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발전을 위한 신개념 스포츠센터 개발안 -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ppt
해당 자료는 33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산업 발전을 위한 신개념 스포츠센터 개발안 -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ppt

자료번호 p1347639
수정일 2015.07.06 등록일 2015.07.06
페이지수 33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sa*******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이 자료는 학교 졸업 논문을 목표로 작성한 작품입니다. 한국 스포츠 산업의 현황을 재조명해보고, 복권, 체육기금을 통한 미래형 스포츠 마케팅을 자체 조사와 기획과정을 통해 로드맵을 제시한 작품입니다. 무엇보다 실제 사업기획서의 형태로 만들었으니 대학생의 작품이상의 점수를 받을수 있을 겁니다. 실제 40장이 넘는 pt를 직접 디자인했고, 아이디어 역시 설계도와 실현가능한 세부 방안까지 넣어놨으니 단순한 리포트를 넘어 제대로된 점수를 얻고 싶은 사람이라면 참고할 만 할 작품이라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고객 분석 역시 정량분석, 정성분석을 동시에 썼고, 실제 사용한 설문지 양식도 맨뒷장에 첨부하여 논리성을 높혔습니다.

목차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



Ⅰ. 환경분석
1. 스포츠 산업 및 현 마케팅 분석
2. 국민 체육 기금 분석
3. 시장 환경 분석
4. 고객분석(정량/정성분석)

Ⅱ. 개발방향
1. 개발 기본 방향 제시
2. 전략의 트랙킹 시뮬레이션
3. 유사 개발 사례 분석

Ⅲ. 세부계획
1. 개발 기본 전략
2. “1층” 개발방안
3. “2층” 개발방안
4. “3층” 개발방안
5. “4층” 개발방안
6. 전체 모형
7. 광고/홍보방안

Ⅳ. 결론
1. 기대효과 및 예산
2. 마치면서
3. 참고자료
4. 설문지 양식

본문내용

산업 발전을 위한 신개념 스포츠센터 개발안 -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ppt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




Ⅰ. 환경분석
1. 스포츠 산업 및 현 마케팅 분석
2. 국민 체육 기금 분석
3. 시장 환경 분석
4. 고객분석(정량/정성분석)




Ⅰ. 환경분석_ a. 스포츠 산업 분석
╋━━━━━━━━━━─────────…

1. 국내 스포츠 산업 분석

(규모)
➢ 사업체수 : 약 75,637개
 - 스포츠용품업 : 4,141개
 - 스포츠시설업 : 55,455개
 - 스포츠서비스업 : 16,041개
➢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 약 57만명
➢ 스포츠산업 시장규모 : 약 11조원

스포츠산업은 57만명이 종사하는 11조의황금시장

(스포츠 시설)

  ≪ 표 ≫

한국스포츠 시설-4,909개
국민 10000명당 1개 수준 0.33(m2/인)

2. 외국 사례

  ≪ 그 래 프 ≫

일본 총 스포츠 시설 239,660 개

(독일 스포츠 시설 현황)

  ≪ 표 ≫

외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한국스포츠 시설




Ⅰ. 환경분석_ a. 국내 스포츠 마케팅 분석
╋━━━━━━━━━━─────────…

1. 국내 스포츠 마케팅 분석

국내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을 더하게 된 것은 86년 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의 국내 개최 이후부터..

현재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시장 규모는 1조 7,000억원 정도로 급격한 발전을 해왔다.

[주요 사업 분야]
 ✔ 휘장 사업(라이센싱)
 ✔ TV중계권
 ✔ 경기장 광고
 ✔ 스포츠 스쿨 운영

최근에는 해외대형 이벤트의 수익사업권을 획득, 직접 영업활동에 참여하는 새로운형태의 마케팅으로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1. 삼성 => 첼시와 연간 186억원이라는 당시로서는 최대 규모의 액수로 유니폼 스폰서 계약 체결
2. LG=> 프랑스의 올랭피크 리옹의 유니폼 스폰서
3. 기아=> 기아자동차는 스페인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이탈리아의 우디네세를 후원

2. 국내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를 발전시켰나?

2000년 시드니 올림픽 후원업체로 참가한 삼성의 경우, 2000년을 기점으로 매출은 16.3%, 경상이익은 21.6% 증가했다.

※ 미국 소비자의 38%가 올림픽 후원기업이라는 이유로 코카콜라를 마시는 것처럼 스포츠는 두말할 것도 없이 스포츠는 기업 마케팅의 훌륭한 촉진 수단이다.
국내 기업도 이런 흐름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을 더욱 발전시킬것이다.

그렇다면 국내 기업의 스포츠마케팅의 발전은 국내 스포츠의 발전으로 이어졌을까?

[국내 스포츠의 문제점]

■ 국외 프로스포츠와 상반되는 연고정착 문제
■ 평범한 Ticket Sales 방식
■ 국민의 스포츠 관한 낮은 인식탈피를 위한 촉진부족

국내 스포츠를 먼저 살려야 스포츠 마케팅이 산다.기업의 이윤보다 국민들이 먼저 혜택 받는 스포츠 마케팅이 필요.

참고문헌

참고 서적 - 이훈영 교수의 마케팅 조사론-제2판 (청람, 06.03.01)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폴스미스 지음 최경남 옮김 / 거름출판)
-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르네마보안 지음 강혜구 옮김 / 교보문고)
논문 – 1)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스포츠 관광 상품화 전략”
<한국 체육 학회, 박진경>
2) “스포츠 관광 정책의 중요도의 따른 스포츠 복지 관광의 활성화 방안 및 상품 유형”
<동아 대학교, 박준동, 이재형> 3) 서비스전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김동욱 (2002) >

각종 신문,잡지 中 - 스포츠 조선(07.06.13), 스포츠 서울(06.09.17), 동아 일보(06.04.05),스포츠칸(2007.05.31), 일간 스포츠 (2007,02,24), 오 마이 뉴스(2007,02 ,1) 2007. 03 한국리셔치 자료, 한국레저 산업 연구소 / KLS 자료

인터넷 사이트 - 대한체육회 http://www.sports.or.kr/
삼성 코 엑 스 http://www.coex.co.kr/
대한 축구 협회 http://www.kfa.or.kr/
유럽 축구 연맹 http://kr.uefa.com/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http://www.manutd.com/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산업 발전을 위한 신개념 스포츠센터 개발안 -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ppt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1세기 산업발전 조류와 우리나라 산업의 발전방향 (한국경제)
  • 21세기 산업발전 조류와 우리나라 산업의 발전방향 (한국경제) Ⅰ. 검토 배경 ㅇ 그 동안 우리 경제가 고도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시대별로 주력산업이 출현하여 성장을 견인한 데 기인 ― 1960년대는 섬유, 합판, 가발 등 저숙련․노동집약적인 경공업이 우리 경제를 견인하였으며 1970년대 들어서는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철강, 기계, 화학 등이 주력산업으로 부상 ― 1980년대에는 가전, 조선, 자동차 등 조립가공산업이 주력산업으로 등장하였으며 1990년대에는 반도체, 컴퓨터, 통신기기 등 IT산업이 부상 ㅇ 그런
  • 산업 발전을 위한 신개념 스포츠센터 개발안 -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ppt
  • 산업 발전을 위한 신개념 스포츠센터 개발안 -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ppt 전국적 스포츠 인프라 균형을 위한 “SPO-SQUSRE” 개발안 Ⅰ. 환경분석 1. 스포츠 산업 및 현 마케팅 분석 2. 국민 체육 기금 분석 3. 시장 환경 분석 4. 고객분석(정량/정성분석) Ⅰ. 환경분석_ a. 스포츠 산업 분석 ╋━━━━━━━━━━─────────… 1. 국내 스포츠 산업 분석 (규모) ➢ 사업체수 : 약 75,637개  - 스포츠용품업 : 4,141개  - 스포츠시설업 : 55,455개  - 스포츠서비스업 : 16,041개 ➢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 약 57만명 ➢ 스포츠산업 시장규모 : 약 11조원 스포츠산업은 57만명이 종사하는 11조의황금시장 (스포츠 시설)   ≪ 표 ≫ 한국스포츠 시설-4,909개 국민 10000명당 1개 수준 0.33(m2/인) 2. 외국 사례   ≪ 그 래 프 ≫ 일본 총 스포츠 시설 239,660 개 (독일 스포츠 시설 현황)   ≪ 표 ≫ 외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한국스포츠 시설 Ⅰ. 환경분석_ a. 국내 스포츠 마케팅 분석 ╋━━━━━━━━━━─────────… 1. 국내 스포츠 마케팅 분석 국내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을 더하게 된 것은 86년 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의 국내 개최 이후부터.. 현재 국내 스포츠 마케팅의 시장 규모는 1조 7,000억원 정도로 급격한 발전을 해왔다. [주요 사업 분야]  ✔ 휘장 사업(라이센싱)  ✔ TV중계권  ✔ 경기장 광고  ✔ 스포츠 스쿨 운영 최근에는 해외대형 이벤트의 수익사업권을 획득, 직접 영업활동에 참여하는 새로운형태의 마케팅으로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1. 삼성 => 첼시와 연간 186억원이라는 당시로서는 최대 규모의 액수로 유니폼 스폰서 계약 체결 2. LG=> 프랑스의 올랭피크 리옹의 유니폼 스폰서 3. 기아=> 기아자동차는 스페인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이탈리아의 우디네세를 후원 2. 국내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를 발전시켰나? 2000년 시드니 올림픽 후원업체로 참가한 삼성의 경우, 2000년을 기점으로 매출은 16.3%, 경상이익은 21.6% 증가했다. ※ 미국 소비자의 38%가 올림픽 후원기업이라는 이유로 코카콜라를 마시는 것처럼 스포츠는 두말할 것도 없이 스포츠는 기업 마케팅의 훌륭한 촉진 수단이다. 국내 기업도 이런 흐름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을 더욱 발전시킬것이다. 그렇다면 국내 기업의 스포츠마케팅의 발전은 국내 스포츠의 발전으로 이어졌을까? [국내 스포츠의 문제점] ■ 국외 프로스포츠와 상반되는 연고정착 문제 ■ 평범한 Ticket Sales 방식 ■ 국민의 스포츠 관한 낮은 인식탈피를 위한 촉진부족 국내 스포츠를 먼저 살려야 스포츠 마케팅이 산다.기업의 이윤보다 국민들이 먼저 혜택 받는 스포츠 마케팅이 필요.
  • 관광자원개발 특정자원분석_광안리를 중심으로
  • 관광자원개발 특정자원분석_광안리를 중심으로 (3)문화적 자원요소 ①장점 및 긍정적인 측면 -광안리의 소규모 행사들을 통합한 광안리 어방축제는 2001년 이후 꾸준히 발전하여 작년인 2005년에는 부산지역 일선 구·군이 주최하는 지역문화축제 중 가장 알찬 행사로 꼽혔다. 부산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에 따르면 부산시가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일선 구·군의 20개 지역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 '광안리어방축제'는 평점105.7점(만점 140점)으로 1위를 차지한 것이다. 따라서 명실상부한 부산의 대표축제로 거듭난 것이다. 어방축제는 지역적 특성을 축제자원으로 잘 활용해 보고 즐기고 먹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외국인관광객을 위한 통역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진점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올해는 4월 15~17일 개최되며 고기 잡는 모습 재현 퍼포먼스와 불꽃놀이도 진행될 예정이다. -정월대보름 수영 전통 달집놀이는 다른 지역에서 많이 하는 대보름 행사로서 올해로 10회째 행사를 맞이하였다. 수영구민속보존회가 주축이 되고 수영구청이 주관하는 큰 연간 행사로서 수영의 역사와 민속을 반영하는 중요무형문화재인 수영야류와 좌수영 어방놀이 등을 연계하여 수영구 전체의 행사로 확대해 볼거리를 많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②단점 및 문제점 -성수기나 비교적 관광하기 좋은 봄에는 자연적으로 방문객이 많지만 가을이나 겨울에 맞는 계절적 특색이 있는 자원이 없다는 것은 광안리라는 좋은 자원을 놓고 본다면 약점이라 할 수 있다. 기껏 해봐야 해맞이 부산축제가 전부인 셈이다. 비수기 때에도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는 유‧무형적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또한 성수기라 하더라도 해수욕에만 치중하며 이색적인 해양 레저스포츠 시설이 미비하다. (4)시설‧접근성 요소 ①숙박시설은 호메르스 특2급 호텔을 포함, 해변 일대에 관광호텔3개소 및 일반호텔4개소와 중소형의 모텔과 여관들이 즐비해있다. 인근 수영에 밀집한 관광호텔도 많다. 접근성 -교통시설: 해안도로의 정비와 해수욕장 수영교와 민락동 일대 도로와 진입로의 보수로 자가 차량 방문객의 이용이 비교적 용이하고 지하철 2호선의 개통으로 접근성이 높아졌 다. 광안리로 가는 시내버스는 대부분 서면을 거쳐 오기 때문에 시내에서 접근하기 쉽고 해수욕장 개장 및 축제기간에는 시내버스와 지하철의 증편과 연장운행을 통해 유연성 있 게 운영하고 있다. ③문제점 -숙박시설은 해마다 겪는 일이지만 피서철 업주들의 바가지 요금과 호객행위 등은 피서 객들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재방문을 어렵게 만든다. 구청 및 시청 홈페이지에 는 피서객들의 항의성 글들이 많이 올라온다고 한다. 숙박시설이나 영업장을 가진 상인 들은 그나마 괜찮지만 파라솔, 튜브, 돗자리등은 끼워팔기와 강매가 성행하고 피서객들 과 타투기 일쑤이다. 업장 시설면에서는 전체 업소 500곳 중 음식점, 술집 등 유흥음식 점이 400여 곳에 달하지만 건전한 놀이 공간은 전무한 실정이다. 숙박시설의 종류를 보 면 향락중심의 관광호텔이 대부분이며 가족단위나 소규모 집단을 수용할 수 있는 리조트 나 콘도미니엄이 없다는 것은 광안리가 관광지로서 나아갈 길이 아직 멀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300여대 밖에 수용할 수 없는 공영 주차시설은 광안리 해수욕장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 다.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복잡한 해변도로에 체증을 더한다. 지난 불꽃축제 때에는 광 안리 최악의 교통대란이 일어났고 많은 방문객들이 두발이 꽁꽁 묶여 많은 불편을 자아 냈다. 3.문제점 개선 및 해결 방안 (1)환경적 문제 ①수질 오염 -해수욕장 개장시기에는 주변 하천에 감시 전담공무원과 공익근무요원 등을 배치해 폐수 무단방류와 폐기물 무단투기 행위 등을 집중단속하고 구·군과 합동단속반을 편성, 해수 욕장 주변 폐수배출업소에 대해 주 1~2회의 지도를 강화하는 한편 수질보전을 위한 숙 박, 음식업소와 폐수 배출 업소에 대한 단속을 강화 -2002년 이후 하수처리장 시설 공사와 하수처리장의 용량증대로 수질이 많이 좋아져 2 등급에서 1등급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계속적 시설 추가와 세심한 관리로 광
  • IT산업의발전과 미래
  • IT산업의발전과 미래 ▣ 정 의 Information Technology의 준말로 정보기술 산업 IT산업은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통신서비스, 정보 기기, 반도체 · 부품, S/W, A/P, 디지털 컨텐츠 등 범위가 확대 IT산업이란 정보기술을 이용한 산업 정보와 기술. 지식과 기계의 만남으로 이윤을 창출 하기 위한 산업 ... ▣ 전 망 금년은 IT 생산증가율이 성장세로 돌아서고 장기적으로 2005년 까지 연평균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 무선전화단말기 수출의 지속적 성장과 중국의 WTO 가입 등에 따라 금년은
  • 한국의 발전산업 민영화의 쟁점
  • 한국의 발전산업 민영화의 쟁점 1. 머리말 발전산업을 비롯하여 가스, 철도 등 대표적인 기간산업의 민영화를 둘러싸고 노조의 파업과 정부의 강경 진압방침이 맞서고 있는 최근의 상황은 현 정부가 출범 초기 내세웠던 정책기조, 즉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이라는 기조가 크게 변질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듯 하여 각계의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기간산업의 공기업민영화가 국민경제의 장기적 거시적 차원에서 효율성을 의심받고 있고 그간 현 정부 이전부터도 정부 산하 연구소에서조차 경제력집중 등을 우려하여 민영화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해 왔는데 외환위기 이후 현정부들어 I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