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중복장애 학생의 표현언어 평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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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중복장애 학생의 표현언어 평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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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9.06.04 등록일 2019.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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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령기 중복장애 학생의 표현언어 평가 사례

목차

Ⅰ. 사례 정보
Ⅱ. 진단
Ⅲ. 진단 평가의 계획
Ⅳ. 평가의 결과
Ⅳ. 장단기 목표 설정
Ⅴ. 중복장애 언어치료의 방향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학령기 중복장애 학생의 표현언어 평가 사례
대상은 만 8세 4개월에 언어 발달 및 조음의 문제를 주 호소로 본 기관을 방문하여 현재까지 언어치료를 받고 있다. 평가자는 08월 29일에 이전 학생언어치료사에게 인계를 받아 진단 평가를 실시하였다.
대상은 임신 36주경 CMV(Cytomegalovirus)에 감염되었으며, 이로 인해 조기 제왕절개로 출산하였다. 출생시 체중은 1.4kg, 세 곳의 뇌손상이 발견되었으며, 1개월간 인큐베이터에 있었다. 신생아선별검사(ABR)를 통과하지 못했으며, 이후 2008년 종합병원에서 고심도 청각장애로 진단받았다. 6개월 정도 보청기를 착용하였고, 28개월에 부산대학병원에서 인공와우 이식 수술(Rt. Cochlear N5)을 받았다. 인공와우 착용 시 역치는 평균 30dB HL이며, 이후 현재까지 언어치료를 받아오고 있다.
40개월경에 초어를 산출하고 평가 당시 약 3세 수준의 어휘력과 초기 구문발달을 보이고 있었다. 초기 의사소통 기능의 사용이 가능하고, 의문사(누가/어디/무엇)을 사용한 간단한 질문에 대답이 가능했다. 대상 스스로 의문사(무엇)을 사용하기도 한다.

4세경에 걷기 시작하였으나, 왼쪽 팔의 문제를 제외하고 대근육운동에 큰 문제는 없다. 오른손을 사용하여 젓가락이나 가위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그림이나 쓰기도 가능하지만 쓰기 행위를 싫어하는 편이다. 현재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를 각각 주 2회 받고 있다.
Ⅱ. 진단
평가의 이론적 근거
대상은 지적장애와 청각장애를 가진 중도 중복장애 아동이다. 중증장애 아동의 경우 언어진단평가를 위해서는 아동의 현재 수행수준과

참고문헌

김영태(2015).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2012). 청각장애아동 교육,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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