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과 실태,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방안 분석
해당 자료는 15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5
  • 품질인증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과 실태,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방안 분석

자료번호 e754490
수정일 2021.03.16 등록일 2011.07.06
페이지수 1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y******* 가격 6,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과 실태,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
1. 50年代이전- 민주교육의 방향정립시기
2. 50年代-국민기초교육의 확대
3. 60年代-교육의 양적 성장
4. 70年代-교육개혁의 추진
5. 80年代-교육 내실화 시기

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실태

Ⅳ.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1.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Ⅴ.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Ⅵ.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Ⅶ.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

Ⅷ.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내실화 방안
1. 무한 경쟁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개발을 위해서는 보편성의 기조 위에 수월성이 추구되어야 한다
2. 교육의 자율화 및 다양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3. 교육의 질 관리 체제를 확립해야한다
4.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직무의욕 고취에 주력해야 한다
5.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적극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6. 직업 교육 체제 개편 및 생애에 걸친 학습 기회를 확충에 주력해야 한다
7. 교육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조정․총괄기능을 강화해야할 것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과 실태,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방안 분석
Ⅰ. 서론

대한민국 교육계에 최초로 사교육 열풍이 불기 시작한 때. 1998년이다. 딱 5년이다. 학부모 모두 하나같이 ꡐ사교육이 공교육보다 공부를 훨씬 더 잘 가르치며, 성적 향상 또한 책임져 주고 있다.ꡑ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 진리에 대한 믿음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세계 1위의 사교육 시장을 창출해 냈다. 사교육 학원은 얼마나 이상적인가. 학원은 10명 혹은 20명 단위로 그룹 지도를 하고, 과외는 1:1이다. 그 이상적인 교육 환경에서 우리 학생들은 방학 중에 한 학년 또는 한 학기씩 진도를 앞서 나가고, 학기가 시작되면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학교에서 다시 배운다. 그리고 학원에 가서 또 공부를 한다.
이 사실만 놓고 따진다면 우리 나라 학생들의 학력은 매우 높아야 정상일 것이다. 사교육이 학생들을 도리어 바보로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러나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이 실시한 ꡐ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ꡑ결과는 우리 나라 중고교생 10명중 3~4명이 국어, 영어, 수학에서 기초 학력 이하로, 10명중 4~6명이 사회 과목에서 기초 학력 이하로 나타났다(보통 학력은 10명당 4~5명, 우수 학력은 10명당 1명 수준이었다). 또, 교육인적자원부가 전국 16개 시․도 초등학교 4학년생부터 고등학교 1학년생까지 총 445만 명을 대상으로 기초 학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는커녕 읽고 쓰고 셈하기 자체를 하지 못하는 학생이 무려 10만여 명에 달했고, 각 학년별 교과별로 국가에서 설정한 학업 성취 목표 최저 기준에 미달한 학생은 35만여 명에 이르렀다.
매스컴의 표현대로 ꡐ학교가 무너져서 교육을 제대로 못했다ꡑ고 치자. 그렇다면 그 동안 학교를 대신해 성적 향상 위주로 공부를 잘 가르쳤다는 사교육은 도대체 뭘 했단 말인가? 서울 Y고교(4년제 대학 진학률 70% 안팎으로, 서울 인문계 고교 대학 진학률 56.5%보다 높은 중상위권 학교)는 1학년생을 대상으로 국․영․수 시험을 치렀다. 당시 3학년생들이 1학년 때 치른 것과 같은 문제였다. 하지만 그 학생들의 점수는 2년 전 학생들보다 무려 20점이 낮았다. 학력평가 전문 기관인 중앙교육진흥연구소가 전국 중위권 B고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지난해 2학년생이 치른 것과 같은 모의 수능 시험을 실시한 결과 인문계는 27.1점, 자연계는 34.5점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서울 : 문음사, 2003
◇ 강원대학교교육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열의 진단·해부·대책, 교육열 국제학술회의 자료집, 2003
◇ 공은배, 한국의 교육비 수준, 한국교육개발원, 1990
◇ 박종렬, 한국 교육정책 평가와 차기정부의 과제, 제38회 교육정책토론회 발표자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2
◇ 심성보, 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 내일을 여는 책, 1998
◇ 정범모, 한국의 교육세력, 나남 출판, 200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과 실태,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방안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역사,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분포와 영향,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정책,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교육,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와 한국종교학,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미래
  •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역사,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분포와 영향,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정책,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교육,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와 한국종교학, 한국종교(우리나라종교)의 미래 Ⅰ. 서론 한국 현대사에서 도시화와 산업화가 시작된 시기를 1960년대로 잡는다면 해방 후 제1공화국까지의 시기에 한국의 종교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불교는 일제가 제정한 사찰법이 그대로 유효하였던 시기였기 때문에 인사권과 재정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없었다. 그로 인해 항상 국가로부터 간섭을 받을 수 있는 여건에 처해 있었고 교단 내
  • 한국인의 민족성에 의한 우리나라 교육사회와 외국의 교육사회와의 비교.
  • 한국인의 민족성에 의한 우리나라 교육사회와 외국의 교육사회와의 비교. 1.서론 1.1 연구목적과 배경 우리나라에 있어서 교육이라는 것은 사회적으로 특별한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만큼한국인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한국사회가 구성원에 대한 가치를 학벌이나 학력 또는 성적 등으로 평가하는 민족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 사람들은 좋은 대학을 가기위해 초등학교 때부터 요즘은 심지어 유치원 때부터 조기교육을 시작하고 사교육에 허덕이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공부와 경쟁사회에
  • [한국교육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교육
  • [한국교육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의 교육 * 한국교육사 1)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 교육의 성립과 발전에 영향을 준 것은 유교(懶粒)와 불교(佛鍊)였다. 유교는 형식적인 교육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으며, 불교는 비형식적인 교육의 발전에 기여했는데, 특히 일반대중의 종교적인 신념과 가치관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불교는 민족문화의 뿌리로서 백성들의 의식을 일깨우는 대중 교화의 길을 열어 주었다는 데 역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유교와 불교는 순수한 종교적인 기능의 수행을 넘어 정치, 경제, 교육 등 문화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대학교육과 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제고방안 분석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대학교육과 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제고방안 분석 Ⅰ. 서론 신자유주의는 케인즈의 논리에 따라 복지정책을 펴는 것이 ‘고비용 저효율’이기 때문에 아담 스미스가 주장했던 ‘자유방임의 시대’,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에 맡기자는 것이다. 서구의 학계에서 신자유주의가 등장한 시기는 1960년대 말이다. 유럽의 경우는 제1차 석유파동이 있었던 1970년대 중반 신자유주의 논리에 따라 각종 사회보장제도가 ‘고비용 저효율’
  • [교육사회학]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과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과 우리나라의 교육제도 1. 한국교육의 발전과정 개관 1) 해방 이전 교육의 개관 우리나라의 해방 이전의 교육은 전통적으로 계층적인 성격을 띠었으며, 국가의 개입이 특히 심하였다. 물론 서당이 서민을 위한 민간 사립학교라고 볼 수있으나 상대적으로 매우 취약 하였다. 1905년 을사조약 이후,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여, 전제적 통제를 받게 된다. 일제 식민지 통치하에서의 교육은 한국인을 일본인으로 동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었고, 또 한국의 학생수는 일본인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었다. 2) 해방기의 교육 * 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