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설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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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설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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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9.11.15 등록일 2003.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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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제품 도입전략
시장지향적 전략(market-pull strategy)
기술지향적 전략(technology-push strategy)
기능간 협력전략(interfunctional strategy)
■ 신제품개발과정
■ 품질기능전개(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 가치분석(VA)/ 가치공학(VE)
■ 모듈러 설계(modular design)
■ 로버스트 설계(robust design)
■ 기타 제품설계시 고려사항

2.컴퓨터지원설계(CAD:computer-aided design)

3.동시공학(CE:concurrent engineering)

4.글로벌 설계

본문내용

제품설계 과정
■ 신제품 도입전략
- guided by corporate strategy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개념화와 설계에 회사의 mission이 중요한 역할
시장지향적 전략(market-pull strategy)
- 판매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전략
- 신제품 도입의 주요 근거는 고객의 요구이며, 신제품의 유형은 시장조사나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결정
기술지향적 전략(technology-push strategy)
- 신제품은 시장과는 거의 관계없이 생산기술로부터 비롯
-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생산활동을 통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
기능간 협력전략(interfunctional strategy)
- 신제품 도입은 기업내 여러 관련 기능간(마케팅, 생산, 엔지니어링 등)의 협력과 조정을 통해 결정
- 신제품은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동시에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개발
- task force와 같은 특별조직 사용
■ 품질기능전개(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 1972년 일본의 미쯔비시社에서 처음으로 창안, 도요타 자동차회사에서 더욱 발전시켜 사용
- 고객의 요구를 제품(또는 서비스)의 설계명세에 반영하는 체계적인 방법
- 다소 추상적인 고객의 요구, 욕구, 기호, 기대 등을 마케팅 전략, 생산, 판매, 애프터서비스 등 제품개발과 생산의 각 단계에서 알맞은 기술규격으로 전환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전반적 개념
■ 가치분석(VA)/ 가치공학(VE)
- 1947년 GE의 Lawrence Miles
-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혁신의 한 방법
-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 또는 기능에 공헌하지 못하는 것은 모두 제거함으로써 제품의 성능요건과 고객의 요구를 가능한 최소의 비용으로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제품의 가치는 동일한 원가로 제품의 유용성을 높이든지 또는 동일한 유용성을 유지하면서도 원가를 낮춤으로써 증대

⇒ 제품의 가치에 공헌하지 않는 불필요한 기능 또는 비용이 많이 드는 기능들을 제거함으로써 달성
- VA와 VE의 구분
·VA는 주로 구매부서에 의해 원가절감기법으로 사용
·VE는 원가회피방법으로 생산단계 이전의 제품설계시에 사용
- VA/VE분석에서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불필요한 제품의 특성은 없는가?
·2개 이상의 부품을 하나로 결합할 수는 없는가?
·무게를 줄일 수는 없는가?
·제거되어야 할 비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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