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대안학교란?

부분적으로는 교육이 출세주의와 결합하여 상급학교, 특히 이른바 일류학교 진학지도에 몰두하여 교육 본래의 목적과는 거리가 생기게 되었다. 삶을 풍부하게 해야 할 교육이 학생들간의 경쟁 구조를 조장하면서 인간다운 삶이나 개인의 관심사를 실현하지 못한 채, 이제는 삶 위에 군림하게 되었다는 부정적인 시각에 훨씬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래서 삶과 생명이 있는 학교를 생각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이다. 이미 ‘제도’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학교 안팎에서 비제도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식의 ‘대안학교’가 문을 열었고, 몇 년 사이에 관심이 확대되어 어떤 학교에서는 학생을 선발하는 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밖에도 ‘대안학교’의 한 갈래인 ‘가정학교’도 선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제는 교육을 생각할 때면 떠올려지는 제도권의 학교가 전부라는 생각은 점점 엷어지고 있는 것이다. 대안학교의 의미를 제도권의 틀 밖에서 학생들이 삶과 학습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인성교육과 열린 교육을 지향해나가는 다양한 움직임을 모두 일컫는 말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대안학교의 노력과 시도는 우리의 교육 현실을 바꾸기 위해 꼭 필요한 노력이자 긍정적인 첫걸음이다.

사회과학 > 교육

대안학교 등장 배경

대안교육은 기존의 공교육이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을 독점하여 훈련과 통제 속에서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어 내듯이, 틀에 박힌 사람을 대량으로 길러내는 획일화와 인구의 팽창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대규모화 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교육 환경에서 생겨난 교육적 병폐인 거대화를 거부하고 인간적인 점이 통하는 소규모 학교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이 존중되고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새로운 학습 욕구와 방법을 교육에 끌어들여 학습자들이 학교와 학습 내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채로운 교육을 지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서구에서 진행되어 온 대안교육은 기본적으로 교육 소비자 존중 운동이며 교육 주권 보장 운동이다. 교육을 하나의 소비재로 보기 때문에 소비자로서의 학부모는 소비 의욕과 학습 실정에 맞는 교육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대안 교육은 공교육 기관이 갖고 있는 교육 문제의 구조를 개혁하는데 크게 일조를 했다. 실제로 대안 교육은 인성교육에도 성공했고 동시에 이들 대안 학교 출신 졸업생들이 미국의 하버드, 스탠포드, MIT 등과 같은 유명 사립대학과 공립 대학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함으로써, 대안 교육의 진가가 새롭게 평가되고 있다.

사회과학 > 교육

대안학교란?

대안학교는 공교육체제가 구축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획일적이고 지식위주의 편중된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학교가 가지고 있는 대안적 목적을 분명히 하고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대안적인 사고를 가진 교사가 대안적인 교육내용(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과 경험과 자유를 바탕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학교라 할 수 있다. 그리고, Barr(1981)는 ‘학습 모델의 다양성, 열린 교육, 개별화된 교수법, 경험적 학습과 행동수정에 유용한 학교’라고 하였고, 정유성(1997)은 ‘대안학교란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형태와 내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교육 이념에 따라 새롭고 다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교를 말한다’고 하였다. 또한, 초․중등교육법 제 60조 제3항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대안학교란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하기 어려운 학생과 학업을 중단한 학생 그리고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체험학습, 적성교육, 진로지도 등 다양한 교육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이다.' 이와 같은 법조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대안학교는 정상적인 학교생활에 적응이 곤란하거나 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립․운영되는 학교이다.

사회과학 > 교육

대안 학교란 무엇인가?

대안학교란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의 영위(營爲)를 가리킨다. 이것은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일리치의 탈학교 교육론은 형식적인 학교교육은 제도의 경직성, 빈부와 지역적 격차, 지식교육 강조 등으로 학교 본래의 기능인 자유롭고 참된 인간의 성장에 기여하지 못하고 오히려 소외, 지배구조의 현상유지 등을 낳고 있기 때문에 형식적인 학교교육의 제도를 지양하고 비공식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대안학교란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즉,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대안학교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냐에 따라 여러 가지 주제로 분류가 될 수 있다. 먼저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분류해 보면 첫째로 제도교육의 틀 속 에 있는 학교가 있다. 이 학교들은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 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이다. 두 번째로는 제도교육 틀 곁에 있는 학교가 있는데 이는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이며 대표적인 학교로는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등이다.

사회과학 > 교육

< 111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