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1년치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분량. (매 달 5개영역 관찰 및 해석/자세합니다)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만4세 1년치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분량. (매 달 5개영역 관찰 및 해석/자세합니다)

자료번호 o1610933
수정일 2023.01.18 등록일 2023.01.18
페이지수 28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qp****** 가격 1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만4세 3월부터 2월까지의 1년치 관찰일지이며, 발달평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아는 총 14명이며, 매 달 5개 영역을 관찰하고 해석까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8월달 관찰일지에는 1학기 총 발달평가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월달 관찰일지에도 2학기 총 발달평가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목차:
<만4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1. 만4세 1학기 관찰일지/1번 유아.hwp ~~ 14. 만4세 2학기 관찰일지/14번 유아.hwp

<만4세 2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1. 만4세 2학기 관찰일지/1번 유아.hwp ~~ 14. 만4세 2학기 관찰일지/14번 유아.hwp

본문내용

*본문 일부:
만4세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3월,4월,5월,6월,7월,8월)

-신체 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해석

각 유아마다 8월달 -> 발달평가 총 평 기록.
만 4세반 유아 관찰 기록 (2월)
신체 운동 건강
2/13
대소집단 활동으로 요가 활동을 하기로 하며 유아도 요가를 하기 위해 친구들과 거리를 두고 제자리에 서서 준비를 한다. 그리고 요가 동작 그림을 보고 친구들을 따라 함께 동작을 취해본다.
해석
: 평소 대근육을 자주 사용하고 움직여서 그런지 요가 동작을 할 때도 어려워 하지 않고 쉽게 쉽게 금방 동작을 잘 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연 탐구
2/5
과학 영역에 간 유아는 ‘우와 엄청 큰 연필이랑 지우개다.’ 라고 말한다. 지우개를 든 유아는 지우개를 책상 위에서 문지른다. 그리고 손으로 지우개의 겉면을 문지르며 ‘부드럽다.’ 라고 말한다.
해석
: 필기할 때 사용하는 연필과 지우개에 관심을 가지고 손과 눈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사회 관계
2/13
친구가 아침에 울면서 등원을 하는 모습을 지켜 본다. 그리고 친구가 교실에 들어오자 친구에게 ‘울지마~ 엄마 가서 속상했어?’ 라고 말하며 친구를 위로 해 준다. 울던 친구가 옷과 가방을 정리 하는 모습을 다시 보고서는 ‘나랑 이거 하고 놀까?’ 라고 말하며 친구에게 놀이를 제안한다.
해석
: 다른 친구의 마음을 위로 해 줄 줄 알고 헤아려 줄 수 있는 마음을 가졌다. 가끔가다 욕심을 보이기도 하지만 욕심보다는 친구를 위하는 마음이 크다.

의사 소통
2/5
1년동안 OO반에서 했던 놀이를 생각하면서 좋았던 것과 아쉬웠던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좋았던 게 너무 많아요. 누리놀이랑 체육 영어 과학 레고 다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한다. 그리고 글자로 적는다.
해석
: 우리반에서 했던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회상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단어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었다. 또한 스스로 글자를 쓰고 읽을 수 있는 모습을 보였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만4세 1년치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분량. (매 달 5개영역 관찰 및 해석/자세합니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만4세,만5세반 1학기 관찰일지 10명 분량입니다 (발달평가 포함/평가인증 통과)
  • 만4세,만5세반 1학기 관찰일지 10명 분량입니다 (발달평가 포함/평가인증 통과) 내가 살고 있는 주변이나 사회환경등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히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 만4세,만5세반 2학기 관찰일지 10명 분량입니다 (발달평가 포함/평가인증 통과)
  • 만4세,만5세반 2학기 관찰일지 10명 분량입니다 (발달평가 포함/평가인증 통과) OO는 위험한 행동을 인식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알아보며 활동지의 내용을 읽고 글자를 유추한다. 글자를 읽은 후 보지 않고 단어를 쓸수 있다.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놀이주제 따뜻한 봄 예상놀이 봄 날씨 연령 만1세 실시기간 4월 1주 교사의 기대 따뜻해진 봄 날씨를 느낀다. 시간/일과 월 화 수 목 금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따뜻해진 날씨에 대해 들으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고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봄 사진 징검다리를 건너요 [쌓기]블록으로 꽃길을 만들어요 [역할]다양한 봄 날씨에 따라 놀이해요 [언어]ʻ닮았네? 닮았어!ʼ 동화를 봐요 [미술]텃밭 사진에 새싹 스티커를 붙여요 [음률]ʻ따뜻한 봄날ʼ 노래들으며 스카프를 흔들어요 [감각/탐색]꽃에 물을 줘요 [안전]깨끗한 팬티(기저귀)로 소중한 몸을 보호해요 [비상대응]미세먼지 및 오존 농도가 높을 때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바깥놀이하며 따뜻한 날씨를 탐색해요 [바깥놀이]그네 타며 봄바람을 느껴요 [대체]나무처럼 팔 벌리고 서요 11:50~13:00 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으며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은 후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신체]봄 사진 징검다리를 건너요 다양한 봄 사진을 바닥을 부착해 놓았더니 시각적으로 영아들에게 관심을 두고 탐색하였다. 징검다리 건너는 모습을 보여주자 영아들도 교사의 모습을 통해 징검다리를 건너기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스스로 건너는 것에 어려워하는 영아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건너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바깥놀이하며 따뜻한 날씨를 탐색해요 산책하며 봄 날씨를 느낄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고 지금 느껴지는 날씨가 따뜻한 감각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언급하며 봄이 되어 변화한 날씨에 대한 탐색을 도왔다. 화 [쌓기]블록으로 꽃길을 만들어요 블록을 세운 후 함께 살펴보았는데 영아들이 블록에 붙은 꽃을 가리키며 탐색하는 모습을 보이고 블록으로 만든 꽃길을 따라 걸으며 신체 움직임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블록으로 꽃길을 만들어 길을 따라 걸어보도록 지원하였는데 꽃길을 걸을 때 그냥 블록으로 구성한 길이라고 인식하는 모습이 보였다. 내일은 영아가 꽃길이라고 인식하고 놀이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추가 자료를 제공하면 좋겠다. [역할]다양한 봄 날씨에 따라 놀이해요 여러가지 날씨 사진을 탐색하며 다양한 날씨가 있음을 인지하고 화창한 날이 지속되고 있지만 날씨가 조금씩 변동이 있을 때 그에 따른 생활모습에 대해서 이야기해주며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수 [미술]텃밭 사진에 새싹 스티커를 붙여요 텃밭 사진에 스티커를 붙일 때 교사의 도움을 받아 뗀 영아도 있고 스스로 뗀 영아도 있었다. 영아 개별 차에 따라 적절히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바깥놀이]그네 타며 봄바람을 느껴요 바깥놀이 시 봄바람이 불어와 가만히 서서 바람을 느끼고 봄바람에 대한 느낌을 언급해주어 영아가 바람에 대한 감각을 인지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반영]어제의 아쉬웠던 점을 반영해 영아들이 교실 안에서도 꽃길을 걷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환경자료를 추가로 게시하였다. 봄꽃 사진뿐 아니라 봄의 풍경, 곳곳에 있는 놀잇감에 봄과 관련된 사진을 부착하였더니 영아가 만지는 것, 놀이하는 것마다 봄과 관련된 사진이 있어 자연스럽게 탐색을 할 수 있었다. 목 [언어]ʻ닮았네? 닮았어!ʼ 동화를 봐요 동화 속 닮은 것에 대해 관심 보이며 모양, 색깔 등 닮은 부분을 손가락으로 짚거나 한 두개의 단어로 이야기하며 표현하고 동화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어 스스로 장면을 탐색해볼 수 있도록 동화장면 인쇄물도 제공하여 활동을 도왔다. [음률]ʻ따뜻한 봄날ʼ 노래들으며 스카프를 흔들어요 노래의 멜로디를 들으며 관심을 보이던 영아들이 노래를 따라 흥얼거리며 정확한 가사는 아니지
  • 1학기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만4세 (1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1학기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만4세 (1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신호등을 건널 때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지 이야기를 하자 ‘손을 이렇게 들고 건너야해요. 그리고 이렇게 양옆에를 보면서 건너야 하고 신호등에서 건널 때는 뛰면 안돼요.’라고 이야기를 한다. 교사가 제시한 재료나 도구만을 사용하던 OO이가 점점 자신의 생각에 따라 다양한 도구를 원하고 교사에게 제공해 줄 것을 이야기하는 등 다양한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 만4세 1년치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4명 분량. (매 달 5개영역 관찰 및 해석/자세합니다)
  • *본문 일부: 만4세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3월,4월,5월,6월,7월,8월) -신체 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해석 각 유아마다 8월달 -> 발달평가 총 평 기록. 만 4세반 유아 관찰 기록 (2월) 신체 운동 건강 2/13 대소집단 활동으로 요가 활동을 하기로 하며 유아도 요가를 하기 위해 친구들과 거리를 두고 제자리에 서서 준비를 한다. 그리고 요가 동작 그림을 보고 친구들을 따라 함께 동작을 취해본다. 해석 : 평소 대근육을 자주 사용하고 움직여서 그런지 요가 동작을 할 때도 어려워 하지 않고 쉽게 쉽게 금방 동작을 잘 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연 탐구 2/5 과학 영역에 간 유아는 ‘우와 엄청 큰 연필이랑 지우개다.’ 라고 말한다. 지우개를 든 유아는 지우개를 책상 위에서 문지른다. 그리고 손으로 지우개의 겉면을 문지르며 ‘부드럽다.’ 라고 말한다. 해석 : 필기할 때 사용하는 연필과 지우개에 관심을 가지고 손과 눈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사회 관계 2/13 친구가 아침에 울면서 등원을 하는 모습을 지켜 본다. 그리고 친구가 교실에 들어오자 친구에게 ‘울지마~ 엄마 가서 속상했어?’ 라고 말하며 친구를 위로 해 준다. 울던 친구가 옷과 가방을 정리 하는 모습을 다시 보고서는 ‘나랑 이거 하고 놀까?’ 라고 말하며 친구에게 놀이를 제안한다. 해석 : 다른 친구의 마음을 위로 해 줄 줄 알고 헤아려 줄 수 있는 마음을 가졌다. 가끔가다 욕심을 보이기도 하지만 욕심보다는 친구를 위하는 마음이 크다. 의사 소통 2/5 1년동안 OO반에서 했던 놀이를 생각하면서 좋았던 것과 아쉬웠던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좋았던 게 너무 많아요. 누리놀이랑 체육 영어 과학 레고 다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한다. 그리고 글자로 적는다. 해석 : 우리반에서 했던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회상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단어로 문장으로 말할 수 있었다. 또한 스스로 글자를 쓰고 읽을 수 있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