - 학습 내용이 학습자의 학습 능력에 적합하다(성공 지향성) - 따뜻하고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현대유아교육에서유아교사역할을교육철학자주장과유아교사역할설명00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현대유아교육에서유아교사역할을교육철학자주장과유아교사역할설명00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
  • [아동발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인지발달단계부모교사역할-
  • [아동발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인지발달단계부모교사역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 1. 인지발달이론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다. 유기체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통제하기 위한 인지구조가 필요하게 되는데 한 가지 인지구조가 환경
  • [협동학습][협동학습 이점][협동학습 문제점][협동학습과 교사역할][협동학습 구조별 학습방법]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이점, 협동학습의 문제점, 협동학습과 교사의 역할, 협동학습의 구조별 학습방법 분석
  • [협동학습][협동학습 이점][협동학습 문제점][협동학습과 교사역할][협동학습 구조별 학습방법]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이점, 협동학습의 문제점, 협동학습과 교사의 역할, 협동학습의 구조별 학습방법 분석 Ⅰ. 서론 협동의 원리는 오래 전부터 산업, 군대, 또는 다른 활동에서 적용하여 왔었다. 그러나 많은 사회심리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사회나 교육을 위해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글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사회정치적 경향 또는 경제적 경향과 더불어 변하여 온 경쟁 위주의 수업과 협동 위주의 수업에 관한 역사적 고찰은 Pepitone(1980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