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자료
- 1학년) 슬기로운생활 - 5. 자연과 함께해요 : 여름철에 많이 볼 수 있는 꽃과 열매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 수 있다.(약안)
- 1학년) 슬기로운생활 - 5. 자연과 함께해요 : 여름철에 많이 볼 수 있는 꽃과 열매의 생김새와 특징을 알 수 있다.(약안)
───────────────────────────────────────────────────
학년
- 1)슬생-5.자연과함께해요-꽃과 열매(중안)
- 단 원
5. 자연과 함께해요
교과서(차시)
66-67쪽 (4/6)
학습형태
전체-개별-모둠-전체 학습
수업모형
관찰 중심 학습 모형
학습주제
꽃과 열매
학습자료
교사: PPT, A4, 8절 색지, 실물화상기
학생: 꽃, 열매 사진, 풀
학습목표
주위에서
- 1학년 슬기로운생활 지도안-5.자연과 함께해요-여름철에 많이 볼 수 있는 꽃과 열매 알아보기(중안)
- 단 원
5. 자연과 함께해요
교과서
교과서 66-67쪽
학습형태
전체 활동, 모둠활동
수업모형
경험학습모형
학습주제
여름철에 많이 볼 수 있는 꽃과 열매 알아보기
학습자료
플래시 자료, PPT, 꽃 사진, 활동지, 실물 화상기
학습목표
소개글
1)슬생-자연과함께해요-여름철의 꽃과 열매 자료입니다.
목차
Ⅰ.단원의 개관
1. 단원 소개
2. 단원의 계열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단원의 평가 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Ⅱ.학생 실태 조사 및 분석
1. 집에서 식물을 기르는 지 조사
2. 좋아하는 꽃이 있는지 조사
3. 모양을 알고 있는 꽃의 종류 조사
4. 수업에 반영할 점
Ⅲ.교재 연구
1. 주제 설정 이유
2. 주제 중심 학습 모형
Ⅳ.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 본시 수업 전략
2.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3. 판서계획
본문내용
1)슬생-자연과함께해요-여름철의 꽃과 열매
1. 단원 소개
이 단원은 교육과정상의 활동 주제 ‘여름철의 산과 들’에서 ‘살아 있는 것과 살아 있지 않는 것을 조사, 발표하기’와 ‘동물과 식물의 특징을 알아보고 무리 지어 보기’, 그리고 ‘우리나라 꽃 무궁화 관찰 및 그리기’를 주요 활동으로 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살아 있는 것과 살아 있지 않은 것들을 나누어 보는 활동을 통해 생물과 무생물의 특징을 안다. 그리고 살아 있는 것을 다시 동물과 식물로 나누어 그 차이점을 깨닫도록 하였다. 그리고 봄에서 여름으로 바뀐 계절의 변화 속에서 꽃을 피우거나 열매를 맺는 식물을 관찰하고 그 생김새와 특징을 파악하며 학교 주변의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들의 생김새와 특징을 관찰하고 파악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학교 주변의 산과 들 또는 식물원이나 동물원과 같은 탐방 장소에서 관찰하기 및 놀이하기를 중심으로 한 기초 탐구 활동을 통해 1학년 학생들에게 직접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지도한다.
2. 단원의 계열
선수 학습
이 단원의 학습
후속 학습
<유치원 지도서 12>
-봄·여름·가을·겨울-
·계절의 변화
·여러 나라의 국화
·여름철의 산과 들
<슬기로운 생활 1-2>
4. 가을의 산과 둘
·가을철 산과 들의 모습 관찰하기
·열매의 씨앗 모으기
3. 단원의 목표
영 역
목 표
지식
이해
생물과 무생물, 동물과 식물의 특징을 안다.
기능
생물과 무생물, 동물과 식물을 분류할 수 있다.
가치
태도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4. 단원의 지도 계획
단원
제재
차시
주요 내용
교과서
5. 자연과 함께
해요.
① 살아 있는 것과 살아 있지 않은 것
1
살아 있는 것과 살아 있지 않은 것 무리 짓기
60~61
② 동물과 식물
2
여름철에 볼 수 있는 생물을 식물과 동물로 무리 짓기
62~63
③ 여러 가지 동물
3
여름철에 볼 수 있는 동물들을 사는 곳에 따라 무리 짓기
64~65
④ 꽃과 열매
4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꽃과 열매의 생김새와 특징 살펴보기
66~67
⑤ 우리나라 꽃
5
나라꽃 무궁화를 살펴보기
68~69
⑥ 다섯고개 놀이
6
여름철 동물과 식물의 특징 말하기
70~71
5. 단원의 평가 계획
구분
평 가 내 용
평가 방법
기능
생물과 무생물, 동물과 식물, 무궁화에 관하여 ‘살펴보기, 무리짓기’를 할 수 있는가
관찰법
수행평가
지식
생물과 무생물, 동물과 식물, 무궁화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관찰법
수행평가
태도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가
관찰법
자기평가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① 생물이나 무생물에 대한 용어의 개념보다는 생물에 속해 있는 것들과 무생물에 속해 있는 것들의 성질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② 지역에 따라 지도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생활 주변의 식물과 동물로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다.
③ 발달 단계상 1학년 학생에게 정확한 그림 묘사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므로 예시 작품을 관찰하며 동물의 특징을 살려서 그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④ 여름에 볼 수 있는 꽃과 열매 관찰 뿐 아니라 좋아하는 식물을 살펴보도록 한다.
학생들의 실태 조사는 평소에 식물을 얼마나 친밀히 느끼고 가까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1)슬생-자연과함께해요-여름철의 꽃과 열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