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과 특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과 시사점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과 특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과 시사점

자료번호 e688607
수정일 2021.03.28 등록일 2010.10.23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e********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과 특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과 시사점

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

Ⅲ.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특성

Ⅳ.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Ⅵ.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Ⅶ.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과 특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과 시사점
Ⅰ. 서론
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장애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서 크게 특수학교 교육과 특수학급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수학교는 주로 장애가 중도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특수학급은 장애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급에서의 교육만으로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학생을 위하여 일반학교 내에 특별히 편성한 학급이다. 다시 말해서 특수학급은 일반학교 내의 장애학생이 그들의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받음으로서, 학교생활을 보다 즐겁게 하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지적 능력과 정의적 특성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에 적응함으로써 전인적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특수학급은 교육대상자나 교육 프로그램 등이 특수하기 때문에 일반학교 내의 한 학급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나 한편으로는 소규모 학교로서의 성격을 띠게 된다. 즉 학급으로서의 기능면이나 교육과정 운영면 등을 고려한다면, 특수학급은 학급과 학교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특수학급 교사는 일반학급 교사보다 훨씬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학교 체제 속에서 그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특수학교의 교사보다도 더 무거운 짐을 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특수학급 교사는 장애학생과 관련된 직무특성으로 인해 일반교사의 자질 외에 일반교사와는 다른 역할 및 능력과 그에 따른 책임이 요구되어진다. 다시 말해서 특수학급 교사에게는 고도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 기술, 경험과 강한 사명감이 요구되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선진각국에 비해 보다 높은 자질과 봉사정신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요인 또한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특수학급이 매년 증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부모의 이해부족 각종 환경 시설, 설비 및 교육 자료의 미흡, 정확한 심사기준 부족, 교육행정가 및 일반학급 교사의 이해 부족 등 특수학급 교사는 특수학급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으며, 특히 장애학생의 완전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현대교육에서는 일반학교내의 특수학급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음으로 인해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기대 및 직무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더욱 가중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과 생활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을 가르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초등학교와 유치원과정의 특수학교교사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등의 심신장애별로 구분되며, 중등과정은 중등교사의 표시과목과 심신장애의 구분을 동시에 적용하여 자격을 구분한다.
Ⅲ.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특성
특수교육진흥법의 규정에 의하면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신체 또는 정신적인 장애가 있기 때문에 통상의 일반교육으로는 기대하는 교육효과를 낼 수 없다. 특수교육은 이처럼 특수한 상황에 있는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이들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 특수학교교사이다.
특수교육은 특수교육기관에서 행해진다. 이들 기관은 또다시 심신의 장애정도에 따라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으로 구분된다. 특수학교는 장애가 심한 학생들에게 유치원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 포함)과정을 교육하는 것이고, 특수학급은 장애정도가 가벼운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학생들과 함께 교육받고 생활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이하의 각

참고문헌

김영태(1999) - 교사의 지도성 탐색, 서울 : 창지사
김승국(1997) -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병하(1999) - 특수교육교사론, 대구대학교출판부
정우현(1993) - 교사론, 서울: 배영사
최영하 - 특수교사의 기본자질에 관한 고찰
William L. Heward(2002) - 특수교육학 개론, 시그마프레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개념과 특성,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업무,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고용 현황,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스트레스, 향후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과 시사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특수교육] 특수학교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 [특수교육] 특수학교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현대사회의 특징을 꼽는다면 급변하는 사회, 정보화 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가올 21세기는 정치·경제·문화·교육등 모든 분야에 걸쳐 현재보다 훨씬 다양하고 폭 넓은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사회에서 가장 요구되는 것은 사회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사회적응일 것이다. 교육이 의미하는 본질적인 요소를 개인의 생활적응, 문화전승과 사회발전이라고 볼 때 장애인의 잠재력 개발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특수교육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금번 「특수학교 교사 양성체제 개선방안
  • [독서지도 전문가][독서교육 전문가]독서지도 전문가(독서교육 전문가) 분석 고찰(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 특수교육과 독서지도,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교사역할)
  • [독서지도 전문가][독서교육 전문가]독서지도 전문가(독서교육 전문가) 분석 고찰(독서지도 전문가 양성, 학교 독서지도 전문가 교과과정, 특수교육과 독서지도, 독서지도전문가로서 특수교사역할)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문제를 논의하는데 있어 먼저 필요한 것은, 독서지도 전문가의 개념을 규명하는 일이라고 본다. 독서 지도 전문가란 풀어 말하자면, 학생들의 독서 지도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전문가라는 용어는 아무에게나 붙일 수 있는 명칭이 아니다. 독서지도 전문가라면 최소한 독서 이론에 밝아야 하며 독서 지도를 제대로 실천할 수 있는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역사,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역할과 비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방법,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과제,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관련 제언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역사,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역할과 비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방법,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과제,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관련 제언 분석 Ⅰ. 서론 특수학급 대상학생은 여러 장애유형과 장애의 정도가 다양한 학생들이 혼재되어 있지만 경도정신지체, 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학생에 대해서만 그 특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특수학급 대상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은 개별화교수법, 동료개인지도법, 협력학습법, 협동교수법, 컴퓨터보조학습법, 직접교수법, 정확교수법, 임상교수법, 개별처방교수법, 역할극법, 자기교수법
  • 특수학교 국어과 교사의 자질
  • 특수학교 국어과 교사의 자질 Ⅰ. 시작하며 성공적인 교육은 교사의 자질에 의해 보장될 수 있으며 교사의 신념과 태도는 곧바로 학생에게 전달되어 인성과 태도형성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특히 장애 학생은 교사에 대한 의존도가 일반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세는 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대부분의 장애 아동들은 자신들의 주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특징 이외에도 심각한 언어나 의사소통의 문제를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와 국어과 교사의 자질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이 글을 통해 특수학교 국어과 교사의
  •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자격,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특수학급과 통합교육 및 독서지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지도수기 그리고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관련 제언 분석
  • [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자격,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특수학급과 통합교육 및 독서지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지도수기 그리고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관련 제언 분석 Ⅰ. 서론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간상은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되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스타일도 형성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또 타인을 존중하고 대화하는 시민성, 개인의 책임, 자율, 시민다운 마음, 관용 등 존엄한 인간 삶의 조건을 부단히 재형성해 가는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또 우리가 함께 살아가야 할 민주적 공동체는 모든 사람의 자유를 가능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