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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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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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04.06.26 등록일 2004.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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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데카르트는 이 성찰을 통해 도대체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그는 의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하려고 한다. 물론 의심할 수 없는 것이 존재한다면 우리는 당연히 그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의심할 수 있는 것조차 당연하고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인다. 세계와 우리 자신에 대해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견해들 중에서 데카르트가 던졌던 것처럼 의심으로부터 벗어난 절대적 진리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인가? 아니 이 물음에 대한 답변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미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우리가 인정하는 것들에 대해 의심하고 반성하려고 하는 데카르트의 태도이다. 우리는 우리 주위에 모든 것들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그러나 데카르트는 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들이 그렇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체의 것을 모두 의심하려는 데카르트의 시도를 방법적 회의(methodological doubt)라고 한다. 이 회의를 방법적 회의라고 부르는 것은 지식을 부정하는 파괴적 결론으로 나가기 위한 회의가 아니라, 절대적인 지식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모든 것을 회의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시도는 어떤 의미에서 철학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철학은 무엇인가? 그것은 절대적 진리를 찾는 몸부림이며, 동시에 내가 암암리에 진리라고 인정했던 모든 것들은 의심하고 그것에 대하여 반성하는 작업이다. 세계와 우리 자신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 중에서 진정한 의미에서 나의 생각이라고 할 수 있는 것, 즉 나의 주관적 관점에서 진리로 용인한 것이 몇이나 되는가? 우리는 어떤 의미에서 그저 타인들이 주입해 놓은, 그것도 진리라고 막연하게 믿어 온 그런 생각을 마치 내 것인 양 살아온 셈이다. 이러한 일상적인 우리 태도에 대해서 데카르트는 바로 반성의 칼날을 던지고 있다. 데카르트의 반성은 몇몇 의심스러운 것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지엽적인 것이 아니라 지식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 전체를 의심하는 전반적인 것이다. 또한 그것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견해들의 기초를 의심할 정도로 근본적인 것이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와 그 정신에 대해서 훗설(E.Husserl)은 그의 {데카르트적 성찰}에서 다음처럼 말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이 건축한다는 요구는 데카르트에 있어선 주관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철학으로 구현되고 있다. 이 주관적 방향 전환은 두 개의 중요한 단계에 있어서 행해진다. 우선 첫째로 진정으로 철학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누구나 반드시 일생에 한 번은 자기를 반성하고 그리하여 마음 속에서 지금까지 유효한 것으로 인정해 온 모든 과학을 전복시키고 그것들을 새로이 구축하려고 시도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원래 철학은 또는 지혜는 철학하는 자의 순전히 개인적인 일이다. 따라서 철학은 모름지기 철학자 자신에 의해서 획득되고 보편성을 지향하여 계속 조력하는 지혜로서 생성되어야만 한다. 그리하여 철학하는 자는 그 지혜를 처음부터 그리고 각 단계에 있어서 그 자신의 절대적 통찰에 의해서 확정할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일찌기 내가 이 목표를 향하여 살아가려는 결심, 즉 그것만이 나를 철학의 생성에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던 그러한 결심을 했을 때, 나는 이러한 결심에 의해서 절대적 인식의 빈곤이란 시초를 선택했던 것이다. 이러한 결심을 함에 있어서 제일 첫째로 할 일은 분명히 다음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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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 성찰에서는 의심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의심을 통하여 그는 최초의 토대에서부터 다시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지금까지 아주 참된 것으로 간주해 온 것은 모두 감각으로부터 혹은 감각을 통해서 받아들인 것인데, 그 감각은 온전히 속이거나, 또는 속이지 않음을 경험하고 있지만 우리는 한 번이라도 우리를 속인 것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는 편이 현명한 일이다 라고 말한다. 즉, 명석판명한 진리(항상, 어디에서나 참이라는 점에서 ‘진리’ 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음)를 만날 떄 까지, 혹은 그러한 진리는 없다라는 것을 인식할 때 까지 계속 의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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