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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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과학]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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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커팔머의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에 대한 책 전체를 요약하였다.
제1장 안다는것은 사랑한다는 것이다 에서 부터 7장 가르치는 이의 영적형성 까지 본문에 대하여 덧붙이지 않고 충실하게 요약했다.

목차

Ⅰ. 가름침과 배움의 영성
1. 안다는 것은 사랑한다는 것이다.
2. 영적 형성으로서의 교육
3. 가르침 배후의 가르침
4. 진리란 무엇인가?
5. 가르침이란 공간을 창조하는 일이다
6. 진리에 대한 순종이 실천되는 공간
7. 가르치는 이의 영적 형성

본문내용

[인문과학]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Ⅰ. 가름침과 배움의 영성
1. 안다는 것은 사랑한다는 것이다.
1) 지식의 폭력
세계를 분석하고 조작의 대상으로 다루는 앎의 방식, 세계에 대한 지배를 목적으로 삼는 앎의 방식은 세계의 많은 부분이 도구와 수단에 불과했고 폭력을 양성하게 되었다.
2) 지식의 기원과 목적
3) 기도 충만한 교육
기도란 자신과 타인, 인간과 인간 이외의 것,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이 한데 얽혀 있는 저 광대한 생명 공동체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 사랑에게 우리 자신을 알도록 허락하며, 우리 자신에 대한 지식을 받아들인다. 교육이 기도로 충만하지 않을 때, 교육은 자아와 세계 사이에진정하고 자발적인 관계성을 창조하는데 실패한다.
4) 얼굴을 맞대고 보는 앎
사도 바울은 지금 우리는 두 시기 사이에 있는 존재, 우리의 삶을 왜곡시키는 희미한 지식과 우리를 온전히 아는 진리 사이에 있는 존재임을 안다. 그러기에 바울은 우리에게 지식의 가장 깊은 원천-사랑-을 추구하라고 그것이 우리의 앎과 존재의 방식을 변화시키도록 하라고 강권한다.
2. 영적 형성으로서의 교육
1) 수도원 훈련과 학교
영적 형성 훈련은 우리가 창조된 본연의 형상대로 재형성되기를 추구하는 것이다. 수도원에는 세가지 전통적인 영적훈련이 있는데, 신성한 문헌들에 대한 연구, 기도와 관상 훈련 그리고 공동체의 공동생활이 바로 그것이다. 이 수도원은 오늘날 학교의 역사적 뿌리이다.
*종교적 문헌연구-전통의 항구한 힘을 통해 나의 왜곡된 마음과 지성을 거슬러 재형성.
*기도와 관상-사랑에 대한 수용성을 갖도록 나를 형성시켜 준다.
*공동생활-연구와 기도의 고독을 벗어나 친교와 관계의훈련으로 인도된다.
현재의 학교 안에도 유사함이 있다-문헌연구:독서, 기도:조사와 분석, 공동생활:학교생활
2) 지식에 대한 여러 이미지
앎을 통해 세계와 관계를 맺는 방식은 곧 삶에서 우리가 세계와 관계 맺는 방식이 된다. 우리의 인식론은 소리없이 우리의 윤리로 탈바꿈된다. 지식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 단어-사실 이론 실재 객관적-를 조사함으로 이러한 인식론적 윤리적 이미지 몇가지를 밝혀보도록 하겠다
*사실(fact)-'만들다‘라는 의미에서 온 말로서, 사실이란 인간의 손에 의해 가공되는 것임을 시사한다.
*이론(theory)- ‘theoros' 구경꾼이란 뜻으로 우리는 앎의 대상을 ’저쪽‘ 무대 위에 있는 것으로 여기며 그것과 멀찍이 떨어진 채 관계를 맺는다.
*객관적(objective)-어원은 ‘에 맞서다’라는 의미로 객관화 시킨다는 것은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 그리고 세계와 맞서는 적대자로 만든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파커팔머 "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IVP 츨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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