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사회 노동복지제도 선진화 방안
해당 자료는 36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6
  • 품질인증

고령화사회 노동복지제도 선진화 방안

자료번호 p54563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8.11.04
페이지수 3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i******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고령화시대의 노령인구를 위한 노동정책 제시

목차

Ⅰ. 문제 제시
1. 고령화는 인구 구조적인 문제
2. 한국은 노동력이 자원인 나라

Ⅱ. 고령화 시대의 도래
1. 출산율과 기대수명의 변화
2. 베이비붐 세대의 고연령자층 진입

Ⅲ. 고령화 시대의 노동복지정책
1. 노동력 공급 둔화 및 고령화
2. 고령사회형 노동복지정책 제시

Ⅳ. 고령화 시대의 새로운 복지개념
1. 고령사회를 대비한 복지정책
2. 새로운 복지개념 도입

Ⅵ. 결론

본문내용

고령화사회 노동복지제도 선진화 방안
Ⅰ. 문제 제시
1. 고령화는 인구 구조적인 문제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7%이상인 사회를 가리키는 ‘고령화사회(Aging Society)'에 진입하였고, 2019년에는 노인인구의 비율이 14.4%에 도달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러한 전망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아직 고령화를 체감하고 있는지 않다. 2005년 현재 우리나라의 실업자는 90만 4000명으로 3.9%의 실업율을 기록했다. 특히 15세에서 29세 사이의 청년층 실업자는 43만 1000명으로 실업율 8.7%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노동력 과잉공급현상은 우리나라가 이미 고령화사회로 접어들었음에 불구하고 국민들이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이다. 고령화사회의 문제점 중 하나인 노동력 공급둔화 및 고령화 현상이 아직 표면화되지 않았고, 고령화사회를 인식하고 있더라도 사회적인 관심이 고령화보다는 실업문제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 과거에 일본이 그랬던 것처럼 이미 고령사회로 접어든 서구 국가들에 비해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고령화 속도가 빨라 아주 짧은 기간(2000~2020년 사이 약 20년)내에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즉 인구고령화의 문제가 앞으로 다가올 먼 문제가 아니라 이미 진행되고 있는 현재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향후 20여년이 경제와 사회정책에 있어서 본격적인 고령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경제정책의 수립과 추진에 있어서 20년은 전혀 여유 있는 기간이 아니며 오히려 한 세기를 주기로 하는 인구변동에 있어서 짧은 기간이라고 보아야 한다.
2. 한국은 노동력이 자원인 나라
과거 우리나라의 주요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이었다. 신발이나 가발과 같은 노동집약적 산업이 우리나라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결국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한 산업 발전이었다. 근래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산업이 지식정보산업으로 바뀌고 있다. 지식정보산업 역시 인적자원에 바탕을 둔 산업이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와 빈약한 천연자원을 대신할 인적자원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이러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산업을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령사회에 예상되는 노동력 공급둔화와 고령화 현상은 우리나라 산업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더욱이 한국의 경제와 사회는 산업화 이전 시기부터 높은 인구성장율과 젊은 노동력의 풍부한 공급을 기반으로 하여 성장해 왔지 한번도 부족한 상태에서 성장해 보지를 않았다. 그만큼 지금까지와는 정반대의 인구․노동력 상황에 대해서는 정책적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래의 고령사회와 노동력의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책을 연구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Ⅱ. 고령화 시대의 도래
1. 출산율과 기대수명의 변화
고령화의 주요한 원인은 출산율의 감소와 기대수명의 연장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미국은 물론 서유럽국가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여성 한 명이 가임기간 동안 낳는 평균 출생아수를 나타내는 합계 출산율은 1970년에 4.53명에서 1980년 2.83명으로, 2000년에는 1.47명으로 계속 낮아져 2003년에는 평균 1.19명까지 낮아졌다. 1970년에 태어난 출생아수는 1,007천명에서 2000년에는 637천명까지 감소하였고, 2003년 출생아수는 500천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493천명이다. 합계 출산율은 경제적 여건의 악화와 같은 환경변화로 인하여 출산을 연기하는 사람이 많은

참고문헌

<국내문헌>

고양곤. 2003. 노인취업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고령화 및 미래사회이사회. 2005. 고령친화산업 활성화전략. 고령화 및 미래사회 이사회.

건축자료연구회. 1995. 노인홈. 보원.

경제사회연구회. 2004. 고령화 사회 대응방안. 경제사회연구회.

금재호. 2002. 여성 노동시장의 현상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김두섭. 2001. 변화하는 노인의 삶과 노인복지. 한양대학교출판부.

김민형. 2002. 유료 노인주거시설 시장 전망과 진입 전략.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김태현, 원영희. 2003. 노인복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지역사회의 기존시설 활용방안.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노동부. 2003. 노동력 수요동향 조사보고서.

대통령비서실 고령사회대책 및 사회통합기획단 인구‧고령사회대책팀. 2004.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국가실천전략.

대한노인병학회. 2002. 노인의료 수요에 적합한 서비스공급 체계 구축방안. 한국 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박경숙. 2003. 고령화 사회 이미 진행된 미래. 의암출판.

박재간 외. 1995. 고령화 사회의 위기와 도전. 나남출판.

박재간. 2002. 노인전용주거시설의 개발전략. 아시아미디어리서치.

박재간. 2003. 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의 과제. 아시아미디어리서치.

방하남, 신동균, 김동헌, 신현구. 고령화 시대의 노동시장변화와 노동정책과제.

석현호 외. 2003. 외국인 노동자의 일터와 삶. 지식마당.

설동훈. 2000. 노동력의 국제이동. 서울대학교 출판부.

설동훈. 2002. 외국인노동자와 한국사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아산사회복지재단. 2003. 고령화 사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아산사회복지재단.

엄동욱. 2005. 고령화․저성장 시대의 기업 인적자원 관리방안. 삼성경제연구소.

여성한국사회연구회. 1999. 노인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OECD 고용노동사무국 서기관 김원종. OECD 국가들의 인구고령화 파급효과 및 대응전략. OECD FOUSE 2004년 9월호.

윤영옥 외. 2003. 노인의 문화적 정체성. 영남대학교 출판부

이인수. 2004. 미래의 실버산업과 노후생활보장 .21세기사.

이철희. 한국고령남성의 경제활동 참가.

장지연. 고연령근로자의 경제활동과 은퇴. 한국노동연구원.

장지연. 2003. 고령화시대의 노동시장과 고용정책1. 한국노동연구원

장지연 외. 2004. 고령화시대의 노동시장과 고용정책2. 한국노동연구원.

장혜경, 김영란. 2003. 고령사회 대비 여성노인 고용활성화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조성남. 2004. 에이지붐 시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주OECD대표부. OECD 회원국 보건․의료비 지출 동향. OECD 동향속보 제29호.

주OECD대표부 1등서기관 정형우. 고령사회에 대응한 OECD의 노동․복지 정책.

최경수 외. 2003. 인구구조 고령화의 경제적 영향과 대응과제. 한국개발연구원.

최혜경, 정순희. 2001. 노인과 실버산업. 동인.

통계청. 2004년 고령자 통계.

통계청. 2005년 1월. 장래인구 특별추계 결과.

한국노년학회보. 2000. 보건복지 관련정책의 변화와 노인복지. 한국노년학회.

한국노인문제연구소. 1993. 고령화 사회의 노인주택 정책 및 개발방향 설정. 경춘사.

한국노인문제연구소. 2003. 고령화 사회와 노인여가활동. 한국노인문제연구소.

한국조세연구원. 월간제정포럼. 2005.5.

황수경. 2004. 단시간 근로와 여성인력 활용. 한국노동연구원.

허재준. 임금의 연령별 추이와 고연령층 노동시장. 한국노동연구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고령화사회 노동복지제도 선진화 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졸업논문]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졸업논문]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는 전통적인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무너뜨리면서 빈부격차의 심화와 고령화 그리고 가정해체와 같은 많은 사회문제를 발생시켰으며. 그에 따라 사회나 국가라는 차원에서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노력으로서 사회복지는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과거에는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국가 경비가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는 '값싼 정부(cheap government)'를 추구하였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국내 치안유지와 대외 방위와 같은 최소한의 임무만이 아니라 국민 개개인에게 '인간다운 생활(decent life)'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적극 개입할 것을 요청받는 이른바 '복지국가(welfare state)'로 바뀌었다. 복지국가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뜻으로 쓰이고 있지만, 대체로 \"자본주의 틀 속에서 자본주의 구조에 따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개입의 정당성이 부여되며. 빈곤 퇴치, 불평등 완화,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 같이 사회구성원들의 복리 증진에 대한 책임이 사회보다 국가에게 요구되는 제도로 보장된 체제\"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부터 지속된 경제성장에 힘입어 절대빈곤을 해소하기 시작한 우리나라도 1980년대부터는 복지국가 또는 복지사회의 건설이라는 슬로건에 따라 1986년에 국민연금법이 제정되고 1987년에 최저임금법의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제정되는 동시에 의료보험법이 개정됨으로써 복지국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른바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도록 일정한 수준의 경제 ·사회 안정을 누릴 수 있는 하나의 권리로 사회복지가 핵심 개념으로 등장한 복지국가의 문에 들어서게 된 것이다. 오늘날 복지국가의 핵심개념으로 등장한 사회복지는 정상 생활을 할 수없는 개인에게 최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제한된 관념에서 벗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 서비스로 생각되던 사회복지가 이제는 전체 국민의 보편 욕구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제 사회복지는 단순히 어려운 처지에 놓인 개인이나 가족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차원에서 벗어나 모든 국민이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생산적이고 역동적인 활동으로까지 발전하였고, 그에 따라 사회복지는 사회적 사고에 대비한 위험 분산과 생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사회보험과 정부 부담으로 최저 생활을 보장하는 기능에 중점을 두는 공공부조, 그리고 전문 지식과 기술을 이용해 사회적 약자의 욕구를 해결하려는 사회복지서비스는 물론 모든 국민의 최저 생활을 선호하려는 사회보장과 관련된 제도를 모두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으로까지 확대되었다.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다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된다.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주체로서 사회복지조직과 전달 대상으로서 수혜자(고객이나 클라이언트)를 연결해주는 조직망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가 제대로 작동되고 운영될 때 비로소 사회복지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은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때. 누구를 그 대상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그리고 재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이며, 어떤 조직체계를 통해 전달해야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를 제대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를 연구하는 사회착지전달체계에 대한 관심으로 환원되고, 또 이러한 관심은 사회복지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여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클라이언트나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관한 활동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이해는 사회복지행정의 필수적인 부분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이나 클라이언트에게 적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사회조직으로 김일순, 「의료전달체계의 이론과 모형」, 한림대학세미나 보고서, 1984, p.14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복지행정의 구체적 실천 방법
  • 복지행정의 구체적 실천 방법 Ⅰ. 서론 복지행정은 현대복지국가가 대두되면서 복지사회의 실현을 위해서라도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이때의 복지국가는 개인의 일상적인 생활보장과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개인의 존엄성과 인격을 중시하는 상태를 이룩하기 위해,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복지정책목표를 지향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민주자유국가로 본다. 즉, 복지사회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증대가 불가피하며, 복지행정 역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때의 복지행정은, “복지라는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라는 공공기관 및 그의 위임에 기초한 사적기관에 의하여, 단기적으로는 빈곤층 내지 사회 저 수혜자를 중심으로, 궁극적으로는 전체 국민을 위해 수행되는 활동들의 결정과 이들의 구체화 즉 인적‧물적 자원의 확보 및 관리행위를 총칭하는 공공사무의 한 기능”으로 본다. 이때 중요한 것은 복지국가를 이룩하기 위한 복지행정에도 다양한 실천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복지 행정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고, 복지행정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복지행정의 개념과 필요성 1. 복지의 개념 1) 협의의 복지 먼저 좁은 의미로서의 (사회)복지는 복지의 대상을 전체 국민중에서 보다 한정된 “사회적 약자” EH는 “사회적 낙오자”에 두고 그들의 구제, 보호, 갱생을 위해 도움을 주는 제반 시책과 방법의 실천활동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의 사회복지는 전문사회 사업이라든가 사회사업, EH는 대인사회서비스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 입장에 서 있는 대표적인, Philip Klein의 정의를 살펴보면 “사회복지란 스스로의 노력으로서는 도저히 물질적 자원의 획득이나 건강의 유지가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개인 또는 가족들에게 일정한 서비스를 실시‧제공하는 일”이라고 보고 있다. 2) 광의의 복지 넓은 의미로서의 (사회)복지는 좁은 의미와는 달리 제한된 요구호대상자가 아닌 사회구성원 일반을 대상으로 하여 생활의 어려움과 곤란함 즉, 비 복지를 다루거나 해결코자하는 활동이다. 최근의 사회복지는 사회발전과정 속에서 넓은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높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오늘날 많은 학자들의 견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다 넓은 의미의 복지 입장에 서 있는, 대표적인 N. Rescher의 견해를 살펴보면 “복지란 다차원적인 것이다.
  • 노동복지-복리후생관리(개념,효과,유형,프로그램운영,평가)
  • 노동복지-복리후생관리(개념,효과,유형,프로그램운영,평가) : 실력위주/인재유동화/연공붕괴 - 동일 혜택부여로 개인니즈에 부적합 - 비용배분이 불공평 - 장기근속, 고령일수록 유리 - 상부상조, 생활보완 성격 4. 복리후생 프로그램 1) Standard benefits package (표준 복리후생) : 근로자에게 선택권 부여하지 않고 기업이 일방적 설계, 시행 : 예견되는 문제점-->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필요의 당위성 2) Flexible benefit plans -- Cafeteria style
  • [졸업논문]저출산・고령화사회가 사회문화적 미치는 영향과 정책과제
  • [졸업논문]저출산・고령화사회가 사회문화적 미치는 영향과 정책과제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과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인구증가율이 급락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1995년~2000년 평균인구증가율은 0.84이나, 2005년~2010년 0.38%, 2010~2015년 0.24%로 단계적으로 하락하여 2021년부터는 감소세를 보일 전망이다. 이러한 인구증가율의 저하는 국가전체인구의 감소, 경제활동인구의 감소, 노인부양 등 사회복지비용의 급증, 경제성장률의 저하, 국가지속가능성의 훼손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양산하게 될 것이다. 김승권 외, “저출산 대비 인구정책 개발 및 범정부추진체계 수립 연구”,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 연구원, 2003 국가의 인구정책은 국민의 생존과 복지를 위하여 인구적, 사회경제적, 그리고 기타 수단을 사용하여 출생, 사망, 인구의 이동 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반시책・사업・법 등을 말한다(김정근・이선자, 1989:1). 그동안 정부의 인구정책은 식량자원, 환경, 교육, 실업문제 등 과잉 인구문제 때문에 파생되는 경제문제 중심으로 해석하여 경제개발 5개년 계획수립 시 출산억제를 통한 경제발전을 도모하고자 가족계획심의위원회 설치, 모자보건법을 제정・공포하여 인공임신중절의 허용범위 확대, 사회제도적 지원정책으로 세제 경감, 불임시술자에 대한 주택입주 우선권 부여, 육아휴직 제도화, 가족범의 혼인연령 상향개정, 새마을 유아원 증설 등을 도입하여 인구증가율과 출산율의 지속적인 저하를 가져와 국내 합계츨산율(여성 한명이 가임기간 동안 낳는 평균 출생아 수)은 1970년 4.53명에서 2005년 현재 1.14명으로 노동력 부족과 인구 고령화로 인한 사회복지비용의 부담전가로 세대간 갈등, 경제성장 둔화 등 국가의 성장을 위협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저출산은 인구정책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와 자신의 성취에 더 많은 관심, 맞벌이 가족의 증대, 부부 중심의 가족생활 선호, 독신의 증가와 이혼의 보편화, 자녀 양육비용의 증대와 정책적 지원 부족, 양육과 가사를 여성의 전담으로 인식하는 가부장적 문화, 태아감별과 낙태 등의 영향을 심각하게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연구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를 한 다음에 저출산・고령화사회가 사회문화적 영향을 분석하여 출산을 장려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정책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고령화사회 노동복지제도 선진화 방안
  • 고령화사회 노동복지제도 선진화 방안 Ⅰ. 문제 제시 1. 고령화는 인구 구조적인 문제 우리나라는 2000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7%이상인 사회를 가리키는 ‘고령화사회(Aging Society)'에 진입하였고, 2019년에는 노인인구의 비율이 14.4%에 도달하여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러한 전망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아직 고령화를 체감하고 있는지 않다. 2005년 현재 우리나라의 실업자는 90만 4000명으로 3.9%의 실업율을 기록했다. 특히 15세에서 29세 사이의 청년층 실업자는 43만 1000명으로 실업율 8.7%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노동력 과잉공급현상은 우리나라가 이미 고령화사회로 접어들었음에 불구하고 국민들이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이다. 고령화사회의 문제점 중 하나인 노동력 공급둔화 및 고령화 현상이 아직 표면화되지 않았고, 고령화사회를 인식하고 있더라도 사회적인 관심이 고령화보다는 실업문제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 과거에 일본이 그랬던 것처럼 이미 고령사회로 접어든 서구 국가들에 비해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고령화 속도가 빨라 아주 짧은 기간(2000~2020년 사이 약 20년)내에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될 전망이다. 즉 인구고령화의 문제가 앞으로 다가올 먼 문제가 아니라 이미 진행되고 있는 현재의 문제라는 것을 인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향후 20여년이 경제와 사회정책에 있어서 본격적인 고령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경제정책의 수립과 추진에 있어서 20년은 전혀 여유 있는 기간이 아니며 오히려 한 세기를 주기로 하는 인구변동에 있어서 짧은 기간이라고 보아야 한다. 2. 한국은 노동력이 자원인 나라 과거 우리나라의 주요산업은 노동집약적 산업이었다. 신발이나 가발과 같은 노동집약적 산업이 우리나라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결국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한 산업 발전이었다. 근래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산업이 지식정보산업으로 바뀌고 있다. 지식정보산업 역시 인적자원에 바탕을 둔 산업이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와 빈약한 천연자원을 대신할 인적자원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이러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산업을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령사회에 예상되는 노동력 공급둔화와 고령화 현상은 우리나라 산업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더욱이 한국의 경제와 사회는 산업화 이전 시기부터 높은 인구성장율과 젊은 노동력의 풍부한 공급을 기반으로 하여 성장해 왔지 한번도 부족한 상태에서 성장해 보지를 않았다. 그만큼 지금까지와는 정반대의 인구․노동력 상황에 대해서는 정책적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래의 고령사회와 노동력의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책을 연구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Ⅱ. 고령화 시대의 도래 1. 출산율과 기대수명의 변화 고령화의 주요한 원인은 출산율의 감소와 기대수명의 연장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미국은 물론 서유럽국가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여성 한 명이 가임기간 동안 낳는 평균 출생아수를 나타내는 합계 출산율은 1970년에 4.53명에서 1980년 2.83명으로, 2000년에는 1.47명으로 계속 낮아져 2003년에는 평균 1.19명까지 낮아졌다. 1970년에 태어난 출생아수는 1,007천명에서 2000년에는 637천명까지 감소하였고, 2003년 출생아수는 500천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493천명이다. 합계 출산율은 경제적 여건의 악화와 같은 환경변화로 인하여 출산을 연기하는 사람이 많은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