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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쿨의 정의

로스쿨(Law School) 이란 법조계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전문 대학원을 말하며 로스쿨 제도는 미국 방식에 유례를 두고 있다. 로스쿨제도 도입 이전에는 우리나라에서는 법조인이 되기 위해서는 사법시험을 통과해야 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는 법조의 배타적 독점과 그로 인한 법체계의 폐쇄 회로화 현상을 드러냈다. 또한 기존 사법고시 제도는 소위 '고시 낙오생'을 만들어내 국가 인력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에 이와 같은 지적들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로스쿨 제도 도입을 추진하여 2009년 전국 25개 로스쿨이 개원하였다. 이러한 로스쿨 도입은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법률 지식을 갖춘 변호사의 양성과 변호사 수의 증가에 따른 서민들의 수요를 충족하고자 하는 취지도 가지고 있었다. 로스쿨제도 도입 이후 학부 전공과목과 관계없이 4년제 대학 졸업자는 로스쿨 진학을 위한 법학적성시험(LEET)을 통과하면 로스쿨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고, 이후 3년 과정을 이수하면 변호사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받게 된다. 현재 로스쿨은 기존 사법시험과 병행되고 있으며 사법고시는 2017년 이후부터 폐지될 예정이다. 아래의 도표는 로스쿨 도입에 따라 변화한 법조인이 되는 시스템을 잘 나타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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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쿨의 도입

로스쿨 제도 도입 논의의 출발점은 현행 사법시험을 통한 법조인 양성 시스템이 낳는 문제점이 심각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법조계와 학계, 시민단체들은 대학 법학교육과 동떨어진데다 대학 전체를 고시학원화 하는 사시 제도로는 더 이상 제대로 된 법조인을 배출할 수 없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로스쿨 도입이 처음 제기된 것은 1995년 문민정부 당시 세계화추진위원회에서였다. 그러나 행정부내 이견과 학계의 반대 등에 부닥쳐 현행 사법시험 방식에 거의 손을 대보지도 못한 채 사시 합격자 수만을 단계적으로 늘리는 것으로 얼버무렸다. 그러나 10년 가량 지난 현재 로스쿨을 바라보는 법조계와 각계의 분위기는 상당히 달라졌다는 게 사개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충분한 법률 지식과 실무교육을 마친 사람들로 하여금 변호사 자격을 얻도록 하는 로스쿨 제도를 통해 법률 서비스의 양과 질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한다는 로스쿨 도입 취지를 대놓고 반대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로스쿨은 논리력 등 법학 수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소양테스트를 통해 학생들을 선발한 후 3년간 실무 위주의 내실화된 법학 교육을 실시하고 수료자 대부분에게 변호사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해주자는 것이 골자다. 로스쿨이 도입되면 단 한 차례의 사법시험으로 평생 법조인으로 살아가는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크게 개선할 수 있고 다양한 전공과 경험을 가진 법률가를 충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런 미국식 로스쿨이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막대한 사회적ㆍ개인적 비용과 법률가 선발의 객관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반대여론도 만만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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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의 이념

(1) 아동 존중 또는 아동 중심의 교육 일찍이 루소가 아동을 하나의 독립적인 인격체로 볼 것을 제안했지만, 여전히 학교는 교사 중심의 교육을 고수하고 학생은 단지 주어진 지식과 가치를 받아들여야 할 피동적 존재로 취급되고 있다. 그러나 대안교육은 아이들을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존재, 스스로 사물을 판단하고 결정을 할 수 있는 존재, 고사나 부모에게 종속된 것이 아니라 독립된 인격을 지닌 개체로 본다. 따라서 아이들은 자기가 무엇을 배워야 할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으며, 학교 운영에도 참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어려서부터 이러한 민주적인 삶의 방식을 체험하는 것은 장차 이 사회를 좀더 민주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믿는다. (2) 개개인의 인격과 개성을 존중하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공동체 가치를 중시 경쟁을 본질로 하는 기존의 원자적 개인주의는 현대 사회를 삭막하게 하고 미래를 어둡게 하는 주요인이다. 따라서 대안교육은 사람들 사이의 협력과 존중 그리고 평등을 강조한다. 대안학교들은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해관계가 갈등을 일으킬 때 양보와 타협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는 체험을 하도록 한다.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의미가 있다. 간디학교의 ‘식구총회’처럼 학교 운영에 모든 학생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것은 이를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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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학교의 설립 배경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업중단자 수는 울산광역시의 경우 매년 1,000여명씩 발생하고 있으나, 대안교육기관 및 그 운영 단체가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였다. 청소년 비행과 학업중단 학생의 실태와 문제점, 학생 및 학부모, 교사 등의 요구분석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보완과 해결방안을 찾게 되었다. 그 결과 효과적인 대안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여 선도와 교화를 목적으로 한 노작교육․자연친화적인 체험학습 등 인성 및 규범에 역점을 둔 청소년 일탈자의 치유와 그 예방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하게 되었다. 적응교육의 관점 분석과 대처방안으로 전문교육 연수 기관을 설립하여 학생수련교육기관인 울산교육연수원(원장 조재호) 분원의 기능과 대안학교의 역할을 하도록 한 것이 두남학교이다. 두남학교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서면 구량리 212-2번지에 위치하며, 부지 11,301㎡ 위에 기존건물인 본관 지상1층 과 푸른둥지라 명명한 기숙사 지하1층, 지상3층 시설을 갖추고, 현재 분원장(교장 곽효근)을 중심으로 8명의 전담교사 연구사라 호칭 와 순회교사 3명, 초빙교사 강사 16명, 명예교사 자원봉사자 4명이 교육요원으로, 교육행정직인 행정과장과 기능직 4명, 일용직 5명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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