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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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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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관하여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유아 언어발달의 의미

Ⅱ.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 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Ⅲ. 생득주의 이론

Ⅳ. 상호작용주의 이론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언어발달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
Ⅰ. 유아 언어발달의 의미
언어의 정의에서 보면, 일부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발성기관에 의해서 만들어진 일련의 소리, 즉 어음에 의한 말을 언어의 기본적인 형태로 간주하고 있고, 일부는 언어는 사회적으로 의미가 통하는 의사사통의 수단이며 상징적인 체계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언어는 낱말을 형성하기 위한 최소 단위들이 모여진 음운조직, 낱말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조직, 낱말들이 모여 구문을 이루는 구문조직 등의 세 가지 구성요소가 잘 조직되어 의사소통과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 있을 때 비로소 언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에게 있어 언어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이순희 외, 1996).
II.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러시아의 과학자 Pavlov(1927)의 조건 반사설에 관계되는 것이다. 그는 개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는데, 먼저 개에게 먹이를 보여주고 그것을 주지 않는 경우 본능적으로 침을 흘리는데 이러한 현상은 무조건 자극과 무조건 반응이라 할 수 있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는 본능적인 것이다. 한편, 개에게 먹이를 주기 전에 종을 울리고 나서 먹이를 주는 행위를 여러 번 시도한 결과 이 개는 종이 울리는 소리만 들어도 그 종소리와 먹이를 연관시켜서 침을 흘리게 되는데, 이때 그 종소리는 조건 자극이며 그에 대한 침 흘리는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이다. 이 경우 개가 학습하고 있는 것은 종소리와 먹이 사이의 연상관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며, 이러한 연상관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학습되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Pavlov는 강조한다.
.
이러한 원리를 언어습득 현상에 적용시켜 보자. 예컨대, doll 이라는 단어를 배울 때 그 doll 이라는 실물을 보일 때 마다 doll 이라고 말해줌으로서 어린이는 그 단어를 배우게 된다. 그런데 실물이 없더라도 doll 이라는 소리만으로 doll 의 모양을 머리 속에 그리는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바로 조건 반응인 것이다. 물론 언어는 복잡한 구조를 포함하므로 구(句)도 배워야 하고 문장(文章)도 배워야 한다. 그러나 행동주의의 입장에서는 똑같은 학습이론이 적용될 뿐이다. 다시 말해서, 단순한 습관화 조작에서 복잡한 습관화 조작으로 옮겨나갈 뿐이지 그 습득의 기본 모형은 같다고 보는 것이다.
2) 조작적 조건형성
Pavlov의 S-R이론 즉, 고전적 조건형성의 특성은 타율적이며 강제적인 행동 형태인데 반하여,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타율적이 아닌 자율적인 행동 형성이다. 이러한 현상은 쥐의 실험에서 얻어진 것이다.
상자 속에 들어 있는 쥐는 어떤 특별한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며 제멋대로인 많은 행동을 보인다. 쥐는 상자의 냄새를 맡기도 하고, 상자의 벽면을 긁기도 하고, 문지르고, 두드리는 등 여러 행동을 보여 준다. 즉 행동이 나타나도록 하는 것은 유기체 자신이다. 환경에 있는 특정한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쥐는 단지 주어진 환경 안에서 스스로 행동할 뿐이며 이때 유기체는 주위 환경을 조작한다라고 할 수 있다. 유기체가 조작하는 다양한 여러 유형의 행동들 중에서 어떤 행동의 변화가 오기도 하는데 이런 유형의 활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한다. 연상 관계에 의한 반사행동의 변화와 같이 조작 행동도 역시 학습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학습을 통해서 조작적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불린다.
Skinner는 Pavlov의 기본 구조는 그대로 받

참고문헌

하길종 저(2001)「언어 습득과 발달」국학자료원
김성희 저(1998)「유아발달」교육과학사
이순희(1996)「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양서원
고순옥(2005)「영유아 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한성희(2004)「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과 초등 국어교육에의 시사점」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백태현(1992)「인간의 언어습득과 사용의 선천성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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