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근대 역사학의 국사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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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근대 역사학의 국사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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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로운 가능성을 내포한 그 나름의 씨앗 가꾸기
- ‘탈근대 역사학’의 ‘국사 해체’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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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학은 어떻게 변화해 온 것일까? 역사학 자체는 근대 이후에 성립되었다. 근대라는 것에 수식을 받는 역사는 탈근대역사학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이러한 탈근대역사학 즉, 포스트모더니즘을 극단적으로 밀어붙이면 역사학과 공존할 수 없게 된다.
역사는 역사학자의 실증과 관점으로 이루어진다. 즉 역사학자의 사료를 보는 관점을 인정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근대 이전의 역사학에 존재하는 ‘도덕적 평가’라는 것이 전근대 역사학에만 존재하는 것인가, 근대의 역사학이 실증의 역사학이라는 이유에서 그 이전의 조선시대나 고려시대 등의 ‘도덕적 평가’에 의한 역사를 무시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근대 이전의 역사학과 탈근대역사학은 역사의 단위가 ‘민족국가’라는 주체의 성립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 때문에 나는 근대 역사학의 특징 중에서 수업시간에도 중점적으로 다룬 ‘민족’과 ‘민족주의’에 초점을 맞춰 탈근대 역사학의 ‘국사 해체’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다양한 history, 역사가 존재하며 역사는 반복되는 것이라는 순환사관을 가진 이전의 역사와는 달리 근대 역사학에서 헤겔은 History와 같이 수식을 받지 않는 대문자 히스토리를 단독으로 사용함으로써 그 주체를 민족국가라고 하였다. 민족국가 내부의 다양한 역사학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층위가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이는 주체를 민족국가로 보고 나머지 역사는 곁가지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에 단선적이며, 진보를 향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에 목적론적이며, 진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사는 ‘민족을 주체⋅단위로 하지 않은 역사는 없다.’ 라는 것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건에 대해 사람마다 기억이 다양할 수 있는데, 국가가 하나의 역사를 정해놓고 그 기억에 어긋나는 것은 역사가 아니라고 말하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족사는 개인⋅집단의 기억과 국가의 기억이 다를지라도 교육을 통해서 세뇌시킬 수 있고 주입될 수 있다.
탈근대역사학(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러한 문제를 비롯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근대 역사학을 비판하면서 제기된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더니즘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사조이다. 지난 세기말 프랑스와 미국 등지에서 한동안 유행했던 것으로, 예술과 문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어났으며, 역사학도 그로부터 일정한 영향을 받았다. 포스트모더니즘 역사학의 가장 큰 특징은 모더니즘을 지탱해 온 두 가지 축, 즉 ‘진보’와 ‘보편’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더니즘이 인간의 이성과 합리적 사고를 중시하면서 진보에 대한 확신 속에 과학성과 객관성, 보편성을 추구했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그러한 모더니즘이 서구적 상황에 불과한 것을 전 지구적 차원에서 획일적으로 적용하려 함으로써 서구 이외 지역에서의 실상을 심하게 왜곡하였다고 비판하면서, 서구 중심주의, 획일주의, 보편주의로부터의 탈출을 요구한 것이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역사학은 20세기 역사학의 중핵을 이루었던, 거대 구조와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역사를 통일되고 일관된 체계 속에서 파악하면서 사회경제적 결정론에 입각하여 인과적 분석과 설명을 시도한 사회사 중심의 이해 체계를 무너뜨리는 데 앞장서 왔다.

참고문헌

․ 김기봉, 「탈근대에서 국사와 동아시아사」, 역사학회, 2007.
․ 이동산 편, 「국사해체를 주장하는 임지현 교수를 만나다」, 초암네트웍스, 2006.
․ 임지현⋅이성시 엮음,『국사의 신화를 넘어서』, 휴머니스트, 2004.
․ 홍성주, 「민족주의에 관한 탈근대적 접근의 함의와 한계」, 한국역사연구회, 2005.
․ 인터넷자료: 한국고대사학회 공개자료실에 올려진 강종훈 교수의 세미나 발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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