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무역상사의 활용 및 발전방안
해당 자료는 15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5

E-무역상사의 활용 및 발전방안

자료번호 o574996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9.01.05
페이지수 1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a********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대기업의 발전방안 (발전방향)
  • 상사는 지난 30년간 수출전선을 이끌었지만 양적 성장사를 마감하고 질적 도약이냐 몰락이냐의 기로에 서게 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현재 위기에 처한 종합상사의 실태를 효성, 한화, SK의 예를 통해 알아보고, 그 발전방안에 대해 모색해
  • (중소기업론) 중소기업 전자무역 활성화방안
  • Ⅳ.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1. 전자문서의 법적효력 및 유통성 확보 2. 거래알선사이트(e-MP) 제공정보의 신뢰성 제고 3. 전문인력 양성 4. 중소무역업체의 사이버무역 경쟁력 제고 5. 중소무역업체의 협업 분위기 조성 Ⅴ. 결론 및 요약
  • 적하보험에의 EDI 활용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활용현황 가. 적하보험 EDI 시스템의 구축현황 나. 적하보험 EDI시스템 이용절차 다. 적하보험 EDI 작성법 라. 적하보험에의 EDI 활용현황 마. 사례- 안국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EDI 6. 적하보험에의 EDI 활용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가. 적

소개글

본 레포트는 e-무역상사의 이론적 설명과 중개기관과의 관계를 통해 e-무역상사의 활용 실태를 파악하였고,이를 바탕으로 e-무역상사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산업자원부,한국 전자거래 진흥원,무역협회에서 제공하는 정책자료 및 관련서적,연구자료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이에 근거하여 자료를 비교분석하고,이러한 실증적 결과를 토대로 e-무역상사의 활용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제1장 서론부분에서는 본 레포트의 주제선정 배경 및 목적을 소개하였다.제2장은 e-무역상사의 개념 및 역할 소개하였다.제3장은 e-무역상사의 주요업무 및 현황 소개하였다.제4장은 전자무역 중개기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주요 업무를 살펴봄으로써 그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제5장은 e-무역상사의 활용실태를 알아보고 이에대한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았다.제6장은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e-무역상사의 발전방향 제시하였다.마지막으로 제7장에서는 본 레포트의 결론을 마무리 하므로써 우리나라 전자무역의 활성화와 확산에 이바지 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주제선정의 배경 및 목적
2. 보고서 범위 및 구성

제2장 E-무역상사의 개념 및 역할
1. E-무역상사 개념
2. E-무역상사의 역할

제3장 E-무역상사의 주요업무 및 현황
1. E-무역상사의 주요업무
2. E-무역상사의 현황

제4장 전자무역 중개기관과의 관계 및 문제점
1.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개념
2.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주요업무
3.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문제점

제5장 E-무역상사의 활용과 문제점
1.E-무역상사의 활용실태
2.E-무역상사의 문제점

제6장 E-무역상사의 발전방안

제7장 결론

제8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E-무역상사의 활용 및 발전방안
제1장 서론
1. 주제선정의 배경 및 목적
전자무역은 전통무역과는 달리 새로운 수출상품과 시장의 창출을 통해 우리의 수출경쟁력을 제고 하고 수출확대 기반을 제공할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전자무역은 21세기 핵심 수출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재화를 포함한 지식서비스 등의 수출증대에 핵심적 역할울 수행할것이며,e-마켓플래이스 등을 통해 세계의 모든 바이어를 대상으로 24시간 무역거래를 할수있는 기반을 제공한다.이런 추세에 따라 산업자원부는 2003년 3월 중소기업 수출마케팅을 지원하고 기존 전자무역 지원사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e-무역상사를 지정하였다.이는 오프라인상의 협력을 통해 정부와 민간의 공동노력으로 개별 마켓플레이스의 기능으로 통합한 형태로 e-무역상사를 중소기업 인터넷 수출의 핵심 지원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이런 전자무역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는 정보제공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가 부족하여 필요정보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중소기업을 위한 실질적인 사업기반이 조성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또한 실제 중소기업들은 e-무역상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나 활용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실정이다.따라서 e-무역상사의 발전과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전자무역을 활성화 하고, 이를 토대로 전자무역 마케팅 역량 확충 및 확산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e-무역상사 자체적인 발전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이와함께 e-무역상사의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방안이 요구된다.이런 맥락에서 우선 e-무역상사의 전체개요를 살펴보고,이와 더불어 전자무역 중개기관과의 관계 및 문제점을 조사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어떻게 e-무역상사를 활용하고,이에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전자무역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본 레포트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용록, “전자무역의 활성화를 위한 Metamediary 의 기능과 역할”,무역학회지 제 27권 제4호,한국무역학회 2002.12
최덕원, “전자상거래 기술과 경영” 교우사, 2001.1.20
이상진,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역할과 성공전략” e-commerce 2001. 7․8월호
노승종・김기덕・김춘식, “국내의 전자상거래 발전방향” 로지스틱스 연구 제4권 제1 호,1996.12
산업자원부 무역정책과, “e-무역상사 설립 및 육성방안”,2002
한국무역협회, “e-무역상사 이렇게 운영된다”,2003.4, 전자무역포럼
한국무역협회, “전자무역 추진실태 및 실천방안(수출입 유관기관 대상 설문조사 결 과 분석)”, e-트레이드팀, 2002,11
산업자원부 용역보고서, “실크로드 21 평가 및 발전전략”,2003.6
한국무역협회, “주요 업종/기능별 전자무역추진 현황과 과제”,[전자무역추진위원회 실무 소위 보고서],2002.5
한국무역협회, “인터넷 무역의 이용실태에 관한 조사”,1999
산업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cie.go.kr) 정책자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E-무역상사의 활용 및 발전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전자 무역 기반에서 중소기업의 종합상사의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
  • 전자 무역 기반에서 중소기업의 종합상사의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 1.기반하에서 중소기업과 종합상사의 경영의 전자 상거래 필요성 중소기업의 전자 무역 활용도 미흡 전자무역의 효용성에 대한 회의론 제기 비용 문제 전문인력 부족 문제 전자무역 경험 부족 신뢰성 문제(바이어 신용 관리, 인터넷 거래) 종합상사와의 전략적 제휴 필요성 제기 2. 중소기업 경영환경의 변화와 문제점 무역 거래선 발굴 및 마케팅 해외 시장의 동향과 소비자들의 기호변화 신속히 파악 인터넷 무역 거래정보들의 신뢰성 결여 문제 전자 무역 전문 인력 및 기술력의
  • 인터넷 무역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인터넷무역과 기존무역절차 전자무역 무역
  • 인터넷 무역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인터넷무역과 기존무역절차 전자무역 무역 1.수출거래절차 수출 거래절차를 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계약의 성립, 계약의 이행 및 계약의 종료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1)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수출거래를 시작하려고 하는 수출상이 제일 먼저 부딪치는 무제가 자신의 상품을 어느 나라 어느 수입상에게 수출하느냐 하는 점이다. 먼저 대상국가를 선정하기 위하여 각국의 국민소득, 정치적. 사회적 안정, 통상법규, 관습, 기호 및 인구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여건을 고려하여 특정국가를 선정하고, 그 나라에 진출하기 위
  • [전자무역][전자무역의 포털사이트역할][전자무역의 육성정책][전자무역의 발전비전]전자무역의 현황,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역할,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향후 전자무역의 발전 비전 분석
  • [전자무역][전자무역의 포털사이트역할][전자무역의 육성정책][전자무역의 발전비전]전자무역의 현황,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역할,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향후 전자무역의 발전 비전 분석 Ⅰ. 개요 전자무역에 대한 정의나 이에 대한 지원제도 등이 전 세계적으로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그 동안 학계나 언론 등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ꡒ사이버무역ꡓ의 법적 용어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전자무역은 인터넷무역, 무역자동화, 온라인거래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전자무역 또한 전자상거래라는 광의의 영역속에서 이루어지는 하나
  • (무역4학년/무역법규)전자무역의 개념 설명과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들고 그 운용에 대해 설명
  • (무역4학년/무역법규)전자무역의 개념 설명과 전자무역의 보기를 하나들고 그 운용에 대해 설명 Ⅰ. 전자무역의 이해 1. 전자무역의 개념 전자무역의 정확한 개념이 정의되기 이전에는 대체로 무역업무의 자동화와 인터넷 상거래를 뜻하는 단어로 '무역자동화', '사이버 무역', '인터넷 무역' 등의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2000년 개정된 대외무역법에서 전자무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전자무역' 또는 'e-Trade'라는 단어가 공식 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전자무역의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정리해 보기 위해서, 이들 유사 용어들과의 차이점을 통해서 전자
  • 전자무역결제 시스템에 관하여 (전자화폐 전자결제 무역업 전자상거래
  • 전자무역결제 시스템에 관하여 (전자화폐 전자결제 무역업 전자상거래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판매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이제는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까지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모든 거래의 대금결제는 전자결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전자결제시스템이란 컴퓨터, 통신장치와 각종 단말장치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하고 거래 및 결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객이 직접 단말을 이용해서 거래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전자금융 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즉,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가상 상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후, 그 가상 상점과 계약된 은행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