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을 통해 바라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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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을 통해 바라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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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을 통해 바라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3) 주도성 대 죄의식 : 3~5세. 프로이드의 성기기와 유사. 아이의 운동 및 정신적 활동에 대한 부모의 처벌 혹은 금지여부에 따라 주도성이 생기거나 죄의식이 생긴다. 주도성을 발달시킴으로써 목표를 계획하거나 수행하려는 용기 즉, ‘목적’을 획득한다.
4) 근면성 대 열등감 : 입학~11세.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 자신이 노력한 것에 대한 강화여부에 따라 근면성 혹은 열등감이 발달된다. 근면성이 형성되었을 때 임무 수행 및 완성을 위한 기술과 지혜를 의미하는 ‘유능성’을 획득한다.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돈 : 12~18세. 청소년기에 해당. 이 때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심사숙고를 통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거나 이에 실패하여 역할혼돈을 겪는다.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성실함과 의무감을 유지하는 ‘충실성’의 획득이 기대된다.
6) 친밀감 대 고립감 : 청소년기~성인중기.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함으로 친밀감을 느끼거나 이에 실패하여 고립감을 느끼는 시기. 친밀감을 느낄 때 인간에게 있어 가장 지배적인 덕목이라 할 수 있는 ‘사랑’을 획득한다.
7) 생산성 대 침체감 : 35~50세. 중년기에 해당. 개인이 속한 집단에서 다음세대에 영향을 끼치고 그를 이끌고자 하는 욕구가 만족되면 생산성을 얻게 되지만 이에 실패하면 침체감을 느끼게 된다. 이때 생산성은 후대 즉, 자녀를 생산하고 양육하는 부모로서의 생산성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으로서 젊은이를 지도하여 이들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것 또한 포함한다. 이 시기에는 타인을 향한 폭넓은 관심과 염려에서 비롯되는 ‘배려’의 획득이 기대된다.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황혼기.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거나 검토하며 마지막 평가를 하는 시기. 지난 삶에 만족한다면 자아통합감을 느끼게 되는 반면, 지난 삶에 대해 후회하고 좌절한다면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이 시기에는 삶의 문제에 의연한 방식으로 대처하는 ‘지혜’의 획득이 기대된다.
●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의 인물 분석
- 벤자민 버튼(브래드 피트)
1) 신뢰감 대 불신감의 시기
생부에게는 버림을 받았지만 버려진 그를 사랑으로 키우는 양어머니 퀴니의 적극적인 양육태도로 미루어보아 벤자민 버튼은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서 신뢰감을 형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의 시기
혼자서 식탁에 앉아 밥을 먹고자 하는 장면이다. 새롭게 발견한 자신의 신체 운동적 기능을 자랑으로 여기고 모든 것을 스스로 하려는 이 시기 아동의 모습이 나타난다.
3) 주도성 대 죄의식의 시기
자신의 운동능력을 지각하는 장면과 사회놀이를 하는 벤자민 버튼의 모습이다. 자신과 자기 세계를 구성하는 것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기 시작하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호기심이 함께 발달하는 이 시기의 특징과 언어나 운동기술능력의 증가로 여러 가지 사회놀이에의 참여가 나타나는 장면이다.
4) 근면성 대 열등감의 시기
어려운 과제를 성공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함으로 근면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장면은 걸음을 뗀 벤자민 버튼에게 어머니 퀴니가 칭찬과 강화를 주는 장면이다. 아이의 노력에 대한 긍정적인 부모의 반응은 아이의 근면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돈의 시기
이 장면은 배를 타고 선원이 되어 떠돌던 벤자민 버튼의 청소년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나는 누구인가’, ‘나의 존재는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함께 자신의 존재의미와 능력에 대해 생각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6) 친밀감 대 고립감의 시기
성인의 구혼, 결혼, 초기 부부생활이 영위되는 시기. Swee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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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사회적발달이론 : 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1902년에 태어났다. 출생하기 전 부모가 별거한 몇 달후 아기를 낳았다. 얼마 후 아버지가 사망하고 에릭슨이 세 살 때에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다. 덴마크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 에릭슨은, 운명적으로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골똘히 파고들게 되어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에릭슨은 소년 시절에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러나 그는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유럽을 일년간 여행하였다. (당시 독인 사회는 청년들이 자아를 찾아
  • 에릭슨에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에릭슨(Erik Erikson)은 프로이트(Sigmund Freud)와 함께 가장 잘 알려진 동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성격이론가이다. 프로이트가 주로 아동기를 강조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에릭슨은 성격이 일생을 통해서 계속 변화한다고 보았다. 개인의 내면에 찾아오는 통과의례적인 “인간의 8단계”를 주장하였는데, 각 단계에서의 성공은 이전 단계들에서의 개인의 적응에 달려있다고 주장하였다. 1.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ersus mistrust) 인생의 첫해 동안에 유아는 부모와 환경에 대한 신뢰여부를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요구가 만족되면, 유아는 환경과 자신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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