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프리미엄

가족생활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자료번호 o1187634
수정일 2013.05.18 등록일 2013.05.18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가족생활교육 발정의 장애요소들을 알아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요소들중 1가지 선택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방안을 제기해보시오

부모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었을 때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목차

가족생활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가족생활교육 발정의 장애요소들을 알아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요소들중 1가지 선택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방안을 제기해보시오


1. 가족생활교육 발전의 장애요소
2. 요소들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방안
3.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모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었을 때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어야 하는 이유
2. 부모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었을 때의 장점

Ⅲ. 결론

참고문헌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1.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3. 부정적 영향에 대한 해결(대책)방안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가족생활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가족생활교육 발정의 장애요소들을 알아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요소들중 1가지 선택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방안을 제기해보시오


1. 가족생활교육 발전의 장애요소

1) 자연주의
사람들이 태어나면서 성공적인 관계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타고났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가족생활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가족원은 자신의 가족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지각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자연주의 신화를 극복하는 것이 가족생활교육의 발전을 위한 첫 번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부모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었을 때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그림책은 이야기가 있는 그림으로 된 책이다. 그림과 글이라는 두 개의 매체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며 일러스트레이션을 충분히 활용하여 이야기와 의미를 표현하고 전개해가는 책을 말하며 어른들이 읽어주는 책이다. 즉, 그림책은 내용을 글과 그림이라는 두 가지 매체의 조화로 만들어지므로 소리를 들으면서, 그림을 보면서 내용을 인지하는 책이다. 또한 그림책의 으뜸가는 가치는 뭐니 뭐니해도 즐거움과 재미이다. 성인은 때로 필요에 의해 책을 찾고 읽는다. 즐거움과 재미가 없어도 끝까지 책을 읽어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유아들은 책 속에서 즐거움과 재미를 찾을 수 없으면 더 이상 책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책 속에 넌센스와 유머가 있고, 기대하지 않았던 웃음이 있고, 우연한 발견이 있기 때문에 유아들은 즐거워하고 재미있어 하며 책을 읽는다
다. 이런 즐거움과 재미는 평생동안 그 어린이의 독서에 대한 취향과 태도를 결정짓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부모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었을 때의 장점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어야 하는 이유
송도형자는 전래동화를 그림책으로 읽어주었을 때와 이야기로 들려주었을 때 아이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는데 그림의 질이 우수한 경우는 그림책으로 보여주는 경우가 좋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림책이 없이 이야기로만 들려주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이것은 전래동화의 특징이 구전되어 오는 문학이기 때문에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는 것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더 자극한다는 것을 말하려고 하는 것이었지만 다른 이야기 그림책도 다를 바 없다고 여겨진다. 즉, 그림책은 글과 그림 어느 한가지 요소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부모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었을 때의 장점
1) 말귀를 잘 알아듣는다.
엄마가 그림책 읽어주면 아이와 더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또 그림책을 즐겨보면 말귀도 빨리 알아듣게 된다. 즉 듣기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진다. 모든 학습은 바로 듣기에서부터 시작된다. 듣는 훈련이 되어 있어야 말도 잘 전할 수 있고 학습할 준비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2) 어휘력이 풍부해진다.
엄마가 그림책을 읽어주는 수고가 쌓이고 쌓이면 아이가 청산유수처럼 유창하게 말을 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그림책에서 처음 만나는 것들을 엄마의 따뜻한 목소리로 대하면 낯선 것도 금세 친숙하게 되고, 몰랐던 단어들도 익히게 되므로 어휘력도 풍부해진다.
3) 생각이 커진다.
누구나 창의력이 뛰어난 아이로 키우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그림책을 늘 곁에 두어 보아라. 그리고 아이가 말을 못해도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너의 느낌은 어떠니?” 하고 아이에게 물어보아라. 이렇게 하다 보면 아이는 생각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참고문헌

가족생활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가족생활교육 발정의 장애요소들을 알아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요소들중 1가지 선택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개선방안을 제기해보시오


참고문헌
현대사회학, 김미숙 외, 을유문화사,1993



부모가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었을 때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김현희(1999), 유아문학교육, 학지사
이상금(1998),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사계절
이준덕, 이 경우 외(1997),도서를 이용한 어린이 도덕교육, 다음세대
이경우, 장혜순, 조부경, 김정준(1998), 유아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 창지사



대중매체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Vygotsky, L. S.(1985). Thought and language. 신현정 역, 성원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가족생활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문학 모의수업 교육, 6세(만4세), 동화(어둠을 무서워하는 꼬마 박쥐), 교육과정 관련요소(나 가족, 의사소통, 사회생활, 사회관계)
  • 활동명 이젠 무섭지 않아 ! 생활주제 나와 가족 활동형태 이야기 나누기 대상연령 만 4세 집단크기 대집단 활동시간 20~30분 활동 목표 - 동화를 듣고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을 공감한다. - 무서움을 느끼는 상황과 감정을 이야기하고 극복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 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동시를 지어본다. 교육과정 관련 요소 언어생활 > 듣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언어생활 > 말하기 > 이야기 지어 말하기 사회생활 > 나를 알고 사랑하기 > 나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 . 동화책감상 전 1
  • 아동문학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하여 주제를 정하고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그림책5가지를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
  • 아동문학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누리과정의 생활영역과 관련하여 주제를 정하고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그림책5가지를 아동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 Ⅰ 서론  아주 소박하게 그리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한다면, 아동문학의 이상은 교의가 될 수 없다. 이상이 각 개인마다 가고자 하는 길이라면 교의는 선택의 여지를 주지 않는 하나의 지시라 할 것이다. 아동문학의 이상을 논의한다는 것은 각각의 작품이 가야할 길을 한 가지로만 정해 놓을 수 없음을 전제한다. 이러이러한 내용을 담지 않은 글은 아동문학이 아니며 어린이를 사랑한다고 말할 수도 없으며 심지어는 속임수 문학이라고 매도하는 독
  •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1. 아동문학작품을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 1) 정서적 안정감 - 건강 성장기의 아동들은 그들 나름의 여러 갈등을 겪고 때로는 정서적 안정을 잃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에게 아동문학은 정서적 도피 내지, 대리 충족의 기회를 주는 등의 방법으로 이를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보는 경지에까지 이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실제 어린이들의 정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가족생활교육정의, 가족생활교육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주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가족생활교육정의, 가족생활교육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내용, 주체 가족생활교육의 주체에 대해 논하시오.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오늘날의 가족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가족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에 의해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가정부재, 가정해체, 가정의 고립화, 가정파괴의 위기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가족이 무너지면 우리 사회의 건강은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가족을 살리고 보호하는데 온 힘을 쏟아야 한다. 특히,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
  • [가족생활교육론]가족생활교육의 본질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정의 및 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내용과 특성
  • [가족생활교육론]가족생활교육의 본질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정의 및 목적, 가족생활교육의 내용과 특성 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1)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전제 ① 부모들이 살아 온 가족생활방식 또는 가족생활교육 방식이 현대생활에서 항상 옳거나 적절한 것은 아니다. ② 전통적인 가족생활교육이 어떠한 사실이나 실증적 연구에 입각해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③ 가족문화는 개인의 삶과 그가 속한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④ 가족생활교육에 대해 특별히 배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이다. ⑤ 전통과 현대가 접목된 우리의 가족문화가 필요하다. 2)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