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구매만족
  • 프리미엄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자료번호 e721136
수정일 2011.04.07 등록일 2011.04.07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r*****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발달론]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목차

1.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출생~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성인기)

2. 에릭슨 심리사회 발달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 - 영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심 - 초기 유아기
3) 주도성 대 죄책감 - 유아기
4) 근면성 대 열등감 - 아동기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초기
7) 생산성 대 침체감 - 성인후기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 노인기

3.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2) 전 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성인기)

4.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단계 비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아동발달론]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1.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출생~1세)
① 주된 성감대는 입이다. 유아는 입, 혀, 입술 등을 통하여 젖을 빨아 먹는 데에 성적 욕구를 충족하며 자신에게 만족과 쾌감을 주는 인물이나 대상에게 애착을 가지게 된다.
.
② 후에 이가 나면서 유아는 초기에 입에 와 닿는 것을 빨으로써 수동적 쾌감을 받아들이던 이전의 방식을 벗어나, 음식을 깨물어 씹는 데서 쾌감을 느끼며, 쾌감을 주는 대상을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③ 젖을 너무 오래 먹거나 손가락 빨기에 탐닉하게 되는 경우 고착현상이 일어난다. 구강기에 고착하게 되면, 입술이나 손가락 빨기, 과식이나 과음, 과도한 흡연과 같은 구강적 특징이 나타난다.
④ 구강기적 성격은 대체로 두 가지 형 으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소극적인 구강기적 성격이고 또 하나는 적극적인 구강기적 성격이다. 둘 다 의존적이고 유아적인 성격 특성이 공통적이나, 전자는 보다 순종적이며 애정욕구적인 것이 특징을 이루는 데 반해, 후자는 애정을 요구하는 데 있어 공격적인 방식을 취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 항문기(1~3세)
① 이 시기에는 배설물을 보유하가나 배출한 데 쾌감을 얻는다.
② 일반적으로 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시작되는데, 이때 유아는 처음으로 그의 본능적 충동을 외부로부터 통제받는 경험을 하게 된다. 즉, 유아는 부모로부터 자신의 쾌감을 연기하는 훈련을 받게 된다.
③ 만일 부모가 대단히 엄격하고 억압적으로 훈련하게 되면, 성인이 된 뒤에도 고착현상이 일어난다. 이 시기에 고착된 결과로 형성되는 항문기

참고문헌

1) 손병덕·강혜란·백은령·서화자·양숙미·황혜원 공저(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2) 김진희, 이기문 저(2000)「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5 - 교육심리」지구문화사
3) 설영환 역(1999)「프로이드 심리학 해설」서울: 선영사
4) 한재선(2005)「융과 프로이드의 종교에 관한 연구」성공회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이론의 각 발달단계의 특성을 신생아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성인기로 구분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로 그 특성을 쓰고 비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스키너,프로이드,콜버그,반두라,에릭슨,피아제의 발달이론에 대해서
  • 스키너,프로이드,콜버그,반두라,에릭슨,피아제의 발달이론에 대해서 ③ 자신을 다른 대상과 구별한다. ④ 언어와 같은 기본적인 상징도식을 가짐 → 자신의 주변 일 사고하고 정신적인 표상을 할 수 있다. ⑤ 대상영속성(object permanance) : 대상이 한 곳에서 사라지더라도 독립적인 실체로서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지식 ⑥ 모방행동-초기에는 직접 보이는 물체, 활동, 사람을 모방하며 이때는 물체의 영구성을 모른다. 그러나 후기(2세)에는 제시되지 않은 사물이나 사람을 모방(지연모방, 모방연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이것은 물체의 영
  • 발달이론(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이론) 정리
  • 발달이론(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이론) 정리 2. 에릭슨(Erikson) 신프로이드 학파의 한 사람인 에릭슨은 발달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맥락을 중요시한 성격이론가이다. 그는 프로이드가 제안한 성격구조의 3요소를 수용하고 무의식적 동기를 인정하며 리비도의 역할을 받아들이나, 다음과 같은 네가지 관점에서 프로이드와 차이를 나타낸다. 첫째, 에릭슨은 프로이드보다 사회문화적 요인과 심리역사적 환경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였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성적 이론이 아니라 심리사회적 이론(Psychosocial theory)으로 특징된다. 그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1. 서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 주률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 사지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이상행동의 치료방법,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이드의 정신
  • 피아제, 에릭슨, 프로이드 이론의 설명과 비교
  • 피아제, 에릭슨, 프로이드 이론의 설명과 비교 ① 프로이드의 생애 프로이드는 1856년 지금의 체코슬로바키아의 지역인 모라비아(Moravia)에서 태어나 1939년 런던에서 사망하였다. 그는 대부분의 생을 오스트리아에서 보냈으며 성을 억압하던 빅토리아 시대에 성을 강조하는 이론을 정립하여 그 당시로서는 대단히 놀랍고 충격적이었다. 프로이드의 부모는 20살이나 차이가 나는 재혼부부였으며, 프로이드는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빈민가에서 학대받는 유태인으로 살면서 성공하기 위해 의학을 공부하였으며 가족들은 그가 공부하는데 헌신적이었다. 처음에는 신경의
  • 프로이드,에릭슨,피아제,콜버그.스키너,반두라의 발달이론과 학습이론
  • ②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 피아제는 환경과 끊임없는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적응 과정을 인간의 인지발달로 보았다. 특히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기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았다. 동화는 이미 갖고있는 도식 또는 체계에 의해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고 조절은 기존의 인지 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③평형(equalibrum): 평형이란 새로운 상황에서 일관성과 안전성을 이루려는 시도를 말한다. 이러한 평형은 계속적인 동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