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모형 수학 지도안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프리미엄

ASSURE모형 수학 지도안

자료번호 e659335
수정일 2010.04.09 등록일 2010.04.09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초등수학지도안-5.비교하기-무게비교하기(개념형성모형)
  • 초등수학지도안-5.비교하기-무게비교하기(개념형성모형) 가. 단원명 : 1-15. 비교하기 나.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측정에 대한 기초 단계로서 물체의 길이, 높이, 무게, 넓이, 들이 등의 비교에 관한 내용을 처음으로 학습한다. 길이, 높이, 무게
  • 수학-6학년-지도안-원주율-임상장학
  • 모형의 의미 귀납적 추론은 실험, 측정, 관찰, 구체적 조작 등을 통하여 몇 가지 사례에 대해 어떤 수학적 성질이 성립함을 보인 다음에, 이 사례들이 속한 전체 범주의 대상들에 대해 그 수학적 성질이 참임을 주장하는 추론 방식이다.
  •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
  • ASSURE모형이란? 2. 학습자분석 1) 학습자 “일반적 특성” 분석 2) 출발점 행동(선수학습 정도) 분석 3) 학습양식 분석 3. 학습목표설정 4. 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1) 자료의 선정 2) 기존의 자료수집 3) 새로운 자료 개발하기 5. 매체와

소개글

ASSURE모형을 이용한 수학 지도안입니다.

과제점수 만점 받았습니다 *^-^*

목차

Ⅰ 교수매체의 활용을 위한 ASSURE모형
1. 대상 분석
2. 목표 진술
3. 매체/교재 선택
4. 교수 자료 활용
5. 대상 반응 요구
6. 평가

Ⅱ 학습 지도안

Ⅲ 본시학습지도안
1. 학습 주제
2. 학습 목표
3. 학습자료 및 준비물
4. 지도방침
5. 학습활동과정
6. 평가 관점
7.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ASSURE모형 수학 지도안
1. 대상 분석
■ 일반적 특성
가르칠 학생들은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며, 아직 유리수에 대한 나눗셈 활동을 경험해 보지 못한 학생들이나 정수와 유리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을 경험하여 나눗셈에 관해 흥미를 느끼고 있는 학생이다.
■ 특수한 출발점 특성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에 대해서 이미 배워 잘 알고 있는 학생과 잘 알고 있지 못하는 학생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러나 이미 배워 잘 알고 있는 학생도 알고리즘 적인 계산의 정도이며 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학생들이다. 그리고 잘 알지 못하는 학생이라 할지라도 선수학습상에서 유리수의 덧셈연산과 뺄샘 곱셈 연산에 대해 이해하는 학생이다.
■ 학습 양식
기존의 학습방식은 판서를 통해 알고리즘적인 계산을 위주로 다루는 방식이였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해 이론적으로 인식하여 실용성을 느끼게 하지 못하여 지루감을 주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활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못하여 틀에 박힌 학습밖에 할 수 없다. 여기서는 수업을 멀티미디어와 병행하여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스스로 학습해 나가며 결국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데 목적이 있다.
.
2. 목표 진술
학습자는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 계산 방법을 알고 계산할 수 있다.
학습자는 유리수의 나눗셈은 곱셈의 역연산임을 인지하고 나눗셈을 곱셈으로 변환하여 계산할 수 있다..
3. 매체/교재 선택
■ 교수매체 선정
- 강의를 위한 프리젠테이션
- 모둠활동을 위한 프린트
- 배운 내용을 스스로 확인 할 수 있는 가정학습지
■ 매체 선택의 방법
- 강의내용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사용하고 또한 파워포인트 프린트물을 배포한다.
- 평가자료는 따로 만들어서 배포한다.
4. 교수 자료 활용
■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를 한다.
■ 교재 준비를 철저히 한다.
■ 주변환경을 준비한다.
- 파워포인트를 위한 컴퓨터 준비
- 모둠학습을 위한 탁자와 의자 준비, 학습자의 참여를 위한 홈페이지 준비
■ 학습자를 준비시킨다.
- 정수와 유리수의 나눗셈은 사칙연산의 연장에 있으므로 선수학습을 철저히 준비시킨다.
- 배울 내용을 읽어오게 한다.
■ 적절하게 학습을 제공한다.
5. 대상 반응 요구
- 즉각적인 필기나 구두의 반응을 요구하는 질문을 제시한다.
- 필기 활동을 지시한다.
- 큰소리로 따라 읽도록 한다.
- 수업 끝난 후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모르는 부분은 더 질문하도록 한다.
- 높은 수준의 학생이 낮은 수준의 학생에게 전이가 될 수 있도록 모둠활동을 유도한다.
- 홈페이지 안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 해 보고 그 안에서 시험에 출제, 보너스 점수를 주는 식으로 하여 정수와 유리수 연산을 활용할 수 있는 연습을 유도한다.
6. 평가
선행 수업 후 선생님과 개별적으로 테스트를 갖는 것은 학생들에게 얼핏 부담으로 다가 올 수 있으나 이 개별
테스트를 통해 학생들 개개인의 실력을 가늠하고 각자에게 맞는 지도나 실수 지적 등을 행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개인을 통한 전체의 향상을 목표로 할 수 있다. 단순한 평가에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중학교 홈페이지 내의 실생활에서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ASSURE모형 수학 지도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ASSURE모형 높이뛰기
  • - ASSURE모형 - 주제 : 높이뛰기 * 관련교과 : 중학교 체육 * 관련학년 및 학기 : 2학년 1학기 * 수업장소 : 교실 및 운동장 * 학습단원 : 높이뛰기 ( 포스베리의 배면뛰기 ) 1. 학습자 분석 1) 일반적인 특성 : 가르칠 학생들은 중학교 2학년 이며 학생들의 연령은 14~15세이다. 거의 모든 학생들이 초등학교에서 체육을 배웠지만 높이뛰기에 대해서는 한 번도 경험이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초체력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면만 보강해주면 금방 습득하기 때문에 시범학습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
  • 교수설계모형 ASSURE 모형 Ⅰ. 서 론 실업계 고등학교의 1학년 “컴퓨터일반” 교과의 2단원 “컴퓨터시스템의 구성” 중 “입출력 장치”라는 주제에 대해서 교수-학습안을 만들고자 한다. 이때 교수설계 모형 중 ASSURE 모형에 입각하여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교수-학습 상황을 대략적으로 그려보면 교과 단원에서 컴퓨터의 하드웨어 장치 중 중앙처리장치(CPU)와 기억장치 부분에 대해서 이미 학습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학습자들은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간단하게 선수학습에 대해 질문을 통하
  • 컴퓨터 교수 학습 지도안 - ASSURE 수업모형
  • 컴퓨터 교수 학습 지도안 - ASSURE 수업모형 2 . 학습목표 진술 ◇ 1 / 4 차시 목표 4학년 학생들은 간단한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해 봄으로써 앞으로 배울 한글97 프로그램의 기본 기능을 익히게 된다. 한글97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첫 시간이므로 기본 기능을 충실히 익혀 프로그램과 친숙해 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여기서 우리는 ASSURE 모형의 ABCD 목표 진술 방법을 고려하여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 면에서 구체적으로 진술하였다. <지식> ․워드 프로세서의 뜻과 쓰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워드 프로세서의 장
  • ASSURE모형 어슈어모형 기반설계
  • ASSURE모형 어슈어모형 기반설계 중학교 2학년 체육 수업 - 청소년 흡연 문제 <호랑이도 담배 안 피우는 시절> 흡연은 각종 사망과 질병 발생에 가장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예방 가능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1세기에 들어서도 담배는 여전히 인류의 건강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위험요인으로 남을 것으로 예상되며 그 규모도 더욱 커질 것이라고 한다. 지난 1980년대 중반 이후 청소년의 흡연율 또한 급속하게 증가하여 청소년 흡연율의 연도별 추세는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2005년 중학생 흡연율은 4.2%를 기록 세계 수위의 청소년 흡
  • ASSURE모형
  • ASSURE모형 ■ 학년: 1학년 2학기 국어 [읽기] ■ 단원: 셋째 마당. 내가 만들었어요 ■ 제재: 1. 이야기 속에서 인물이 한 말 찾기 1.학습자 분석 ꊱ 일반적 특성 이 수업은 대구성명초등학교 1학년 5반 36명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의 연령은 만 7세에서 8세이며 남자 22명 여자 14명으로 구성된 학급이다. 이들은 대구 남구, 서구에 거주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으로 볼 때 중산층의 자녀들로 읽기와 말하기·듣기에 대체로 능숙한 아동이다. 또한 이들은 국어 수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는 학생과 국어 학습 중 특히 쓰기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