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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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경영 포트폴리오

목차

제 1장 현대사회와 평생교육
제 1절 현대사회의 특징과 평생교육
제 2절 학교교육의 한계와 평생교육
제 3절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제 4절 평생교육경영의 원리

제 2장 평생교육 관련법규의 이해
제 1절 관련법규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제 2절 법규의 위계관계와 법 적용원칙
제 3절 관련법규의 주요 내용

제 3장 평생교육경영의 전략과 지원체계
제 1절 평생교육전략과 정책 방향
제 2절 평생교육의 행정체계
제 3절 평생교육 전담 ․ 지원 기구

제 4장 경영이론의 발전
제 1절 이론의 기능과 실용성
제 2절 고전적 관리론
제 3절 인간관계론
제 4절 행동과학이론
제 5절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이론
제 6절 1970년대 이후

제 5장 평생교육경영의 계획
제 1절 교육계획의 정의
제 2절 평생교육계획의 유형
제 3절 교육계획의 과정
제 4절 평생교육계획의 특수성과 고려사항

제 6장 평생교육경영 조직
제 1절 조직의 개념과 원리
제 2절 관료제 조직
제 3절 개방체제로서의 조직
제 4절 교육조직의 대안적 모형

제 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제 1절 리더십의 개념
제 2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제 3절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접근
제 4절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제 8장 평생교육지도자와 평생교육사
제 1절 평생교육지도자의 종류와 역할
제 2절 평생교육사

제 9 장 의사결정
제 1 절 의사결정과 정책결정
제 3 절 의사결정의 유형
제 4 절 참여적 의사결정
제 5 절 평생교육에의 참여

제 10장 인간의 욕구와 동기
제 1절 인간의 욕구와 동기이론
제 2절 Maslow의 욕구 계층이론
제 3절 Herzberg의 2요인설
제 4절 Alderfer의 ERG 이론
제 5절 기대이론
제 6절 Adams의 공정성이론

제 11장 커뮤니케이션
제 1절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제 2절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제 3절 커뮤니케이션의 망
제 4절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와 극복

제 12장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제 1절 평생교육시설의 중요성과 유형
제 2절 초중등학교의 평생교육
제 3절 고등교육수준의 평생교육
제 4절 사업장 언론기관 시민단체 부설 평생교육
제 5절 지식, 인력개발사업관련 평생교육

제 13장 평생교육기관의 평가
제 1절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
제 2절 평생교육기관평가와 평가의 기본철학
제 3절 평가의 과정과 절차
제 4절 평생교육기관 평가의 문제점

제 13장 평생교육기관의 PR과 마케팅
제 1절 평생교육기관과 PR
제 2절 PR의 과정
제 3절 PR 대상과 매체
제 4절 평생교육기관과 마케팅
제 5절 평생교육 PR과 마케팅의 문제점

본문내용

평생교육경영 포트폴리오
제 1장 현대사회와 평생교육

제 1절 현대사회의 특징과 평생교육

1. 지식정보화사회
 지구촌의 개방화의 물결과 치열한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국가는 물론, 개인은 급변하는 직업의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스스로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력이나 인적자원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로 국가는 모든 국민에게 평생을 통해 계속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2. 기술의 혁신과 직업구조의 변화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정보와 지식을 이용한 수많은 새로운 직종이 생성되고 4차 산업이라 불리는 지식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이와 같은 추세에 대응하여 각자의 능력과 적성에 가장 적합한 직업과 직무를 선택하여 진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정보활용능력 개발을 위한 학습이 필요하고, 이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계획과 시책이 국가적 차원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3. 사회구조의 변화
 인구구성의 변화- 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 젊은이들에게 노인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노인기에 앞서 정년후의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 지식과 기능 및 태도를 갖추도록 준비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노인들 스스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습 그 자체를 즐기는 학습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 … 중 략 … ≫




제 4절 평생교육경영의 원리

1. 법률주의의 원리
 헌법 제31조 제6항은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행정부의 교육에 대한 독단적인 권력행사를 막으려는 입법과 해엊ㅇ의 분리, 그리고 법률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교육에 대한 행정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 행정부의 자유재량권의 제한을 천명한 것이다. 이를 법치행정의 원리 또는 법률주의행정이라고 한다.

2. 기회균등의 원리
 헌법 제 31조 제 1항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고, 교육기본법 제3조는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하여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하여 교육의 기회균등의 원리를 천명하고 있다.

3. 자율성 보장의 원리
 평생교육법 제4조 제2항에서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장유로운 참여와 자발적인 학습을 기초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자율성의 원리는 학습자뿐 아니라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입장에서도 적용된다.

4. 중립성 보장의 원리
 평생교육은 정치적, 개인적 편견의 선전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된다라는 평생교육법 제4조 제3항의 규정은 평생교육행정의 중립성의 원리가 되는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 이와 같은 자주성 또는 정치적 중립성은 국민 전체의 복지와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정치교육 또는 국민교육 그 자체를 부정하거나 그것과 상충되는 것은 아니다.




≪ … 중 략 … ≫




제 13장 평생교육기관의 PR과 마케팅

제 1절 평생교육기관과 PR

1. 평생교육 PR의 의의와 중요성
 현대를 PR(Public Relations) 시대라고도 하고 대중사회라고도 한다. 개인도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사람들이나 관계 집단, 조직, 단체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여야 원만한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하물며 어떤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모인 기관이 계속 유지․존속되고 발전해 나아가려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여러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야 하며, 또한 그들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평생교육에서 PR이란 국민들에게 평생교육의 목적과 내용이나 프로그램, 방법과 절차 및 문제를 알리고 그들의 이해와 호응을 얻어서 그들의 교육적 욕구를 보다 잘 충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평생교육 기관이 여타의 기관과 조직 및 지역사회와 우호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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