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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중심학습의 의미,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형식,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원리,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프로그램,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적용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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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중심학습의 의미,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형식,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원리,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프로그램,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적용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놀이중심학습의 의미

Ⅲ.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형식

Ⅳ.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원리
1. 교수-학습 원리 1
1) 인식 및 탐색 단계
2) 탐구의 단계
3) 적용의 단계
2. 교수-학습 원리 2
1) 발견적 탐색놀이의 단계
2) 탐구적 구성놀이 단계
3) 확장적 통합놀이 단계
3. 교수-학습 원리 3
4. 교수-학습 원리 4
5. 교수-학습 원리 5

Ⅴ.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프로그램

Ⅵ.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적용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중심학습의 의미,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형식,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원리,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 프로그램,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적용과제 분석
Ⅰ. 서론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매우 효율적인 지도방법이 될 수 있다. 과학탐구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은 교사,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적극 적인 학습자,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고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과학적 원리와 법칙을 실제적인 활동을 통하여 경험하며, 스스로 참여한 활동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협동심을 기르고,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며, 과학이 어렵고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선입견을 해소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물론 모든 과학교육을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으로 대체 할 수는 없으며 다른 과학교육 방법과 병행하여 실시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 교육방법이라고 하겠다.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을 실시하고자 할 때는 단순한 놀이에 치중하지 않도록 하고, 놀이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경험 또는 확인하고, 과학적 탐구활동의 요소가 배여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지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과학적 탐구활동에는 관찰, 분류, 측정, 의사소통, 추리, 예상, 모형의 사용, 자료 수집과 처리, 가설설정, 실험설계, 변인통제, 실험 수행, 자료 해석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는 단계별로 선택적으로 적용되고, 수준에 맞도록 조절하여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놀이를 통한 과학교육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넓은 의미에서 보면
첫째, 간단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놀이
둘째, 자연을 이용한 탐구 놀이
셋째, 민속놀이를 이용한 탐구놀이
넷째, 과학역할 놀이
다섯째, 시설물을 이용하고 과학원리를 알아보는 놀이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놀이를 적용함에 있어 어느 단원에, 어느 시기에, 어떤 형태로,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적용 할 것인가는 신중하고 많은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
Ⅱ. 놀이중심학습의 의미
Platon시대 때부터 철학자들과 교육자들은 아동들에게 놀이라는 교육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아동들의 활동이 곧 놀이이기 때문에 어떤 교과영역(curricula area)에서든지 각종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가장 자연적이고도 효율적인 방법은 놀이를 통해서이다. 교육자 프랭크(Lawrence Frank)는 ‘놀이는 누구도 가르칠 수 없는 어린이의 학습방법이다.’ 라고 하였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학습을 하고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며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는 태도를 발달시키는 기회 제공을 하는 중요한 매체이다.
김미애류경화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놀이는 신체를 발달하게 한다.
놀이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준다.
놀이는 억압된 정서적 긴장을 방출 시켜 주는 창구이다.
놀이는 자신의 욕구와 소망을 표현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놀이는 학습의 원천이 된다.
놀이는 창의력을 촉진시킨다.
놀이는 자기 통찰력을 발달시킨다.
놀이는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킨다.
놀이는 어린이들에게 그 사회의 도덕성 기준을 배우게 한다.
놀이는 적절한 성 역할 행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놀이는 바람직한 성격특성을 발달시킨다.
이상에서와 같이 어린이들의 놀이는 바로 그들의 축소된 세계이며 놀이가 바로 전체적이고 조화 있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통로역을 하므로 놀이는 어린이에게서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다.
Ⅲ. 과학과 놀이중심학습(과학탐구놀이)의 형식
과학 탐구 놀이의 형식은 크게 경쟁적, 비경쟁적, 또는 개별적, 협동적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과학 탐구 놀이의 형식을 결정할 때에는 놀이의 목적과 학생들의 심리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활동을 즐김으로써 얻게 되는 지적 기쁨과 시험 상황으로부터의 소극적 불안감을 주지 않기 위해서는 비경쟁적인 형식을 띄는 것이 좋

참고문헌

김창식·이화국·권재술·김영수·김찬종(1993) / 과학학습평가, 교육과학사
김해진(1999) /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 능력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유준희(1993) / 과학역할놀이와 공연, 관악사
이경훈(1997) / 탐색적,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한 과학에 대한 태도 3요소 모델의 타당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정완호·권재술·정진우·김효남·최병순·허명(1997) / 과학과 수업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최돈형 역(1989) /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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