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

자료번호 r1184942
수정일 2016.03.12 등록일 2013.05.05
학과(학년) 전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
유아기는 인간발달 생애를 통해 가장 짧은 기간 동안 가장 많은 것을 배우며 인간의 행동양식이 고정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문학작품에 대한 경험은 언어 발달, 정서 발달, 사회-도덕성 발달 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유아기는 감수성이 강한 시기이므로 문학작품에서 받은 인상은 축적되어 성인이 되었을 때 인격 형성의 기초가 된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해리포터’의 작가 조엔롤링은 기자회견에서 “여덟 살 때 어머니가 읽어주셨던 『작고 하얀 말』이라는 동화는 지금도 주인공의 성격과 습관을 외우고 있을 정도로 좋아한다.

<중 략>

노년문학도 없으며 교양과 취미로도 중학문학, 대학문학이라든가 인문문학, 실업문학이란 개념은 성립되지 않는데, 하필 농민문학, 전쟁문학, 아동문학, 통속문학만이 특수문학의 분과로 성립되는 것은 그것들이 그만치 현실적 여건으로나 수요로 봐서 특수한 요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수문제를 다룬다 해서 반드시 특수문학이 되는 것은 아니다.
스토우 부인의 검둥이의 설움이 노예 해방 문제를 다루었다 해서 그것이 노예문학도 특수문학은 아니며 입센의 인형의 집이 여성 해방에 공이 있다해서 아무도 그것을 여성문학이라든가 특수문학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마찬가지 예로서 소년의 범죄를 다룬 작품이라 해서 반드시 아동문학이 되는 것도 아니요 특수문학이 되는 것도 아니다.


러므로 모든 특수문학이 그대로 문학이라는 주장을 나는 부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 해서 특수문학이 따로 없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특수문학은 문학 안에 있고 따라서 우수한 특수문학은 그대로 우수한 문학이 되지만 모든 우수한 문학이 어떠한 특수 영역에서든지 적응되는 우수한 특수문학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문학 일반과 특수문학의 존재 가치가 있는 것이다. 아동문학은 특수하게 요구되는 그 요구를 충족시키

참고문헌

김소희, 어린이 문학의 개념 및 특성 고찰을 통한 교육적 가치 탐색, 춘천교육대학교국어교육학회, 2004
Smith, L. H.,박화목 역, 아동문학론, 서울 : 새문사, 2007
선안나, 「문화로 읽는 이 시대의 아동문학」,『천의 얼굴을 가진 아동문학』, 청동거울, 2007
원종찬, 「아동문학과 비평정신」, 『아동문학과 비평정신』창작과비평, 2007
심옥화 (1997).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창의력 교육연구.
아동 문학의 이론과 실제, 박춘식 저, 학문사, 20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