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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용어정리

현실적 존재(sein)로서의 경영현상에 대하여 그것을 관찰하고 예측하며 연역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을 통해서 하나의 원칙으로 확정 시켜 나아간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기업의 목적이 어떤 방법과 수단에 의해서 달성되었는가를 밝혀 낼 수 있지만, 경영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하는 당위(sollen)로서의 목적의 합리성이나 당위의 가치성은 여기에서 배제된다. 특히 이와같은 연구방법이 논리적, 실증적인 분석체계를 따르게 될 때에 이것을 기술과학(Descriptive Science)이라고 한다. 기술과학이란 검증 불가능한 추상적인 법칙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검증가능한 가설을 세워 이 가설을 관찰이나 실험에 의하여 검증함으로써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기술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은 논리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의 과학방법론에 의해서 경영의 경험적 사실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경영이론의 구축을 앞세우는 이론과학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므로 현대경영학이란 이러한 새로운 의미로서의 이론과학이며 기술과학의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실천적 경영학은 실천과학(Practical Science)으로서의 경영학을 의미하며, 이는 일정한 경영목적을 위하여 실천적으로 유용한 제반 관리기술이나 처방을 모색하고자 하는 경영학이다. 즉 이론적 경영학에서 개발된 새로운 이론들을 경영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 이론을 현실에 적용 가능한 관리기법으로 구체화시키거나 그러한 관리기법을 적용할 때 야기되는 모든 문제를 구명하여 나아가는 일이 필요하며, 이러한 방향의 경영학이 바로 실천적 경영학이다. 이는 있는 그대로의 경영사상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어떤 수단이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유익하겠는가를 항상 고려하면서 선택적(규범적) 제언을 하게 되는 소위 응용과학으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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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차대조표(B/S)

일정 시점에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과 기업에 대한 채권자 및 소유자의 청구권을 표시한 보고서를 말한다. 즉 대차대조표는 기업자본이 어떻게 운용되어 있는가를 표시하며 또한 기업의 재정상태를 숫자로 분명히 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차대조표는 경영당사자에게 있어서 필요한 자료일 뿐 아니라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있어서도 그 기업의 성패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대차대조표의 항목은 크게 유동자산, 고정자산, 투자와 기타자산 등의 자산항목과 유동부채, 고정부채, 등의 부채항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의 자본항목으로 분류된다. 대차대조표의 작성기준으로는 ① 구분표시, ② 총액표시, ③ 1 년 기준, ④ 유동성 배열, ⑤ 잉여금의 구분표시, ⑥ 특정비용과 수익의 이연 등이 있다. 손익계산서(P/L) 기업의 경영성과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영업년도 중에 발생한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을 기재하고 그 기간의 순이익을 표시하는 계산서를 말한다. 손익계산서는 대차대조표와 함께 동일한 실체인 경영의 순손익을 계산하는 것이므로 그 순이익액은 두 계산에 있어서 반드시 동액이어야 한다. 손익계산서는 전기이월이익이나 손실을 당기이익이나 손실에 가감하여 당기미처분이익 또는 미처분손실로 표시하여야 한다. 한편 손익계산서에는 보고식과 계정식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보고식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당해 연도분과 직전 연도분의 비교손익계산서를 작성토록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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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 요약

자신의 사업을 몇 장으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사업의 절반을 성공한 것과 다름없다. 기업내부와 외부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지 않고 사업을 함축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많은 벤처기업들이 투자자와 접촉을 시도하면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기 전에 사업계획 요약본을 요구받는다는 사실에서 요약서의 중요성을 유추할 수 있다. 사업계획 요약서는 투자자를 심사를 통과하는 첫 번째 관문이다. 요약본은 사업계획서 전체의 핵심부분만을 간추려 정리한 것이다. 외부용으로 작성되는 사업계획서의 목적은 창업자가 영위하는 사업의 타당성과 매력을 이해시키고 인정받아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다. 요약본은 사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으므로 요약본만 보더라도 사업계획 전반을 이해하고 본 사업계획서를 자세하게 보고싶은 충동을 느끼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요약본은 사업계획서의 앞부분에 위치하지만 주로 세부 사업계획을 완료한 후 작성된다. 요약본은 효과적이고 정교하게 압축된 사업계획서이기 때문이다. 만약 사업계획 작성 초기에 요약본을 작성하게 되면 세부적인 사항이 결정되지 않은 관계로 모호한 내용을 담게 되고 이러한 내용을 근거로 무리한 세부계획을 유추하게 되므로 현실성이 결여된 사업계획서가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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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스트럭처링의 전략 다각화 전략의 유형으로서 리스트럭처링 전략은 가치창출을 의미한다. 리스트럭처링 전략은 첫째, 무능한 경영자에 의하여 방만하게 경영되어 왔던 기업을 인수하여 그 경영자를 교체한다. 둘째, 기업의 핵심역량과 관련이 없는 사업분야를 정리 ․ 매각하며, 기업 의 사업영역을 재조정한다. 가치창출이 안 되는 업종, 사업, 재산 등은 가 차없이 정리한다. 리스트럭처링 전략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것은 그 기업이 갖 고 있는 잠재력을 파악하여 새롭게 실현할 수 있는 성장기업으로 성공시 키는 데 있다. 더욱이 가치창출로 재무구조개선을 반드시 이룩해야 한다 리스트럭처링의 정의와 방법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이란 21세기부터 글로벌(Global) 경쟁이 심 화되면서 기업이 조직, 전략, 경영관리 시스템 등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 도록 하는 세계적 경영전략기법을 의미한다. 리스트럭처링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다. 수익성 을 높이기 위해서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대표적인데 다음과 같다. 첫째, 경쟁력이 없는 공장 등의 폐쇄와 유휴생산시설을 줄인다. 둘째, 일부 품목과 서비스의 자체 조달을 중단하고 외주에 의존하는 경 영관리를 실시 -비용절감과 불필요한 인원감축으로 경영상의 효율을 높 인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노사분규가 발생하기도 한다. 셋째, 경쟁우위를 갖지 못하는 사업부문을 매각정리한다. 비관련사업으 로 다각화하였다. 부문을 정리하고 본업에 주력한다. 넷째, 조직구조개편을 실시하고 조직을 단순화하여 임원진을 대폭 감소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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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발달

장소 : 미국 요인 : 경제력의 고도화와 시장의 광대성 발달단계 : 1)생산지향단계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던 시기였으며 고로 시장문제는 사실상 존재할 수 없었고 오로지 생산에 관한 경제제자원의 동원이 그 중심을 이루었다. 2)판매지향단계 1929년부터 제 2차세계대전까지의 시기로 수요가 공급을 규제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수요개발 및 창조를 위한 판매문제가 그 중심을 이루게 되었다. 3)사회마케팅 지향단계 1970년대 일어난 개념으로 기업의 목표와 사회적 책임의 본질로서 장기적인 소비자와 사회복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가 바라는 제품을 효율적으로 공급하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입각하여 소비자 및 사회복지가 유지 향상되는 방식 (즉 물질적인 면을 초월하여 생활의 질적 차원을 중시)을 선택해야만 한다는 개념이다. 3. 마케팅의 중요성 1)경영상의 중요성 현대기업은 생산과정에 있어서의 기술혁신경쟁을 통하여 생산효율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고, 그에 따라 대량생산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기업은 새로운 마케팅이론과 기술을 습득해서 대량소비를 위한 대량판매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2)소비상의 중요성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재화와 용역을 제공해야 하는데, 오늘날 소비자의 욕구는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급변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처하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3)고용상의 중요성 마케팅은 직접적으로는 마아케팅부문의 고용을 증대시켜 주며, 간접적으로는 소비자들의 욕구수준을 향상시키고 수요를 자극함으로써 제조업, 판매업, 서비스업 등과 같은 마케팅 이외의 부문의 고용도 증대시켜 준다. 따라서 마케팅은 고용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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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노인 정의

독거노인은 절대빈곤상태에 놓여 있음과 동시에, 고독, 빈곤, 발병의 문제나 가사서비스 원조 및 재가보호의 필요에 대응하여 줄 수 있는 인적자원을 세대 속에 포함하지 못하고 있고, 가족의 경제적 지원이나 신체지병에 대한 보호나 간호, 정서적인 유대감 형성 등 부양기능을 제대로 제공받지 못해 가장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는 계층, 배우자 및 친족, 비 친족 중 누구하고도 함께 거주하거나 가계를 함께 하지 않는 단독 세대, 또는 그 상태에 있는 노인 1인 독신으로 가구를 이루고 있는 경우, 특히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는 거택보호대상에 한정한다. 인구고령화로 가구주의 연령이 65세 이상인 고령가구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가구주의 연령이 65세 이상 이면서 홀로 사는 노인 1인가구 수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고령가구 수는 2000년 173만 가구에서 2010년 298만 가구로 증가하였고, 고령가구중 노인 1인가구인 독거노인의 비중도 빠르게 증가하여 2000년 54만 가구에서 2010년 102만 가구로 지난 10년간 2.8%p 상승하였다. 노인 1인 가구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어서 고령화 시대의 정책적 관심집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은 노인수의 증가는 노인 자신에게나 사회에 직접, 간접적인 문제를 야기 시키고, 고령자수의 절대적인 증가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고령자비율의 상대적 증가는 이전의 사회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수많은 현실적 문제 및 제도적 문제들도 야기 시키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독거노인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대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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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성격

교육인적자원부 아래에는 국제교육진흥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학술진흥재단이 있다. 국제교육진흥원에서는 한국정부장학생의 선발과 관리, 재외동포교육, 해외 한국어학과 대학생 초청, 한국어교육 웹사이트(http://www.kosnet.go.kr) 개발 및 운영을 하고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1997년부터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 시행하던 해외대학에 한국학 및 한국어 객원 교수 파견 사업과 한국학 연구 지원사업 등은 한국학중앙연구원으로 이관되어 규모를 키워가며 꾸준히 시행되고 있다. 외교통상부 산하에는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국제협력단, 재외동포재단이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에서는 외국과의 각종 교류 사업을 통해 한국을 올바로 알리고 국제적 친선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어 학습자 저변의 확대, 한국어 교원 양성, 교육을 위한 기반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기관은 정부 산하 기관과 기타 사설 단체로 나누어지는데 현재 정부 산하 기관인 문화관광부, 교육인적자원부, 외교통상부 등에서도 활발하게 한국어 교육 관련 사업을 펼치고 있다. 문화관광부 산하의 국립국어원에서는 한국어 교사 파견 연수 와 한국어 교사 초청 연수 사업 및 한국어 교원 자격,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등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역시 문화관광부가 관리하고 있는 한국어세계화재단에서는 한국어 보급 체계 구축, 한국어교사 인증, 기초 자료 구축,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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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변화

프로그램 공유관련 저작권침해    저작권은 창작물을 만든 이가 자신의 저작물을 통제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저작권 침해란 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을 갖는 2차적인 저작물, 편집저작물을 포함한 저작물에 대해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사용함으로써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을 사용한 음원 다운저작권 침해가 우려된다 그래서 불법다운로드 앱을 적발하는 보력을 기울이고 있고 또한 ‘탈옥’이라는 것을 이용한 유료앱의 무료 사용으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저작권 침해도 늘어가고 있다. 휴대폰의 발달사.   본격적으로 보급된 지 얼마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급격하게 성장해온 휴대폰 시장. 그러나 불과 십년 전만해도 부와 권위의 상징으로 벽돌만한 핸드폰이 고가로 팔렸었다는 것을 기억하십니까? 그 휴대폰의 시작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기기, 얼마나 알고 계세요?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전화 할 수 있는 휴대폰. 그 시작은 어디일까요? 현재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가 3000만 명을 육박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10세 이상의 인구가 4,000만이라고 했을 때 1.3명당 한대씩의 휴대폰을 가지고 있을만큼 보편화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보급된 지 얼마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급격하게 성장해온 휴대폰 시장... 그러나, 불과 십년 전만해도 부와 권위의 상징으로 벽돌(?)만한 핸드폰이 고가로 팔렸었다는 것을 기억하십니까?  휴대폰 기기의 역사 - 1988년부터 시작   1988년 모토로라를 포함한 수입 제품들이 한국 시장에 휴대폰을 들여 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휴대폰의 무게가 무려 771g이었으며, 통화/대기시간 각각 2시간/26시간이었습니다. 당시 소비자가가 240만원이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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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幼兒期]신체발달

유아의 신체(몸무게, 키, 뼈, 치아, 뇌, 신경조직)는 이 시기에 놀라운 속도 로 성장한다. 신체발달영역은 신체교육과 건강교육으로 나누며, 유아기는 일생중 가장 큰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는 짧은 기간이지만 신체발달의 특 징과 관련된 교육적 사항은 유아교육의 중심과제이다. 신체발달은, 그발 달 자체가 성숙으로서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 신체 성장을 좌유하는 것은 무엇보다 영양이 필요하다. 충분한 영양을 공 급 해주면 신체적 성장은 물론 사회적 적응력도 향상 시키며, 정서에 안정 을 주며, 성격형성을 원만하게 한다. 아이 둘을 키우면서 영양 상태에 관심을 많이 갖고 이유식과 유아에게 필 요한 음식들을 골고류 먹이기 위해 신경을 많이 썼었다. 아이들이 주는대 로 잘 받아 먹어 주고, 소화를 잘 시켜 주어서 활발히 활동하며, 또래 유 아보다 건강한 편이어서 병원에 간일이 드물었다. 이 시기는 유아의 신체 발달, 감성(EQ)발달, 기본생활 습관 형성, 친구 사 귀는 기술의 발달, 뇌 발달, 학습 태도 형성, 지적 능력의 발달이 이루어 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또, 인간능력 개발의 최적기이고, 가장많이 배울 수 있는 시기이다. 개개인의 능력이 많이 틀리는 것은 3세까지 배웠던 것, 이야기를 배우면서 생각하는 것을 느꼈던 그 무엇들, 경험했던것들 때문에 유아 교육은 더욱 중요하다. 유아기 2~4세때에 언어적 자극이 부족하거나 왜곡된 환경이 되면, 평생 언어와 관련된 장애를 받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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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역할 유아 놀이성

유아의 놀이성은 개인 내적인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유아의 외적 환경에도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외적 환경의 영향이 놀이성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유아의 외적 환경 중 가장 중요한 변인은 부모이다. 놀이가 이루어지는 최초의 환경은 가정이므로 가정환경의 특성이 유아들의 놀이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유아들의 놀이 상대자이자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놀이에 대한 인식과 부모 역할에 의해 유아의 놀이성 정도는 달라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즉 놀이의 주체자는 유아 자신이지만 주변의 인적, 물리적 환경에 의하여 유아의 놀이 행동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유아기에 놀이는 삶의 중심을 이룬다. 프뢰벨에 의하면 놀이는 삶의 본성이며 발달 초기에 인간의 삶 전체를 표상하는 가장 순사하며 영적인 활동이다. 유아는 놀이 속에서 자신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개발하고 전인적 성장의 기틀을 다진다. 세계를 이해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그것을 통해 만족을 얻게 되는, 그 자체로 가치 있는 활동을 놀이로 규정하기도 한다. 유아는 그들의 삶 전체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하며 보내게 되며, 놀이를 통해 인지, 정서, 사회성 및 신체발달을 이룬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사회적 존재로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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