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을 작성.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을 작성.

자료번호 e874045
수정일 2016.12.30 등록일 2012.03.27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반편견 교육의 의미
2.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3.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
[참고문헌]

목차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반편견 교육의 의미
2.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3.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을 작성.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 반편견 교육의 의미
2.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우리 사회에는 편견이 만연되어 있으며 편견은 나와 다른 사람을 인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한 대우를 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편견을 예방하기 위한 접근으로 모든 현상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게 하는 반편견 교육이 필요하다...<중략>... 따라서 반편견 교육은 모든 유아들이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생각과 태도를 가지고 상호작용하며 편안하게 감정이입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신감을 기르며 폭넓은 자아 정체감을 구성하여 유아가 불평등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여 비판하거나 지지해 줄 수 있는 행동기술이나 판단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반편견 교육은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 신체적, 정서적, 지적 영역의 성장 등 전인적 발달을 이끄는데 있어서 가장 결정적 시기인 유아기에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3.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1]이경우,이은화 편역(1999), 반편견 교육과정: 어린이에게 대응능력을 길러주는 도구, 서울: 창지사.
[2]김영옥(2002), 유아를 위한 다문화 교육: 반편견, 세계 이해 교육의 현장적용, 서울: 정민사.
[3]박찬옥(1998), 반편견 교육과정의 정의 및 필요성,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4]김영옥(1998), 반편견 교육을 위한 유아교육 과정,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반편견 교육의 적용방안을 위한 실제 계획안을 작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반편견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 반편견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1. 반편견 교육의 개념 반편견 교육은 이미 각자에게 있는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교육을 말한다. 즉 성이나 인종,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게 하는 교육이다. 유아들이 사회적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어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므로 지구촌이라는 미래를 살아갈 유아들은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로 편견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편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할 수 있어야 한다.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기 때부터 다양한 편견에 도전하고 반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관한 이해가 증진되도록 돕는다. 유아가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그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에 대하여 배운다. 유아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명히 정의하면서 그 사회적 맥락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유아는 매일의 생활을 위하여, 동시에 미래의 학습의 선행 조건에도 유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jo
  •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jo Ⅰ. 서 론 우리는 환경과 관계를 맺고 그 관계 속에서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즉, 환경은 우리의 삶의 터전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삶의 터전인 환경의 중요성과 고마움에 맞도록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가꾸어 가는 일을 소홀히 하여 환경 문제가 날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환경 문제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우리가 꼭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무분별한 경제 성장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은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환경문제는 현상적으로 자연과학적인 연구 대상이지만 그 본
  • 교육에서댄스스포츠교육의필요성
  • 청소년들은 어느 시기보다도 신체적인 움직임이 강하고 본능적으로 왕성하므로 건전하고 다양한 신체적인 경험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하며 청소년은 과도기적 행동단계에 놓여 있는 시기로 아동의 역할은 더 이상 갖게 되지 않으나, 성인의 역할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는 자로서 행동이 미성숙하므로 그들에게 여러가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댄스스포츠는 그 하나로 이러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격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교육적 효과를 주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 [인문과학] 반편견교육
  • [인문과학] 반편견교육 편견을 정의하는 방식은 연구하는 문제와 편견을 측정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거의 합의된 것이 없으며 많은 논쟁이 있다. 편견은 크게 두 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는데 그것은 신념과 태도이다. 신념은 어떤 사상이나 명제, 언설 등을 적절한 것으로서, 또는 진실한 것으로서 승인하고, 수용하는 심적(心的) 태도이고 태도는 특정한 사람, 집단, 이념, 사건 또는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는 경향성으로서 태도 대상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신념이며, 사람들이 태도 대상을 수용하고 행동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