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폴의 소비자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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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폴의 소비자행동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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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빈폴(Bean Pole)'에 대한 소비자행동분석

목차

Ⅰ.서론
1. Bean Pole의 선정동기
2. Bean Pole의 소개
ⅰ. 빈폴의 개요
ⅱ. 빈폴의 연혁 ⅲ. 휘센의 브랜드
ⅳ. 패션시장분석

Ⅱ. 본론
1. 문제인식의 단계
ⅰ. 광고전략
ⅱ. STP분석
2. 정보탐색의 단계
ⅰ. Bean Pole의 매스티지전략
ⅱ. Bean Pole의 4P
3. 대안평가의 단계
ⅰ. Bean Pole의 SWOT분석
ⅱ. 빈폴의 전략
4. 구매 후 행동

Ⅲ. 결론
ⅰ. 현재의 Bena Pole
ⅲ. 새로운 전략 수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빈폴의 소비자행동분석
Ⅰ.서론
1. Bean Pole의 선정동기
요즘 패션업계는 1년이 멀다하고 변한다. 이 브랜드가 성공했다 싶으면 1,2년 뒤에 사라지고 또 다른 브랜드들이 생겨나는 것이 요즘 현실이다. 그러나 초기 런칭 이후 계속되는 성장세를 타고 15년간 굳건히 패션 업계를 지킨 브랜드가 있으니, 이는 제일모직의 ‘빈폴(Bean Pole)’이다. 자전거를 탄 정장 신사의 로고를 가지고 있는 ‘빈폴’은 영국풍의 전통적인 스타일을 고수하며 2002년에는 세계적인 브랜드인 '폴로(Polo)'를 제치고 업계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수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2년을 못 버티고 사라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빈폴’은 지칠 줄 모르는 성장을 계속하는 것일까?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자랑하는 ‘빈폴’의 성공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이점이 ‘빈폴’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가 되었으며, ‘빈폴’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소비자행동의 구매해동에 맞춰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2. Bean Pole의 소개
ⅰ. 빈폴의 개요
빈폴은 제일 모직 산하의 여러 의류 브랜드 중 하나로, 1989년 출범하였다. 당시 트래디셔널 캐주얼이라는 조금은 생소한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시기에 제일모직은 빈폴을 런칭하며 발을 들여 놓았다.
빈폴은 런칭 이후 년 평균 매출 30% 이상의 신장율을 보이며 고속 성장을 거듭했으며, 세일이 만연하는 국내 의류시장에서 94년 NO-SALE 정책을 선언함으로써 고가격, 고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고급 트래디셔널 캐주얼 시장에서 유일하게 고유브랜드로서 확고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일모직의 빈폴은 매년 백화점 바이어가 뽑은 BEST 브랜드(캐주얼 부문)로 선정되고 있으며 정상 판매율, 마케팅력, 서비스 등을 종합한 집계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98년에는 [서울패션인상],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으며. 99년에는 한국능률협회에서 수상하는 히트상품대상에서 장수히트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0년, 2001년에는 한국능률협회 KBPI(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에서 캐주얼부문 2년 연속 1위에 오르기도 했다.
ⅳ. 패션시장분석
‘빈폴’이 이렇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한국 패션시장의 환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① 2008년 패션시장전망
‣ 저성장 기조 유지 속 질적 변화
- '07년 전체 의류시장은 전년비 3.8% 성장한 21조 3천8백억원으로 추정
- '08년 패션시장은 내수소비의 탄력적 회복 여부에 따라 4.5%대의 성장 예상
• 남성복 시장
- 캐주얼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 강화: 젊은 층의 니즈 다양화로 편집숍 증가
- 20대 이탈 현상 젊은층의 니즈 다양화로 감도있는 캐주얼을 지향함
- '07년 상반기 남성 캐주얼 시장 20대와 더불어 50대 이상의 시니어마켓 성장
- 중장년층 캐주얼 브랜드 이용 확대로 시니어층 성장 가능성
• 여성복 시장
-캐주얼 강세 유지, 대기업 여성복 브랜드 매출 신장

참고문헌

♣ 2007 / 2008년 패션시장 분석, 삼성패션연구소(20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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