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장애아 통합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해당 자료는 36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6
  • 프리미엄

[졸업논문]장애아 통합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자료번호 p1123092
수정일 2013.03.03 등록일 2012.07.13
페이지수 3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s*****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fp
  • 통합교육의 내용 (1) 정신지체아 교육 (2) 학습장애아 교육 (3)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4)언어장애아 교육 (5) 청각장애아 교육 (6) 시각장애아 교육 (7)지체장애아 교육 3) 통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아동보육 - 이론적 쟁점과 과제
  • 보육개념의 변화 3. 아동보육의 기능 4. 아동보육의 이론적 쟁점 5. 사회복지사의 역할 6. 보육시설에서의 부모교육 7. 보육시설의 종류 8. 시설보육의 장단점(가정보육과의 비교) 9. 보육시설의 현황 10. 보육시설의 문제점 11
  • 방통대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 통합교육 - 특수아 법적, 학문적 정의
  •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서의 구체적인 사례가 부족한 실정이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면서 앞으로 장애아동 통합교육 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본론 1. 특수아동 교육

소개글

교수님께 지도받고 통과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장애아 통합보육의 개념
2. 장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
3. 장애아 통합보육의 효과

Ⅲ. 장애아 통합보육의 현황과 문제점
1. 장애아 통합보육 현황
2. 장애아 통합보육의 문제점

Ⅳ. 장애아 통합보육의 개선방안
1.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2. 장애아 통합보육 관련 인력확충 및 질 향상
3. 장애아 통합보육 관련 물리적 환경 개선
4. 장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5. 장애아 통합보육 지원체계의 개선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졸업논문]장애아 통합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Ⅰ. 서론

최근 장애유아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를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통합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보육시설에서도 장애유아와 일반유아를 함께 보육하는 통합보육시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인 복지의 이념이 사회에서 그들을 차별과 편견으로 대하지 않고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하여 그들을 위한 모든 시책에서 특히 교육 분야에서 비인과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향유할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하는 ‘정상화(normalization)’를 통한 사회통합이라고 한다면 장애유아에 대한 통합교육은 사회통합의 조기개입개념을 유아를 위한 보육시설에 적용한 것이 이른바 ‘통합보육’인 것이다(보건복지부, 2001).
이미 서구에서는 1960년대부터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고, 현재는 완전통합(fullinclusion)을 지향하는 추세이다. 미국의 경우 공법 94-142에 최소 제한적 환경이라는 개념을 명시하고 있고, 이를 통합교육의 형태로 실천해 왔으며, 그 이후 공법 99-457을 통해 장애유아에 대한 무상교육과 더 어린 영아에 대한 교육적 관심을 확대하고 있다.
.
오늘날 장애아 통합보육의 이념 가운데 특히 강조되는 것은 정상화와 주류화이다. 정상화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여 함께 생활하고 공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주류화는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누구나 평등하게 사회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유아가 정상화의 범주안에서 또래들과 함께 생활하고 공존하며 삶의 기본 권리를 누리기 위해서는 조기중제를 통하여 영유아기 때부터 사회적·교육적으로 통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형성되지 않은 영유아기 때부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접촉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Morgen & York,1981: 18-25).
일반인에 대한 장애인의 통합이 영유아기에 가장 자연스럽고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 있어서 상호작용의 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 영유아기 초기경험은 인지·사회적 능력이 급속히 발달되는 시기이므로 학령기, 청소년기, 더 나아가 성인기의 사회통합을 이룩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통합보육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Seery, Davis& Johnson, 2000: 368-378).
통합보육은 장애유아에게만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라 일반유아에게도 많은 도움을 준다.우리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사는 사회이고, 그 다양한 사람들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어울려 사는 방법을 아는 것 역시 일반유아들이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교육 내용이기 때문이다. 자기와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유아들은 편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만남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어리면 어릴수록 유아들은 편견을 쉽게 버릴 수 있으며 자기와 다른 점을 쉽게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일반유아는 다른 사람의 특수한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를 인
정하며 자기와 다른 사람들을 적절하게 돕는 방법을 배울 수 있데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보육에 대한 당위성과 사회적 관심, 그리고 법적, 제도적 정비가 점차 갖추

참고문헌

강경숙(2007). 장애학생의 질적 통합을 위한 관련변인 고찰. 한국교육, 34(1).
김은영 외(2007).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및 통합보육 내실화방안, 육아정책개발센터.
김혜자(2005).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학부모의 태도.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경일(외).『사회복지학강의』, 양서원. 2000.
박재국(2003). 일본의 장애유아를 위한 복지동향. 함께 해냄. 통권 제 9호.
박승희(2003). 한국 장애 학생 통합교육: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 교육과학사.
보건복지가족부(2008). 2008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가족부(2008). 2008 보육통계
서울시(2008). 서울시 특수시책사업.
손상희(2005). 특수학급 아동의 교육적 통합을 위한 방법론. 특수교육연구 6.
오유정, 강경숙, 조윤경, 박재국, 최병갑(2006). 일반학교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 실태조사 연구.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원종례(2007). 장애 유아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지원에 대한 원장 및 교사들의 인식 통합교육 지원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이기숙 외,『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2.
이성현.『초등 특수교육의 이해와 지도』. 글로벌. 2001.
이소현(2006). 장애 영유아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질적 구성요소: 정책적 제도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6(2).
이승기 외(2008). 장애아보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정비 방안연구. 남서울대학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졸업논문]장애아 통합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애아통합교육
  • 장애아통합교육 Ⅰ.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다. 어떤 아동도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이라는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은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외형적인 형태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또한 교육을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통합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특수교육적 서비스 지원 체계상의 하나의 선택적 배치이며 수단이라는 것이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
  • 장애아 통합보육
  • 장애아 통합보육 통합보육의 개념 1)통합보육의 개념 통합의 개념은 특수교육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져 왔는데, 통합이라는 의미를 갖는 용어는 주류화 (mainstream), 최소한의 제한적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범위와 방법에 있어서 학자들 간의 견해를 일치하지 않는다. karnes &lee(1979)는 통합보육이란 비장애유아들을 위한 프로그램 안에 장애유아들을 함께 배치하여 교육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통합보육은 적당한 수의 장애유아들을 환경적, 교육적, 사회적으로 비장애유아와 함께
  • 평가인증 통과한 나와 가족 보육일지 (6~7세 통합) 보육일지 관찰일지 신입원아적응일지 만4세 만5세 평가인증 어린이집 통합보육
  • 교사가 준비해 놓은 편지지에 부모님께 사랑의 편지를 적어보고 글자를 적지 못하는 유아들은 그림을 그려 마음을 표현해봄 옆에 친구에게 읽어주고 들어보며 느낌을 이야기해봄 -작을 찾는 퍼즐을 하다가 붙이지 않고 장난을 치다 결국 싸우게 되어 상혁이와 준후가 혼이남 -짜고 쓰고 단 맛을 느껴봄 우리가 먹는 음식중 어떤 맛이 왜 나는지에 대해 생각해 봄 접시에 엄마아빠 얼굴을 꾸며봄 한별이는 시간이 부족해 엄마 얼굴밖에 하지 못해 아쉬워함 -엄마 아빠가 되어 결혼식을 해봄 잘 모르는 유아들이 많아 집에가서 부노미의 결혼에 대해 여줘보고 오라고 함
  • [졸업논문]장애아 통합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졸업논문]장애아 통합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Ⅰ. 서론 최근 장애유아의 조기교육과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를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통합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보육시설에서도 장애유아와 일반유아를 함께 보육하는 통합보육시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장애인 복지의 이념이 사회에서 그들을 차별과 편견으로 대하지 않고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인정하여 그들을 위한 모든 시책에서 특히 교육 분야에서 비인과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향유할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하는 ‘정상화(normalization)’를 통한 사회통합이라고 한다면 장애유아에 대한 통합교육은 사회통합의 조기개입개념을 유아를 위한 보육시설에 적용한 것이 이른바 ‘통합보육’인 것이다(보건복지부, 2001). 이미 서구에서는 1960년대부터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고, 현재는 완전통합(fullinclusion)을 지향하는 추세이다. 미국의 경우 공법 94-142에 최소 제한적 환경이라는 개념을 명시하고 있고, 이를 통합교육의 형태로 실천해 왔으며, 그 이후 공법 99-457을 통해 장애유아에 대한 무상교육과 더 어린 영아에 대한 교육적 관심을 확대하고 있다. . 오늘날 장애아 통합보육의 이념 가운데 특히 강조되는 것은 정상화와 주류화이다. 정상화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여 함께 생활하고 공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주류화는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누구나 평등하게 사회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유아가 정상화의 범주안에서 또래들과 함께 생활하고 공존하며 삶의 기본 권리를 누리기 위해서는 조기중제를 통하여 영유아기 때부터 사회적·교육적으로 통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형성되지 않은 영유아기 때부터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접촉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Morgen & York,1981: 18-25). 일반인에 대한 장애인의 통합이 영유아기에 가장 자연스럽고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에 있어서 상호작용의 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또 영유아기 초기경험은 인지·사회적 능력이 급속히 발달되는 시기이므로 학령기, 청소년기, 더 나아가 성인기의 사회통합을 이룩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통합보육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Seery, Davis& Johnson, 2000: 368-378). 통합보육은 장애유아에게만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라 일반유아에게도 많은 도움을 준다.우리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사는 사회이고, 그 다양한 사람들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어울려 사는 방법을 아는 것 역시 일반유아들이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교육 내용이기 때문이다. 자기와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유아들은 편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만남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어리면 어릴수록 유아들은 편견을 쉽게 버릴 수 있으며 자기와 다른 점을 쉽게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일반유아는 다른 사람의 특수한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를 인 정하며 자기와 다른 사람들을 적절하게 돕는 방법을 배울 수 있데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보육에 대한 당위성과 사회적 관심, 그리고 법적, 제도적 정비가 점차 갖추
  • 평가인증 통과한 9월 건강한 몸과 마음 보육일지 (6~7세 통합) 보육일지 관찰일지 신입원아적응일지 어린이집 만4,5세 통합보육 건강한 몸과 마음 평가인증
  • -운동경기 종류를 읽는 친구들의 목소리를 들음(1수준) 친구들이 좋아하는 운동경기를 들어봄(2수준) -운동경기 종류를 말해봄(1수준) 내가 좋아하는 운동경기를 친구들에게 말해봄(2수준) -운동경기 병풍 게임을 하며 그안의 운동경기를 읽어봄(1수준) 내가 좋아하는 운동경기이름을 소리내어 읽어봄(2수준) -운동경기 이름을 적어보기(1수준) 내가 좋아하는 운동경기 이름 적기(2수준)축구공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숫자에 맞게 빨대로 만든 깃발을 꽂아 많은 깃발을 꽂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 상혁이가 게임을 하다가 주사위가 책상 바닥으로 떨어지자 준후가 주워줌.
최근 본 자료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