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자료번호 h1570230
수정일 2023.01.12 등록일 2022.01.03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워드(doc)
판매자 ss******** 가격 4,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한국어교원2급_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목차

1. 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

2. 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

3. 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본문내용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KFL의 개념을 살펴보면, KFL :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뜻한다. 국외에서 수업 중에만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는 KFL 환경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인이 외국에서 모국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개념의 한국어를 뜻한다.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의사소통 하는 과정에서는 목표어의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소통의 효율성에 있어 순수 언어적 요소보다 문화적 요소가 정확한 의미 파악에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KFL 문화교육의 기능으로는, 문화교육을 통하여 사회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를 문화적 맥락에 맞춰 올바르게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문화교육을 통하여 문화 충격을 극복하고 동화됨으로써 목표 언어 사회에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 강현화,이미혜(2012). 『한국어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허용 외(20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 조항록(2010). 『한국어교육정책론』 한국문화사.

- 남기심 외(1999).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방법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KFL의 개념을 살펴보면, KFL :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뜻한다. 국외에서 수업 중에만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는 KFL 환경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인이 외국에서 모국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개념의 한국어를 뜻한다.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의사소통 하는 과정에서는 목표어의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소통의 효율성에 있어 순수 언어적 요소보다 문화적 요소가 정확한 의미 파악에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KFL 문화교육의 기능으로는, 문화교육을 통하여 사회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를 문화적 맥락에 맞춰 올바르게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문화교육을 통하여 문화 충격을 극복하고 동화됨으로써 목표 언어 사회에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얘들아 너희가 나쁜 게 아니야 독서감상문 줄거리요약 느낀점 후기
  • 얘들아 너희가 나쁜 게 아니야 독서감상문 줄거리요약 느낀점 후기 늦은 밤거리 아이들에게 말을 거는 한 남자. 그는 요코하마 야간고등학교 미즈타니 교사이다. 오후 9시 아이들은 야간수업을 마치면 그때부터 주변 번화가와 놀이터로 나간다. 그곳은 조직폭력사무소와 유흥업소가 많았고 방황하는 아이들을 폭력배들로부터 보호하고 집에 돌려보내기 위해 순찰을 시작했다. 그는 12년간 5천여 명의 거리의 아이들을 만나면서 수많은 기쁨과 슬픔이 교차했다. 도둑질, 성매매, 약물, 자살 등 위험한 선택을 했던 아이들은 저마다 이유가 있었다.
  • [교재교수법] 한국어교육 교재만들기(재외동포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 1과부터 5과까지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 (문법, 어휘, 활동, 문화)
  • [교재교수법] 한국어교육 교재만들기(재외동포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 1과부터 5과까지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 (문법, 어휘, 활동, 문화) 머리말 세계는 지금 어느 때보다도 각국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 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상호 교류와 협력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재외동포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류열풍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 교재의 구성은 그러한 세계적인 한국어 관심에 힘입어 그 간 한국어를 학습했던 초급과정을 거친 중급 학습자들이 좀 더 심화된 한국어를 더욱 쉽게 다가가며 재미있게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_KSL교육의 개념 및 특징_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KFL의 개념을 살펴보면, KFL :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뜻한다. 국외에서 수업 중에만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는 KFL 환경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인이 외국에서 모국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개념의 한국어를 뜻한다.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의사소통 하는 과정에서는 목표어의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소통의 효율성에 있어 순수 언어적 요소보다 문화적 요소가 정확한 의미 파악에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KFL 문화교육의 기능으로는, 문화교육을 통하여 사회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를 문화적 맥락에 맞춰 올바르게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문화교육을 통하여 문화 충격을 극복하고 동화됨으로써 목표 언어 사회에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정리하고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정리하고 언어 학습에서 문화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1. 서론 언어는 문화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언어는 시대와 같은 공동체에서도 지역이나 사회적 속성에도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된다. 문화란 어떤 집단에서의 공유하는 생각, 행동, 가치관 등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총체적인 개념으로써 언어는 이러한 문화에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반대로 문화도 언어에 영향을 받고 있다. 따라서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배제 할 수 없는 요소이다. 우리나라 또한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는 추세인 현재에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