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자료번호 r1173257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3.26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
6) 다문화 교육과정

목차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
6) 다문화 교육과정

본문내용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학습자는 능동적인 참여와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되며 각 활동들 간에 방향성과 유기적 관련을 갖는다. 아동의 호기심이나 흥미에서 비롯되고 교사의 검토와 상호 협의를 통해 정해진다. 그러므로 레지오 에밀리아는 유아들이 이끄는 대로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기록화를 통하여 유아의 학습을 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고, 교육과정에 내용을 좀 더 쉽게 통합시킬 수 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는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이며, 표상을 활용해 다상징적 교수법, 기록화의 교육활동,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등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를 통한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이탈리아에서는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다. 교사들은 민주주의에 걸맞은, 그리고 현대 사회라는 새로운 세상에 맞는, 또 한 어린이의 삶을 향상시켜 줄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중 략>

그리고 한국과 같이 외국인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낮지만 단기간에 급증하는 경우 다양성에 대한 시급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이주 노동자의 증가와 국제결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한국도 더 이상 다문화 현상에 대해 자유로운 국가가 아니다. 더욱이 외국인의 이주를 중심으로 한 한국에서의 다문화적 도전은 그야말로 압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되고 이는 다문화주의로 축약되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다문화 가정 문제를 보호 및 사회 복지 대상으로 생각했다면, 이제는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키워주는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은 전인교육을 지향하며 교육 철학과 이론 면에서 그 뿌리가 유사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역사적 배경에 있어서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하지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학습 원리면에서 보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사회적 구축주의 학습 원리에 토대를 두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진보주의교육 이론에 기초해 변화를 위한 실천을 강조한다.
교육과정의 성격을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계획된 교육과정 없이 장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다문화 교육과정은 체계적 교육과정과 발현적 교육과정을 통합한다. 내용의 조직을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주제망 구성을 하지 않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주제망을 구성한다.
표상의 활용측면에서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한다. 다문화 교육과정은 주제에 대해 표현하고 표상한 내용을 전시하여 공유한다.
전개과정에서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상징화 주기를 통한 나선형적 반복, 재방문, 반성의 순환과정을 거치며 다문화 교육과정은 준비단계와 실행단계로 나눈다.
학습내용의 구조적차원을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탐색, 재탐색하고 구축, 재구축해나가는 나선형적 재 순화 방법을 통해 다문화 교육과정은 주제를 하위 내용 간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는 학습방법에 초점을 두며 주제에 대한 이해 폭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관찰, 조사, 탐색활동에 초점을 둔다.
사회,부모와의 연대를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과 교육지원 체제를 갖고 있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부분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집단의 조직에서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소집단을 원칙을 하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등 융통성 있게 조직된다.
- 참고 자료
강신임(2008). 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대학원연구논집, 동국대학교 대학원
캐롤린 에드워즈·렐라 간디니·조지 포먼 편저, 김희진·오문자 역(2011), 레이조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참고문헌

강신임(2008). 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대학원연구논집, 동국대학교 대학원
캐롤린 에드워즈·렐라 간디니·조지 포먼 편저, 김희진·오문자 역(2011), 레이조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한국사회의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이민경 저, 한국교육사회학회, 200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창지사 김은희(2006)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09)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노재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유아 교육과정, 서울:창지사. 이연섭(2010)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정희태 / 동아대학교, 2009
고혜란(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뜨리에리스타의 역할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 논문
강대근(2007). 다인종ㆍ다문화 사회와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레포트 주제 프로그램 요구 분석
  • 요구분석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요구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어떤 기능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프로그램의 활용도와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구분석은 프로그램의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 장애영유아의 IEP 개별화교육계획 장, 단기 목표 선정 및 이유
  • . IEP 개별화교육계획이란? IEP(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개별화교육계획은 장애인이나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해 제작되는 교육 계획서입니다. 이 계획서는 학생의 개인적인 교육목표와 계획을 기술하며, 이를 이행하기 위한 교육 방법과 평가 방법 등을 담고 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IEP 개별화교육계획의 중요성 장애영유아의 IEP 개별화교육계획은 그 어떤 것보다도 중요합니다. 이것은 해당 아동이 장애로 인해 교육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아이들은 이 계획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차원이 아니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데는 프로그램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은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하며, 기초이론의 이론적 근거에 기초해 영유아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초가 된 이론을 정확하게 잘 파악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고 제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
  • 202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 접근법)
  • I. 서 론 영유아 프로그램은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발달적 요구, 부모와 사회의 기대, 교사의 요구와 능력 등의 요인들을 기초로, 이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어린이에게 양질의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유아기는 발달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무엇보다도 성장기 어린이의 정상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 최우선이다. 영유아의 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과업을 정확히 아는 것은 어린이 개개인을 이해하는 기초가 될 뿐 아니라,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설정하게 해 주고, 각 목표마다 어떤 연령층의 유아에게 얼마만큼 기대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프로젝트 접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