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자료번호 w863737
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목차

1. 아동문학작품을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
1) 정서적 안정감 - 건강
2) 사회성 개발 - 사회
3) 환상(fantasy)의 세계에 닿도록 한다. - 표현
4) 듣고 읽는 아동들을 위한 세계 - 언어
5) 아동문학의 광범위한 교육성 - 탐구생활

2.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1. 아동문학작품을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

1) 정서적 안정감 - 건강
성장기의 아동들은 그들 나름의 여러 갈등을 겪고 때로는 정서적 안정을 잃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에게 아동문학은 정서적 도피 내지, 대리 충족의 기회를 주는 등의 방법으로 이를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보는 경지에까지 이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실제 어린이들의 정서는 비록 변하기 쉽고 짧은 기간에 일어나는 것이더라도,
강열하게, 그리고 빈번히 일어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아동이 하고 싶은 욕구가 저지되었을 때의 분노와, 동기간의 경쟁에서 오는 질투심들, 그 밖에 교과 성적의 부진과 질책에서 오는 불안감 등은 직ㆍ간접으로 아동의 정서를 강렬하게 자극하여 때로 상처를 주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 나름의 분노, 질투, 불안의 정서들을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 회복과 성숙을 꾀할 방법으로 흔히 논의되는 것은 다름 아니다. 정서적 발달에 상응하는 교육과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문학작품을 통해 어떻게 유아교육과정의 5개 발달영역(건강/사회/표현/언어/탐구생활)과 연계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현대아동문학의 특징과 주요작가와 작품
  • 현대아동문학의 특징과 주요작가와 작품 1) 다양성의 증가 ① 다문화사회- 교통, 정보 수단의 발달로 세계 여러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고 대규모 국제 도서전 등을 통해 소재와 기법이 다양하게 공유되기 시작했다. ② 소재의 다양화 -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반영하여 20세기 후반부터 반편견 문학, 패러디 그림들이 등장하였다. 예)『종이봉지 공주』(비룡소),『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보림) 2) 장르와 연령의 파괴 넌픽션 그림책을 서사적 구조로 쓰는 경우가 증가하였고 초등학교 어린이나 성인을 위한 그림책이 증가하였다. . 예)『이
  • 아동문학 한병호 선생님 작품
  • 우리나라에서 도깨비를 가장 잘 그리는 사람은 누구일까? 우리나라 전래 동화 <도깨비 방망이>,천재 시인 이상이 남긴 동화 <황소와 도깨비> 등을 보면 바로 그 답이 나온다. 우리나라 어린이라면 누구나 이 사람이 그린 책을 한두 권쯤은 필시 보았을 일러스트레이터 한병호. 그는 얼마 전 어린이 생태그림책 <미산 계곡에 가면 만날 수 있어요>를 펴내 출판계에 화제를 불러 일으키기도 하였다. 누구보다 어린이와 자연을 사랑한다는 한병호 선생을 만나보자. 도꺠비를 닮은 아빠! 일러스트레이터 한병호 씨를 보노라면 자연스럽게 도깨비가 생각난다. 그것은
  • 아동문학작품
  • 아동문학작품 아동문학 작품은 어린이에게 희로애락을 경험하게 해주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즐거움을 주고 감성지능을 발달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 이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하시오. 1.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1) 환상(fantasy)의 세계에 닿도록 합니다. 진실을 알게 하는 힘은 환상 속에 있다. 환상은 아동문학의 중심에 서 있다. 우리가 젊게 산다는 것을 증명하는 하나의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환상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변신하는 일이다. 환상은 희망이나 꿈의 실현을 가져온다. 또한 변신과 새로운 창조를 이끌어낸다. 나무꾼 꾼이 산 속에서 하늘의 선녀를 만
  • 프레드릭 (아동문학작품 분석및 스토리텔링)
  • 프레드릭 (아동문학작품 분석및 스토리텔링) Ⅰ. Work Introduction ♧ 줄거리 헛간과 곳간에서 가까운 돌담에는 수다쟁이 들쥐 가족의 보금자리가 있다. 농부들이 이사를 가서 헛간은 버려지고 곳간은 텅 비었기 때문에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여 먹을것과 짚들을 모으면서 들쥐들은 밤낮없이 일했다. 단! 프렉드릭만 빼고 다른 들쥐들이 프레드릭에게 왜 일을 안하는지 물어보자 프레드릭은 그저 햇살을 모으고, 색깔을 모으고, 이야기를 모은다는 이야기만 할뿐이었다. 드디어 겨울이 다가오자 들쥐들은 돌담 틈새 구멍으로 들어갔다. 그동안 모은 양식과 짚으로 따뜻
  • 아동문학작품을 선정특성과 줄거리, 연령에 적합한 아동 문학 작품 선택이유를 쓰시오
  • 아동문학작품을 선정특성과 줄거리, 연령에 적합한 아동 문학 작품 선택이유를 쓰시오 위니와 사랑스런 고양이 친구 윌버를 통해 이 동화를 읽으면서 자연스레 문제 해결력을 기르게 된다. 숲속 까만 집에 사는 마녀 위니, 위니의 집은 모든 것이 까맣다. 벽 뿐 아니라 모든 가구며 물건들이 까만색인데다 위니가 기르는 고양이도 까맣다. 때문에 그것이 문제가 된다. 고양이가 눈을 뜨고 있을 때는 다른 것들과 구별되지 않아 보이지 않아 깔고 앉거나 발로 걷어차게 되기 때문이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